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참
파이참(PyCharm)은 젯브레인스(JetBrains)에서 개발한 파이썬(Python)용 통합개발환경이다.
목차
개요
파이참은 파이썬 프로그램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통합개발환경이다. 다른 젯브레인즈사의 통합개발환경처럼 기본적인 부분은 인텔리제이(IntellIj) IDA에 기반을 두고 있다. 현용 파이썬 개발 툴 중에서는 가장 높은 완성도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코드 분석 및 코딩 지원, 프로젝트 및 코드 탐색,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 지원, 통합 파이썬 디버그, 라인 단위 테스트, 구글 앱 엔진 파이썬(Google App Engine Python), 통합 사용자 인터페이스, 과학적 도구를 지원한다.[1]
특징
- 지능적인 파이썬 지원 : 스마트 코드 완성, 코드 검사, 즉석 오류 강조 표시 및 빠른 수정, 자동 코드 리팩토링, 풍부한 탐색 기능을 제공한다.
- 웹 개발 프레임워크 : 쟝고, 플라스크, 구글 앱 엔진, 피라미드, web2py 등 최신 웹 개발 프레임워크에 대해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 과학 도구 : 아이파이썬 노트북과 통합되며, 상호 작용식 파이썬 콘솔을 갖추고 있으며, 아나콘다 및 matplotlib, 눔피 등의 여러 과학 패키지를 지원한다.
- 다양한 기술 개발 : 파이썬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커피스크립트, 타입스크립트, 싸이썬, SQL, HTML/CSS, 템플릿 언어, 앵귤러제이에스, 노드제이에스 등을 지원한다.
- 원격 개발 기능 : 원격 인터프리터, 통합 ssh 터미널, 도커 및 베이그란트 통합 기능을 통해 원격 호스트 또는 가상 머신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디버그, 테스트, 배포한다.
- 기본 제공 개발자 도구 : 구입 즉시 사용 가능한 수많은 도구 컬렉션 : 통합 디버거 및 테스트 러너, 파이썬 프로파일러, 내장 터미널, 주요 VCS와 통합, 내장 데이터베이스 도구를 제공한다.[1]
주요 기능
파이참은 인텔리제이 플랫폼만의 수준높은 코드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타입 힌트를 적극 사용하면 웬만한 정적 타입 언어 수준의 코드 자동완성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함수나 변수의 사용 내역 검색, 도큐먼트가 존재하는 패키지의 경우 이를 자동 인식하여 보여주는 등의 기능들도 사용할 수 있다. 파이썬 가상환경(VirtualEnv), 아나콘다(Anaconda) 등 패키지 격리 환경을 네이티브로 지원하며, 프로페셔널 에디션을 사용하면 D쟝고 등의 웹 프레임워크를 편리하게 생성할 수 있다. 깃을 사용하는 경우 다양한 기능들을 파이참 내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머지 충돌이 일어났을 때 간편하게 diff 기능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C 언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사이썬(Cython), 자바를 기반으로 하여 만들어진 제이썬(Jathon), 닷넷(.NET)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IronPython 등 순수 씨파이선이 아닌 환경도 지원한다. 단 무료버전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 코드 에디터 : 파이참의 스마트 코드 에디터는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커피스크립트, 타입스크립트, CSS, 인기 있는 템플릿 언어 등에 최고 수준의 지원을 제공한다. 언어 인식 기반의 코드 완성, 오류 탐지, 즉각적인 코드 수정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 스마트 코드 탐색 : 스마트 검색을 이용하면 어떤 클래스, 파일, 심볼, 통합개발환경 액션 또는 도구 창으로든 이동할 수 있다. 클릭 한 번으로 선언, 상위 메소드, 테스트, 사용 위치, 구현 등으로 전환이 가능하다.
