고믹스
고믹스(Gomics)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다. 주로 웹툰 등 만화 콘텐츠를 활용하여 웹툰 시장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단순히 유저가 웹툰을 구독하거나, 창작자의 작품을 등록하는 플랫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유기적인 생태 커뮤니티를 구현하려고 한다. 고믹스 플랫폼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발행한 암호화폐는 곰토큰(GOM Token)이다. 이를 통해서 유저나 창작자들이 곰토큰을 사용해서 효율적인 상호 작용을 통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비판
고믹스(Gomics)는 사기 프로젝트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위장하여, 투자자들로부터 15억 이상 투자금을 받았지만 정작 플랫폼 사업이 아닌 스캠이라는 비판이 있다.
- https://isthiscoinascam.com/check/gomics < 스캠 확인하기
고믹스는 ICO 당시 투자자들로부터 무조건 1달러를 약속하고 수익을 내주겠다는 명분과 업비트, 빗썸 거래소에 상장하니 기대하라는 말로 투자자들을 현혹시켰고 자금을 모집했다. 결국 사기로 알려졌으며 현재 환불 진행 및 투자자들의 고소가 진행될 예정이다.
ICO 당시 엔젤 및 프라이빗 세일 가격이 1GOM = 50원 또는 100원, 150원이었다. 하지만 2021년 2월 현재 0.5원이다. (1/100 토막)
투자자에게 분배했던 물량을 2년 락업을 해놓은 채 자신의 물량을 다 청산 후 암묵적으로 투자자들의 지갑 락업을 해제하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속적으로 투자자 개인들에게 연락을 하여 곰 시세의 전망과 비전을 제시하며 투자금을 확보하였다. 포블게이트에 상장한 후 2차로 물량을 청산하고 있으며 고믹스 투자자들의 항의전화를 다 피하며 도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웹툰 사이트는 현재 운영을 안하고 있는 상태이며, 고믹스 대표인 한xx은 과거에 탈세 및 불법 사이트 운영으로 구속이 된 바 있으며 전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자신의 이름으로 사업자를 낼 수 없어 어머니인 이xx의 이름을 빌려 고믹스 프로젝트를 진행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