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15
X15는 X11 알고리즘을 기본 원칙으로 하여 다수의 해싱 함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보안이 매우 높다. X15가 적용된 암호화폐로는 바이블코인, HTML5코인 등이 있다.
구성
X15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은 15가지의 해싱 함수로 구성되어 있다 :
- 블레이크(Blake) : 다니엘 J. 번스타인(Daniel J. Bernstein)의 스크립트 차차(scrypt-chacha) 스트림 암호를 기반으로하는 암호화 해시 함수이다.
- 블루 미드나이트 위시(Blue Midnight Wish) : 16라운드의 블록 암호를 사용하는 압축 함수이다.
- 그로스톨(Groestl) : AES 알고리즘을 일부 차용한 해시 함수이다.
- JH : 우홍준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JH-224, JH-256, JH-384, JH-512의 4가지 해시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다.
- 키캑(Keccak) : NIST 공모를 통해 SHA-3 해시 알고리즘으로 최종 선정된 해시 알고리즘이다.
- 스케인(Skein) : 256, 512, 1024비트의 내부 상태 크기와 임의 출력 크기를 지원하는 암호화 해시 함수이다.
- 루파(Luffa) : 스펀지 함수의 변형으로, 메인 프레임의 무작위성을 기반으로 한 알고리즘이다.
- 큐브 해시(cube hash) : ARX를 기반으로 한 암호화 해시 함수이다.
- SHAvite-3 : HAIFA 구축 및 AES 빌딩 블록을 기반으로 한 해시 함수이다.
- SIMD : 머클-담골(Merkle-Damgård) 디자인을 기반으로 한 해시 함수이다.
- 에코(ECHO) : 오렌지랩스(Orange Labs)에 의해 개발된 해시 함수이다.
- 함시(Hamsi) : 그뢴달 알고리즘(grindahl algorithm)과 서펜트 알고리즘(serpent algorithm)을 기반으로 하는 암호화 해시 함수이다.
- 퓨가(Fugue) : Grindahl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해시 함수로 서로 다른 출력 길이에 대해 Fugue-256, Fugue-384, Fugue-512가 있다.
- 샤발(Shabal) : 프랑스가 투자 한 연구 프로젝트인 사피르(Saphir)에서 미국 ㅔㅔ표준기술연구소[[(NIST) 국제 경쟁에 제출한 암호화 해시 함수이다.
- 와일풀(Whirlpool) : 2000년에 빈센트 리즈먼(Vincent Rijmen)과 파울로 S.L.M. 바레토(Paulo S.L.M. Barreto)가 설계한 암호 해시 함수이다.
활용
HTML5코인
HTML5코인은 알트코인 커뮤니티 전체의 요구를 견딜 수 있는 안정적인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임무는 강력한 사용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위한 강력한 앱을 만들고, 자선을 통해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며, 모든 사람들을 위한 건전한 분산 통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자선 활동에 대한 지원과 기술 혁신의 장려가 핵심 가치다.
바이블코인
바이블코인은 전세계 기독교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암호화폐이다. 국내 교회 200여개가 참여하여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암호화폐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하여 다양한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종교계의 다양한 사회활동 및 봉사단체를 만들고 지원하며 현재 암호화폐의 물리적인 인터페이스가 가진 보안적 취약성을 비아이핀테크만의 특허기술로 극복하여 편리하고 안전한 디지털자산 운용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전략인 것이다. 해싱 알고리즘으로 속도와 안정성을 개선한 X15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있으며 작업증명(PoW) 방식을 사용한다. 2019년 4월 10일 디지파이넥스에 상장되었고 총 발행량 110억개를 돌파하였다.
참고자료
- 비트코인위키 - https://en.bitcoinwiki.org/wiki/X15
같이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