- 리팩토링 : 안전한 이름 변경(Rename), 삭제(Delete), 메소드 추출(Extract Method), 변수 삽입(Introduce Variable), 변수/메소드 인라인화(Inline Variable/Method) 등 다양한 리팩토링 기능을 사용하여 코드를 지능적으로 리팩토링할 수 있다. 언어 및 프레임워크에 특화된 리팩토링으로 프로젝트 전체에서 변경 내용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 디버그·테스트·프로파일링 : 시각적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가진 강력한 디버거를 파이썬 및 자바스크립트에 사용할 수 있다. 코딩 지원 기능 및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반 테스트 러너를 사용해 테스트를 생성하고 실행 가능하고, 파이썬 프로파일러 통합을 이용해 코드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다.
- VCS·배포 및 원격 개발 : 깃(Git), SVN, 머큐리얼(Mercurial) 또는 기타 버전 관리 시스템과 호환되는 통합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원격 시스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디버그할 수 있으며, 원격 호스트 또는 가상머신으로 자동 배포를 손쉽게 구성하고, 베이그런트(Vagrant) 및 도커(Docker)를 사용해 인프라를 관리할 수도 있다.
- 데이터베이스 도구 : 파이참에서 바로 오라클, 에스큐엘(SQL) 서버, 포스트 그레스 큐엘(PostgreSQL), 마이에스큐엘(MySQL) 및 기타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할 수 있다. 에스큐엘 코드 편집, 쿼리 실행, 데이터 검색, 스키마 변경 시 파이참 기능을 활용 가능하다.
-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 : 파이참은 쟝고(Django) 템플릿 디버거, manage.py 및 appcfg.py 도구, 특수 자동 완성 및 탐색 기능 등을 포함해 쟝고, 플라스크(Flask), 구글 앱 엔진(Google App Engine), 피라미드(Pyramid), web2py와 같은 최신 웹 개발 프레임워크에 뛰어난 프레임워크별 지원을 제공한다.
- 자바스크립트 및 HTML : 파이참은 자바스크립트, 커피스크립트, 타입스크립트, HTML, CSS 및 해당 언어의 최신 버전에 최고 수준의 지원을 제공한다. 자바스크립트 디버거는 파이참에 포함되고, 쟝고 서버 실행 구성에 통합된다.
- 라이브 에디트 : 실시간 편집(Live Editing) 미리보기를 이용하면 에디터와 브라우저에서 페이지를 열 수 있고 코드에 적용된 변경 내용을 브라우저에서 즉시 확인할 수 있다. 파이참에서 변경 내용을 자동으로 저장하면, 브라우저에서 스마트한 방식으로 즉시 페이지를 업데이트하여 편집 내용을 보여 준다.
- 대화형 파이썬 콘솔 : 파이참에서 REPL 파이썬 콘솔을 실행하면 검사 기능을 통한 실시간 구문 검사, 짝이 되는 괄호 및 따옴표 표시, 코드 완성 등, 해당 콘솔의 표준 버전보다 다양한 장점을 이용할 수 있다.
- 과학 스택 지원 : 파이참은 과학 라이브러리를 기본 지원한다. 판다스(Pandas), 눔피(Numpy), Matplotlib 및 기타 과학 라이브러리를 지원하여 업계 최고의 코드 인텔리전스, 그래프, 배열 뷰어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 콘다 통합 : 프로젝트 당 별도의 콘다(Conda) 환경을 구현하여 종속 요소를 분리된 상태로 유지가 가능하다. 파이참은 최적의 환경을 손쉽게 생성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 플러그인 : 10여 년에 걸친 인텔리제이 플랫폼의 발전에 따라 추가 VCS 지원, 여러 도구와 프레임워크 통합, VIM 에뮬레이션과 같은 에디터 향상 기능을 포함해, 파이참에는 50가지가 넘는 다양한 통합개발환경 플러그인이 제공되고 있다.
- 크로스 플랫폼 통합개발환경 : 파이참은 윈도우즈, 맥 OS 또는 리눅스에서 작동한다. 보유한 시스템 수 만큼 파이참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으며, 시스템 전체에서 동일한 환경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1]
세부기능
프로젝트 설정 및 탐색
- 가져오거나 복제한 프로젝트에 대한 환경 자동 구성 : 저장소에서 requirements.txt, setup.py, environment,yml 또는 pipfile이 있는 프로젝트를 복제하거나 가져오면 파이참이 파이썬 환경을 자동으로 설정한다.
