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위임지분서비스증명

위키원
leejia1222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7월 27일 (월) 21:07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임지분서비스증명(DPoSS, Delegated Proof of Stake Service)은 투표에 따른 지분 위임 및 서비스 이용도를 지표로 블록생성자를 선출하는 합의 알고리즘이다. 퍼블릭과 프라이빗의 경계를 넘나드는 블록체인 플랫폼인 레지스(Ledgis) 팀이 개발했다.

개요

레지스는 탈중앙화 기반의 서비스 경쟁 시스템 중심 노드 운영을 지원하는 위임지분서비스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레지스 메인넷 거버넌스는 위임지분서비스증명 합의 알고리즘으로 네트워크 합의가 이루어진다. 위임지분서비스증명 방식은 투표에 따른 지분 위임 및 서비스 이용도를 지표로 블록생성자를 선출한다. 홀더는 토큰 홀더를 말하며, 블록생성자는 프론티어(frontier)와 인터리어(interior)로 구성되어 있다. 프론티어는 전체 블록생성자 중 2/3을 담당하고 인터리어는 전체 블록생성자 중 1/3을 담당한다. 프론티어는 레지스 메인넷 생태계를 확장하는 역할로 블록체인 내의 양질의 서비스를 운영하는 블록생성자이다. 블록체인의 가치는 양질의 디앱 서비스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레지스 메인넷에서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용자가 블록생성자가 될 수 있고 그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로 인해 프론티어가 운영하는 디앱은 서비스 이용료를 레지스 코인 홀더로부터 얻게 되고 추가적으로 블록 보상과 기여 보상을 얻게 된다.

더 나아가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되면 더 많은 토큰 홀더를 유지할 수 있고 이는 메인넷 생태계 활성화 및 레지스 코인의 가치 상승과 연결이 되므로 선순환 구조를 만들게 된다. 프론티어는 디앱 토큰 구매 량 즉, 블록체인 내 디앱의 매출량에 따라 블록생성자로 선출될 수 있다. 인터리어는 블록체인 생태계가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블록체인 구성원들을 보호하고 돕는 블록생성자 이다. 그 예로 블록체인 데이터를 가시화하여 사용자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여주는 블록 익스플로러 어플리케이션, 비상시 블록체인 자원을 빌려주는 응급 지원 서비스, 레지스 메인넷의 중재자 역할인 중재 서비스가 이에 해당된다. 인터리어는 레지스 코인 홀더로부터 투표를 얻어 선출되며, 선출된 인터리어는 블록 보상과 투표 보상을 얻게 된다.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위임지분서비스증명 문서는 합의 알고리즘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