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웨어"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프리웨어(Freeware)'''란 '''셰어웨어(Shareware)'''와 다르게 기간, 기능 등에 제한 없이 개인 사용자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
 
1번째 줄: 1번째 줄:
'''프리웨어(Freeware)''''''셰어웨어(Shareware)'''와 다르게 기간, 기능 등에 제한 없이 개인 사용자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 공개 [[프로그램]]이다. [[라이선스]] 요금 없이 무료로 배포되는 [[소프트웨어]]로 최종 사용자가 대금을 지불할 필요는 없지만 영리를 목적으로 배포할 수 없다.
+
'''프리웨어'''(freeware)란 저작자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받기 위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공개판'''이라고 한다. 넓은 의미에서 [[상용 소프트웨어]]의 일종이다.  
  
 +
== 특징 ==
 +
프리웨어 제품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개발자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으므로, 허가 없이 복사, 수정, 재배포할 수 없다. 프리웨어는 [[셰어웨어]](shareware)와 다르게 사용 기간, 기능 등에 제한 없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최종 사용자가 대금을 지불할 필요는 없지만, 영리를 목적으로 재배포할 수는 없다. 프리웨어 개발자는 일정 기간 제품을 프리웨어로 배포한 후 기능을 개선한 후 [[셰어웨어]](shareware)나 [[애드웨어]](adware)로 [[라이선스]]를 전환하는 경우가 많다.
  
==역사==
+
== 역사 ==
프리웨어 라는 용어는 [[Andrew Fluegelman]]에 의해서 1982년에 등장하였다. Fluegelman은 당시에 그는 PC-talk라는 통신 프로그램을 판매를 하고 싶어 했으나. 상업적인 배급 채널을 사용하고 싶지는 않았다. Fluegelman은 더 이상 프리웨어로 블리지 않는 셰어웨어라 불리는 프로세스를 통해 PC-Talk를 배급하였다.
+
1982년 [[앤드류 플뤼겔만]](Andrew Fluegelman)은 'PC 토크'(PC-Talk)라는 PC 통신 프로그램을 만들고 무료로 배포했다. 그는 이 제품에 '프리웨어'(freeware)라는 이름을 붙이고 상표권 등록을 했다. 이후 이 제품에 만족하는 사람들에게 20 달러의 기부금을 내도록 요청함으로써, 'PC 토크' 프로그램은 [[셰어웨어]]로 전환되었다.<ref>서동민, 〈[http://it.donga.com/6245/ 정식 제품 맛보기용 소프트웨어 - 쉐어웨어(Shareware)]〉, 《IT동아》, 2011-07-18</ref>
  
 +
{{각주}}
  
==같이보기==
+
== 참고자료 ==
*셰어웨어
+
* 서동민, 〈[http://it.donga.com/6245/ 정식 제품 맛보기용 소프트웨어 - 쉐어웨어(Shareware)]〉, 《IT동아》, 2011-07-18
*애드웨어
+
 
 +
== 같이 보기 ==
 +
* [[소프트웨어]]
 +
* [[셰어웨어]]
 +
* [[애드웨어]]
  
 
[[분류:소프트웨어]]
 
[[분류:소프트웨어]]

2018년 7월 11일 (수) 22:04 판

프리웨어(freeware)란 저작자가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받기 위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한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공개판이라고 한다. 넓은 의미에서 상용 소프트웨어의 일종이다.

특징

프리웨어 제품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개발자가 저작권을 가지고 있으므로, 허가 없이 복사, 수정, 재배포할 수 없다. 프리웨어는 셰어웨어(shareware)와 다르게 사용 기간, 기능 등에 제한 없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최종 사용자가 대금을 지불할 필요는 없지만, 영리를 목적으로 재배포할 수는 없다. 프리웨어 개발자는 일정 기간 제품을 프리웨어로 배포한 후 기능을 개선한 후 셰어웨어(shareware)나 애드웨어(adware)로 라이선스를 전환하는 경우가 많다.

역사

1982년 앤드류 플뤼겔만(Andrew Fluegelman)은 'PC 토크'(PC-Talk)라는 PC 통신 프로그램을 만들고 무료로 배포했다. 그는 이 제품에 '프리웨어'(freeware)라는 이름을 붙이고 상표권 등록을 했다. 이후 이 제품에 만족하는 사람들에게 20 달러의 기부금을 내도록 요청함으로써, 'PC 토크' 프로그램은 셰어웨어로 전환되었다.[1]

각주

  1. 서동민, 〈정식 제품 맛보기용 소프트웨어 - 쉐어웨어(Shareware)〉, 《IT동아》, 2011-07-18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