- 깃 커밋을 찾기 위한 전체 검색 : 전체 검색에서 깃 커밋을 검색할 수 있다. 쉬프트를 두 번 눌러 전체 검색을 열고 검색이 가능하다. 검색 대화 상자를 사용하여 수학적 계산에 대한 답을 찾을 수도 있다.
- 빠른 초기 설정을 위한 새로운 시작 화면 : 초기 설정 마법사는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프로젝트(Projects)', 통합개발환경 인터페이스 설정을 위한 '사용자 지정(Customize)', 플러그인 설치를 위한 '플러그인(Plugins)', 학습 리소스에 액세스하기 위한 '파이참 학습(Learn PyCharm)'의 네 가지 페이지가 포함된 빠른 액세스 화면으로 대체되었다.[1]
코드 에디터
- if문 반전 : 'if'의 컨텍스트 메뉴로 이동하여 컨텍스트 액션 표시(Show Context Actions)를 선택한 다음 'if' 조건 반전을 선택하면 브랜치가 위치를 전환하지만 의미는 동일하게 유지된다. 이 기능은 'elif' 브랜치가 없는 모든 'if' 문에서 작동한다. 이 액션은 제어 흐름을 이해하고 조기 반환을 처리한다.
- 탭을 드래그 앤 드롭하거나 '오른쪽 분할'에서 열기 : 프로젝트에서 작업하는 동안 여러 탭을 열려는 경우, 이제 파일 탭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에디터를 가로 또는 세로로 분할할 수 있다. 또한, 파일을 열 때 에디터를 세로로 분할하는 '오른쪽 분할에서 열기(Open in Right split)' 액션을 도입하였다. 이 액션은 프로젝트(Projects) 뷰 또는 기타 최근 파일(Recent Files), 전체 검색(Search Everywhere), 탐색 표지줄과 같은 탐색 팝업에서 호출할 수 있다.
- 유형 별칭에 대한 향상된 코드 인사이트 : 파이썬 3.10부터 유형 별칭을 사용해도 더 이상 코드 인사이트에 방해를 받지 않는다. 파이썬에 출시되는 즉시 새로운 타입앨리어스 어노테이션이 파이참에서 지원될 예정이다.[1]
통합개발환경 개선 사항
- 깃 스테이징 지원 : 파이참에서 바로 변경 내용을 스테이징할 수 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환경 설정(Preferences) / 설정(Settings) | <0>버전 관리(Version Control) | <0>Git으로 이동하여 <0>스테이징 영역 활성화(Enable staging area)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 아이콘을 클릭하여 커밋(Commit) 뷰의 새 스테이지 노드에 파일을 추가하면 여백 또는 디프(Diff) 뷰에서 변경 사항을 스테이징할 수도 있다.
- 더욱 강력해진 데이터 뷰어 : SciView에서 값을 선택 및 복사하고 역을 정렬 및 필터링할 수 있다. 편집기 창에서 바로 두 개의 데이터 세트를 열고 시각적으로 비교할 수 있으며, 처리된 데이터를 CSV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다.
- 향상된 마크다운 도구의 미리보기 사용자 인터페이스 : 환경설정(Preferences) / 설정(Settings) | 에디터(Editor) | 코드 스타일(Code Style) | 마크다운에서 마크다운 서식을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서식을 적용하려면 Ctrl+Alt+L을 누르면 된다. 에디터의 우측 상단에 있는 미리보기 자동 스크롤(Auto-Scroll Preview) 버튼을 누르면 미리보기 창과 에디터의 스크롤을 동기화할 수 있다.
- 향상된 철자 및 문법 검사기 : Alt+Enter를 누르면 통합개발환경이 문법과 철자를 수정하기 위한 제안을 호출한다. 또한, 새로운 버전의 언어 도구(Language Tool) 문법 검사 엔진을 사용하여 영문 텍스트 검토를 개선하고 10개 이상의 언어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였다.
