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인공지능 위임지분증명

위키원
fshiel8165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8월 12일 (월) 10:56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벨라스(Velas)

인공지능 위임지분증명(AI DPoS; Artificial Intelligence Delegated Proof of Stake)은 기존의 위임지분증명(DPoS) 방식에 인공지능(AI) 기능을 추가한 합의 알고리즘이다. 인공지능 기반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벨라스(Velas)에서 사용된 합의 알고리즘이다.

특징

인공지능 위임증명은 기본적으로는 기존의 위임지분증명(DPoS) 방식을 따르고 있지만, AI가 자율적으로 판단하여 대표를 선택하여 블록생성 권한을 준다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이를 통해 비트코인의 전통적인 작업증명시스템, 그리고 피어코인과 NXT의 지분증명 시스템을 포함한 합의 알고리즘의 대안이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1] 또한, 다른 매개 변수를 사용하여 노드 자체의 신뢰성을 포함하여 가장 작동 가능하고 효율적인 노드를 판별하고 이들 노드만 합의를 허용함으로써 악의적이거나 손상된 노드가 제거되어 전체 블록 체인을 보호하게 된다. 각 노드는 벨라스 인공지능에 의해 등급으로 평가된다. 등급은 벨라스 시스템이 향후 선택할 노드를 결정하는 평판을 생성한다. 노드 선택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기본 요소에 따라 다르다.

  1. 트랜잭션의 수 : 노드에서 성공적으로 실행된 총 트랜잭션 수와 품질이 포인트 생성으로 이어진다. 좋은 거래는 포인트를 제공하고 가짜 거래는 포인트가 줄어들게 된다.
  2. 스테이킹 포인트 : 블록체인 생태계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노드가 보유한 토큰의 수가 더 많다. 더 높은 토큰이 쌓이면 더 높은 점수를 얻을수 있게 된다.
  3. 블록 생성 : 노드에 의해 생성된 각각의 성공적인 블록은 포인트를 제공한다.
  4. 가동 시간 : 가동 시간 및 온라인 가용성에 따라 노드의 안정성이 높을수록 더 많은 포인트가 부여된다. 인터넷 서비스가 없거나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지거나 처리 능력을 사용할 수 없어 연결이 끊어지면 포인트가 제거된다.

벨라스의 인공지능은 가장 높은 순위를 가진 상위 노드만 선택하게 된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의 무결성과 보안성을 확보하게 된다.[2]

활용

벨라스

벨라스인공지능 기반의 블록체인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이다. 벨라스는 스스로 학습하고 최적화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보안, 상호운용, 확장성이 뛰어난 트랜잭션 그리고 스마트 계약에 사용된다. 인공지능 방식의 위임지분증명 콘센서스를 사용하여 탈중앙화와 안정성 그리고 기밀성에 손상이 없이 대용량 트랜잭션을 처리하는 블록체인을 실현하고, 결함 허용 시스템중의 부패안 인원의존 가능성을 제거하였으며, 51%공격, Nothing-at-stake 문제와 같은 제일 주요한 이슈를 방지하였다. 벨라스 블록체인은 기반서비스를 제공하며 그 위에는 암호화폐거래, 다중서명 월렛 그리고 자산거래 플랫폼이 운영될 예정이다. 한국의 디앱 개발업체 마인드 AI는 캐노니컬 추론 엔진을 이용하여 벨라스를 기반으로 차량사고 대처방법을 알려주는 챗봇을 개발하고 있다. 2020년 1/4분기에 베타 버전 벨라스 메인넷이 런칭되고 같은 해 2/4분기에 마인드 AI사의 메인넷이 런칭 될 예정이다.

각주

참고자료

같이보기


  의견.png 이 인공지능 위임지분증명 문서는 합의 알고리즘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