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마스터노드 지분증명

위키원
ghdrn221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8월 8일 (목) 13:21 판 (새 문서: '''마스터노드 지분증명'''('''MPoS''', Masternode)이란 암호화폐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노드인 보통 네트워크상에서 트랜잭션을 검증하여 전달...)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마스터노드 지분증명(MPoS, Masternode)이란 암호화폐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노드인 보통 네트워크상에서 트랜잭션을 검증하여 전달하는 역할과는 다른 특별한 기능을 하는 노드를 의미하는데, 마스터 노드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특별한 역할 즉 익명화 작업, 즉각 전인 거래, 투표의 기능 등을 통한 해당 암호화폐의 이자 수령이다.

개요

등장 배경

지분증명 방식의 코인

특징

  • DASH 코인
마스터노드를 구축한 투자자는 해당 마스터노드에 일정량 이상의 암호화폐를 예치해 둠으로써 별도의 거래 없이도 은행의 적금처럼 안정적으로 추가 코인을 얻을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마스터노드 코인 중 하나인 DASH를 2016년 12월 1일 개당 USD 8.82에 1,000개를 갖고 있었다면 1년가량이 지난 2017년 12월 1일 기준, DASH의 시세는 USD 806.18로서 ROI(수익률)는 약 9,040%가 될 것이다. DASH 마스터노드를 통한 보상으로 인해 DASH의 개수는 1,000개에서 1,088개로 늘어났고 늘어난 코인 개수에 맞춰 ROI도 9,844%까지 상승했을 것이다. 만일 해당 코인의 시세가 지속해서 상승한다면 ROI는 분명 더 커질 것이며, 설령 코인의 시세가 낮아지더라도 마스터 노드에서 추가적인 코인 보상을 얻기에 리스크 관리 또한 가능한 시스템이다.[1]

장점

단점

  • 마스터노드
마스터노드의 단점은 마스터노드의 구성에 필요한 필수조건으로 마스터노드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직접 서버를 구축하거나 서버 구축 서비스 제공자(AWS, 구글 클라우드, AZURE 등)의 도움을 빌려 서버를 구축해야 하고 일정 수량의 암호화폐(대쉬의 경우 1,000개 약 9억 원)를 갖고 있어야만 하다. 즉, 많은 돈(암호화폐)과 시스템 구축 및 유지를 위한 전문지식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동영상

각주

  1. Jay Jung,〈POW / POS / Masternode 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미디엄》, 2018-03-16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마스터노드 지분증명 문서는 합의 알고리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