- 새로운 검사 위젯 : 새로운 검사 위젯은 현재 파일의 모든 이슈를 더 쉽게 파악하고 심도 있게 검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강조 표시 수준을 구성하고 코드를 개선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윈도우즈에서 이름 지정된 파이프와 도커에 대한 적절한 지원 제공 : 윈도우즈 사용자라면 특히, 윈도우즈에서 이름 지정된 파이프(npipe) 연결에 대한 네이티브 지원과 관련하여 파이참에서 "도커 온 윈도우즈(Docker on Windows)"를 지원한다.
- 젯브레인스 모노(JetBrains Mono) : 파이참에서는 프로그래밍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젯브레인스 모노가 기본 글꼴로 제공된다.
- 라이트에디트(LightEdit) : 파이썬의 장점 중 하나는 백업 스크립트와 같은 작은 작업도 수행할 수 있다. 백업 스크립트는 프로젝트의 일부가 아니므로 파이참에서 간편하게 편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기능은 라이트에디트 모드를 통해 제공된다. 탐색기에서 파일을 열거나 'charm' CLI 도구를 사용하면 프로젝트를 생성하지 않고도 단일 파일을 편집할 수 있다. 단, 코드 완성 기능은 제한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 분할 가능한 터미널 : 보다 간편하게 여러 명령어를 실행하고 동시에 출력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파이참 터미널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후 수직으로 분할(Split Vertically)을 선택한다. 물론 수평 분할을 선호한다면, 수평 분할을 선택할 수도 있다.
- 간편한 상태 표시줄 구성 : 상태 표시줄은 항상 구성 가능했지만 이제 그 과정이 더욱 간편해졌다. 상태 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표시하고 싶은 기능과 숨기고 싶은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1]
프론트엔드 개발
- 사용 위치에서 리액트 구성 요소 생성 : 코드에 해결되지 않은 리액트 구성 요소가 있을 때, 캐럿을 해당 위치에 놓고 Alt+Enter를 누른 다음, 목록에서 클래스/함수 구성 요소 생성(Create class / function component)을 선택하면 통합개발환경이 적절한 코드 구문을 자동으로 생성해 준다.
- HTTP 클라이언트에서 cURL 변환 : HTTP 요청을 cURL로 내보내기 위해서는 HTTP 요청 에디터에서 Alt+Enter를 누르고 cURL로 변환하고 클립보드에 복사(Convert to cURL and copy to clipboard)를 선택하면 된다. 이 변환은 cURL에서 HTTP 요청으로, 그리고 HTTP 요청에서 cURL로 양방향으로 작동한다.
- 테일윈드 CSS 지원 : 파이참은 테일윈드 CSS를 더 생산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환경설정(Preferences) / 설정(Settings) | 플러그인(Plugins)에서 테일윈드 CSS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통합개발환경이 테일윈드 클래스를 자동 완성하고, 마우스 오버 시 CSS 결과의 미리보기를 표시하며, tailwind.config.js 파일을 사용하여 만든 사용자 지정을 지원한다.[1]
공동 개발
- 코드 위드 미 플러그인 : 파이참은 공동 개발 및 페어 프로그래밍을 위한 젯브레인스의 새로운 서비스인 코드 위드 미를 지원한다. 코드 위드 미를 사용하면 통합개발환경에 현재 열어 놓은 프로젝트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함께 작업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플러그인 마켓플레이스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1]
버전 관리
- 새로운 풀 요청 전용 뷰 : 새로운 전용 뷰를 사용해 풀(pull) 요청을 더 쉽게 처리할 수 있다. 익숙한 통합개발환경의 풀 요청 워크플로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별도의 전용 도구 창을 이용하여 필요한 모든 정보를 찾을 수 있다.
- 새로운 검토 기능 지원 : 검토는 풀 요청 흐름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파이참 내에서 검토 워크플로의 모든 단계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파이참에서 검토를 시작 및 요청하고 의견을 첨부하고 검토를 제출하는 모든 과정 처리가 가능하다.
- 새로운 병합 기능 지원 : 풀 요청을 쉽게 병합하고 리베이스 및 병합하거나 스쿼시 및 병합할 때 별다른 수고 없이 수행할 수 있다.
