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엔케이금융지주
비엔케이금융지주 또는 BNK금융지주(BNK Financial Group)는 BNK금융그룹 소속의 계열회사를 지배하는 금융지주회사이다. 지방은행 최초의 금융지주회사로 출범했다. 회장은 김지완이다.
개요
BNK금융지주의 전신은 BS금융지주다. BS금융지주는 2011년 3월 15일 ㈜부산은행, BS투자증권(현 BNK투자증권), BS신용정보㈜(현, BNK신용정보), BS캐피탈(현, BNK캐피탈) 등 4개사의 포괄적 주식 이전을 통해 설립된 회사다. 같은 해 3월 30일 한국 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고, 5월에는 ㈜BS정보시스템(현, BNK시스템)을 설립하고, 9월에 부산은행 경제연구소를 지주회사 소속으로 격상하여 BS경제연구소로 개편하였으며, 12월에는 ㈜BS저축은행(현, BNK저축은행)을 각각 설립했다. 2014년 10월 경남은행을 자회사로 편입했다.
2015년 3월 30일 회사명을 BS금융지주에서 BNK금융지주로 변경했다. 6월에는 경남은행을 100% 완전 자회사로 편입했다. 7월에는 GS자산운용(현, BNK자산운용)을 자회사로 편입했다.
주요 사업
BNK금융지주의 주요 사업은 자회사에 대한 자금 지원 및 경영관리 업무를 하는 지주사업이다. 자회사 등에 대한 사업목표 부여, 사업계획 승인, 경영지배구조 결정 등의 경영관리 업무와 이에 부수하는 자금조달 업무 등이 포함된다. 자회사를 통해서는 은행업, 금융투자업, 여신전문금융업, 상호저축은행업 등을 한다.
자회사
BNK금융지주의 자회사로는 (주)부산은행, (주)경남은행, (주)BNK투자증권, BNK캐피탈(주), (주)BNK저축은행, BNK자산운용(주), BNK신용정보(주), (주)BNK시스템 등 8개의 비상장회사가 있다. 손자회사는 KBSC(Cambodia) PLC, BS Capital Myanmar Co.,Ltd, BS Capital Lao Leasing Co., Ltd 등 3개 사다.
로드맵
시기 내용 설명 2019년~2020년 내실강화를 통한 균형적 성장 * WM/CIB 전략 재정비 및 운영 효율화
* IB부문 경쟁력 특화 영역 구축
* 디지털 그룹으로 도약을 위한 성장엔진 구축2021년~2022년 그룹형 시너지 극대화 * WM/CIB 특화, 서비스 고도화
* 사업다각화 및 사업포트폴리오 확대
* 아시아 신시장 개척~2023년 질적&양적 성장에 기반한 글로벌 스탠다드 금융그룹으로 도약 * 그룹형 WM/CIB체제 완성
* 종합 금융서비스 그룹으로 도약
* 디지털 금융사로 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