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14
X14는 X11을 기반으로 하는 해시 알고리즘이다. X11에서 3가지의 해시 함수가 추가된 버전으로 14개의 해시 함수를 사용한다.
구성
X14는 다음과 같은 해시 함수들로 구성되어 있다.
- 블레이크(Blake) : 다니엘 J. 번스타인(Daniel J. Bernstein)의 스크립트 차차(scrypt-chacha) 스트림 암호를 기반으로하는 암호화 해시 함수이다.
- 블루 미드나이트 위시(Blue Midnight Wish) : 16라운드의 블록 암호를 사용하는 압축 함수이다.
- 그로스톨(Groestl) : AES 알고리즘을 일부 차용한 해시 함수이다.
- JH : 우홍준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JH-224, JH-256, JH-384, JH-512의 4가지 해시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
- 키캑(Keccak) : NIST 공모를 통해 SHA-3 해시 알고리즘으로 최종 선정된 해시 알고리즘이다.
- 스케인(Skein) : 256, 512, 1024비트의 내부 상태 크기와 임의 출력 크기를 지원하는 암호화 해시 함수이다.
- 루파(Luffa) : 스펀지 함수의 변형으로, 메인 프레임의 무작위성을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이다.
- 큐브 해시(cube hash) : ARX를 기반으로 한 암호화 해시 함수이다.
- SHAvite-3 : HAIFA 구축 및 AES 빌딩 블록을 기반으로 한 해시 함수이다.
- SIMD : 머클-담골(Merkle-Damgård)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해시 함수이다.
- 에코(ECHO) : 오렌지랩스(Orange Labs)에 의해 개발된 해시 함수이다.
- 함시(Hamsi) : 그뢴달 알고리즘(grindahl algorithm)과 서펜트 알고리즘(serpent algorithm)을 기반으로 하는 암호화 해시 함수이다.
- 퓨가(Fugue) : Grindahl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해시 함수로 서로 다른 출력 길이에 대해 Fugue-256, Fugue-384, Fugue-512가 있다.
- 샤발(Shabal) : 프랑스가 투자 한 연구 프로젝트인 사피르(Saphir)에서 미국 표준기술연구소[[(NIST) 국제 경쟁에 제출한 암호화 해시 함수이다.
활용
- 번캐시
- 번캐시(BERNcash)는 작업증명(PoW)과 지분증명(PoS) 합의 알고리즘을 채택했다. 작업증명과 지분증명 방식 모두 매번 거래를 처리하고 유효성을 검사한다. CPU로 쉬운 채굴이 가능하고, GPU로 채굴을 하게 되면 훨씬 효율적이지만 더 정교한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현재 CWI와 JadePool에서 채굴할 수 있다.
참고자료
- cryptorival - https://cryptorival.com/algorithms/x14/
같이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