- 개선된 브랜치 비교 액션 : 파이참에서 두 브랜치를 비교하면 해당 브랜치의 모든 커밋이 하나의 개요에서 표시된다. 이 향상된 액션을 이용하면 VCS 도구 창이 아닌 에디터에서 두 브랜치의 로그가 열리므로 더 많은 공간이 확보되고 개요의 품질이 올라가며 가시성이 높아지고 비교가 수월해진다.
- 대화형 리베이스 : 커밋 기록에서 커밋을 선택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interactively rebase from here' 옵션을 선택하면 깃 로그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 새로운 VCS 커밋 도구 창 : 스토리가 담긴 아토믹 커밋을 선호하는 개발자라면 모든 것이 철저히 준비되도록 커밋 창과 코드를 번갈아가며 사용했을 것이다. 이제 커밋 창이 코드 옆의 도구 창으로 표시되도록 선택할 수 있어 더욱 간편해졌다.
- 새롭게 개선된 브랜치 팝업 : 일반적으로 파이참 또는 다른 통합개발환경에서 목록이 표시될 때 해당 목록에서 검색어를 입력할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이 기능을 알고 있던 것은 아니기에 브랜치 팝업에 명시적 검색 필드를 추가하였다. 또한, 몇 가지 기타 개선 사항도 있다. 브랜치에 송수신 커밋이 포함되는지 표시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원격 브랜치 업데이트가 한결 간편해졌다.[1]
파이썬
- 새로운 에디터 내 예외 미리보기 : 사용자가 예외 중단점을 명시적으로 설정하지 않아도 파이참이 테스트 내 예외 중단점에서 자동으로 중지할 수 있다. 즉, 파이참은 코드를 파악하여 예외를 포착하고 실행을 중지하여 문제가 발생한 위치를 정확하게 표시한다.
- 제자리에서 적용되는 새로운 시그니처 변경 리팩토링 : 메소드 시그니처를 변경하기 위해 더 이상 숨겨진 모달 대화상자를 찾지 않아도 된다. 매개변수를 제자리에서 간단히 편집하고 새 여백 아이콘 또는 인텐션 액션(Alt+Enter)을 사용하여 빠르게 검토한 후 해당 변경 내용을 모든 사용 위치에 적용할 수 있다.
- 제자리에서 적용 가능한 새로운 이름 변경 리팩토링 : 제자리에서 적용되는 새로운 시그니처 변경과 마찬가지로, 클래스 및 메소드의 이름을 제자리에서 바로 변경하고 이 새로운 리팩토링 단축키를 이용해 빠르게 검토하고 변경 내용을 적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 전체 리팩토링을 단 몇 단계만에 적용할 수 있다.
- 파이썬 최신 버전 완벽 지원 : 파이참은 최근 파이썬 언어의 변경을 반영하여 최신 상태를 유지한다.
- 디버거를 활용해 더욱 스마트한 단계별 실행 : 파이썬 디버거는 코드 수정 없이 해당 코드의 실질적 기능을 확인하는 훌륭한 도구이다. 기존에는 더 크문에서 중간에 어떤 일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구문을 여러 줄로 분리하여 중간 결과를 확인해야 했다. 이제는 더 이상 그럴 필요 없이, 파이참은 스마트한 단계별 실행을 지원하므로 원하는 호출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이 기능이 기본 옵션으로 제공되어 더욱 편리하다.
- 파이참에서 파이썬 설치 : 설치된 파이썬 버전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파이참은 python.org에서 파이썬을 다운로드 및 설치하도록 제안한다.
- 검사에서 제외하기 위한 noqa 주석 지원 : 코드 Linter와 검사는 향후 코드를 다시 확인해야 할 때를 대비해서 보기 좋고 읽기 편한 코드를 만드는 역할을 담당한다. 하지만 가끔 오류가 발생하기도 하며, 긍정 오류를 제외하고 싶을 경우가 있는데, 파이참은 '#noqa' 주석을 준수하고 해당 주석으로 지정된 검사를 제외한다.[1]
웹 개발
- settings.py에서 쟝고 구성 상수 완성에 대한 새로운 지원 : 쟝고(Django) 프로젝트의 settings.py에서 동일한 구성 변수를 자주 입력한다면, 파이참은 문서화된 쟝고 설정의 이름을 자동 완성할 수 있다.
