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programming language)란 컴퓨터 프로그램을 짜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이다.
종류
- 기계어(machine language) : 컴퓨터가 별도의 해석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직접 읽을 수 잇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0과 1로 구성된 2진 숫자로 이루어져 있다. 1세대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 어셈블리(Assembly) : 기계어를 대체하기 위해 만든 2세대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0과 1로 구성된 기계어와 달리, 간단한 영어 단어를 사용한다. 하드웨어에 직접 액세스하므로 처리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지만, C, C++, Java 등 고급 언어에 비해 프로그래밍 작업이 매우 어렵고 복잡한 단점이 있다.
- 베이직(BASIC) : 교육용으로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1964년 미국 다트머스 대학교의 존 케메니(John Kemeny)와 토머스 커츠(Thomas Kurtz)가 개발했다.
- 비주얼 베이직(Visual BASIC) : 미국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 시스템에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기존의 BASIC를 개량하여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이후 VB.NET으로 발전했다.
- C : 1972년 데니스 리치(Dennis Ritchie)가 미국 AT&T의 벨 연구소 시절에 개발한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기존의 A 언어와 B 언어를 개량하여 만들었다. 빠른 처리 속도가 필요한 시스템 제어 분야에 많이 사용한다.
- C++ : 1983년 덴마크 출신의 비야네 스트롭스트룹(Bjarne Stroustrup)이 미국 AT&T의 벨 연구소 시절에 기존의 C 언어의 기능을 확장하여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개념을 도입했다. '씨 플러스 플러스' 또는 간략히 '씨뿔뿔'이라고 읽는다.
- C#(C sharp) : 마이크로소프트의 닷넷(.NET) 플랫폼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기존 C++을 개량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씨샵'이라고 읽는다. 비주얼 C#을 간략히 C#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 Pro-C : C 언어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쉽게 관리할 목적으로 미국 오라클이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ProC' 또는 'Pro*C'라고도 쓴다. '프로씨'라고 읽는다.
- Objective-C : 오브젝티브-C는 C 언어에서 파생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1984년 브래드 콕스(Brad Cox)가 만들었다. 애플 아이폰의 iOS에서 작동하는 모바일 앱은 Objective-C 언어로 개발된다.
- 자바(Java) : 1995년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제임스 고슬링(James Gosling)이 다른 연구원들과 함께 개발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자바라는 이름은 인도네시아 자바 섬에서 생산한 커피의 이름에서 따왔다. 2010년 썬 마이크로시스템즈가 오라클에 인수되면서, 자바도 오라클 회사로 넘어갔다.
- JSP : 제이에스피는 자바 서버 페이지(JavaServer Pages)의 약자로서, HTML 페이지 안에 자바(Java) 코드를 직접 삽입하여 웹 서버에서 동적으로 웹 페이지를 생성하여 웹 브라우저가 표현할 수 있도록 전달해 주는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미국 썬 마이크로시스템즈가 처음 개발했고 2010년 오라클에 인수되었다. HTML 문서 안에 <% ... %> 기호를 쓰고, 그 안에 자바 코드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사용한다.
-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 미국 넷스케이프(Netscape)의 브렌던 아이크(Brendan Eich)가 개발한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약칭 JS라고도 쓴다. 자바스크립트는 표준 HTML 문서 내에 삽입되어 사용되며, 인터랙티브한 웹 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한다.
- 스칼라(Scala) : 2004년 마틴 오더스키(Martin Odersky)가 기존 Java 언어가 너무 복잡하다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간결한 소스 코드를 사용하여 Java에서 구현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