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옥스퍼드 대학교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옥스퍼드 대학교(Oxford University)
옥스퍼드 대학교(Oxford University)

옥스퍼드 대학교(Oxford University)는 영국 옥스퍼드셔 주 옥스퍼드에 있는 세계적인 명문대학이다. 옥스퍼드는 런던에서 서쪽으로 약 100km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는 대학 도시로 시내 곳곳에 40여개의 단과대학이 흩어져 있다. 이 단과대학들의 연합으로 옥스퍼드대학을 이루고 있다.

옥스퍼드 대학교의 자세한 설립 연대는 명확하지 않으나, 1133년 파리대학에서 신학자 뷜랑이 초빙되어 강의한 것을 대학의 기원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1168년 무렵, 파리대학교에서 영국 학생들의 입학을 불허하자 파리대학을 빠져나온 영국인 학생들이 귀국해서 이곳에 옮겨오는 한편, 헨리 2세의 칙령으로 해외유학이 금지된 학생들도 여기에 들어오면서 대학의 기초가 더욱 확고해졌다.

12세기 말 대학은 모든 그리스도교국가에서 인정하는 공통의 학위인정권을 취득하였고, 13세기 초에는 <로마교회 제2의 학교>로서 파리대학 다음가는 지위를 부여받았다. 이 시기에 도미니쿠스회와 프란체스코회 같은 여러 수도회가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옥스퍼드 대학교는 신학 부문에서 특히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최초의 칼리지는 1249년에 창설되었으며, 그 무렵 옥스퍼드대학의 명성을 높인 사람에는 베이컨·스코투스 등의 철학자와 종교개혁의 선구자 위클리프가 있다.

1571년 의회법을 통해 대학이 합쳐졌고, 이 대학의 법규는 1636년에 명예총장이었던 윌리엄 라우드 추기경이 성문화했다. 16세기초 교수직이 생기기 시작했으며, 17세기 후반에는 과학 연구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고조되었다.

문예부흥기에는 에라스무스가 새로운 교육을 도입했으며, 윌리엄 그로킨, 존 콜렛, 토머스 모어 경과 같은 학자들로 이 대학교의 명성이 높아졌다. 그때부터 전통적으로 고전·신학·정치학 분야에서 최고의 학문과 교육을 자랑하게 되었다.

1878년 옥스퍼드 최초의 여자대학인 레이디마거릿홀이 세워졌으며, 1920년부터 여자의 입학이 전면적으로 허용되었다. 20세기에는 교육과정이 현대화되어 과학이 보다 중시되었으며, 근대언어·정치학·경제학을 비롯해서 많은 학과들이 새로 추가되었다.

특히 보들리안 도서관(Bodleian Library)은 500만 권의 도서를 갖추고 무수한 희귀도서와 고서적을 소장한 것으로 유명하다.

토니 블레어(세인트 존스 칼리지), 빌 클린턴(유니버시티 칼리지), 마가렛 대처(서머빌), 오스카 와일드(모들린 칼리지) 등이 옥스퍼드에서 수학한 유명인들이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의견.png 이 옥스퍼드 대학교 문서는 대학교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