- 플라스크 활성화 시 플라스크 셸이 되는 파이썬 콘솔 : 플라스크 프로젝트에서 파이썬 콘솔을 열면 파이참이 플라스크 셸을 자동으로 시작하여 플라스크 애플리케이션과 애플리케이션 컨텍스트 'g'를 대화식 실험에 사용할 수 있다.
- 동급 최고의 뷰 지원 : Nuxt.js 지원, 뷰용 코드 스타일 설정, 타입스크립트 프로젝트의 뷰(Vue) 관련 개선 및 기타 수많은 기능이 추가되었다.
- 자바스크립트에 지원되는 새로운 기능으로 시간 절약 : 새로운 스마트 인텐션을 사용하면 일부 액션을 더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제 숫자 색인이 있는 for 루프를 forEach 배열 메소드로 빠르게 변환할 수 있다. 에디터에서 바로 주석을 렌더링할 수 있으므로 문서 주석을 살펴보기 수월하다.
- 쟝고 템플릿용 Add import 빠른 수정 : 파이썬 코드 작성 시 임포트 가능한 심볼의 이름을 입력하고 Alt+Enter를 누르기만하면 파이참에서 해당 심볼을 불러 온다.[1]
데이터베이스
- 크게 향상된 조인 완성 기능 : '조인(JOIN)'을 입력하기 시작하는 즉시 파이참에서 전체 절을 제공함에 따라 조인 절을 완성하기 위한 과정이 한 단계 줄었다. 또한, 해당되는 경우 완성 기능에서 두 열 씩 조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며 파이썬 코드 작성도 물론 모두 지원한다.
- 새로운 불 값용 사용자 인터페이스 : 사용자 친화적으로 불(Bool) 값을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는 방법이 생겼다. 참(true) 값은 다른 모든 값과 구별되도록 글머리 기호로 표시된다.
- 몽고디비 필터링 기능 개선 : ObjectId 및 ISODate 외에도 필터링에서 UUID, NumberDcimal, NumberLong, BinData를 지원한다. 또한, 클립보드에 유효한 UUID/ObjectId/ISODate가 있으면 제안된 필터 목록에 이 값이 표시된다.
- 데이터베이스에서 데이터 내보내기 기능 개선 : 내보내기 대화상자가 완전히 새롭게 개편되어 내보낸 데이터가 어떻게 표시될지 정확하고 간편하게 미리보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엑셀로 내보내기 역시 지원된다.
- SQL 스크립트 실행 구성 : 데이터베이스를 정의된 순서로 적용하고 싶은 SQL 파일 모음을 갖고 있다면, 프로젝트에서 파일을 모두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실행'을 클릭하면 된다. 팝업으로 표시되는 실행 구성 창에서 파일 순서를 다시 정렬할 수도 있다.[1]
에디션
파이참은 커뮤니티 에디션(무료)과 프로페셔널 에디션(유료, $8.9/월 또는 $89/년)으로 나뉜다. 파이참 역시 인텔리제이 아이디어처럼 커뮤니티 버전은 오픈소스로 되어있다. 커뮤니티 버전은 인텔리제이와 비슷하게 제한되는 기능이 있으며, 파이참 프로페셔널은 인텔리제이랑 비교하면 아주 저렴한 가격이다. 파이참 또한 인텔리제이처럼 다년 구독을 하면 할인이 적용된다. 연간으로 추가 구독 시 1년에 18달러씩 2회 할인되며, 1년 구독 또는 12개월 연속 구독을 할 경우 해당 버전에 대한 영구 라이선스도 가지게 된다. 프로페셔널 에디션은 대학교 이메일이 있는 경우 매년 라이선스를 갱신하는 조건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각주
참고자료
- 젯브레인스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jetbrains.com/ko-kr/
같이 보기
이 문서는 로고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