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장주오어

위키원
(장 주오어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장주오어(江卓尔, Jiang Zhuoer)

장주오어(江卓尔, 강탁이, Jiang Zhuoer, jiāng zhuó ěr)는 중국의 암호화폐 채굴업체 겸 비트코인 마이닝풀비티씨닷탑(BTC.TOP)의 창업자 겸 대표이사이다. 또 라이트코인 마이닝풀인 엘티비닷탑(LTB.TOP)의 창시자이기도 하다.

장주오어는 블록체인 미디어 바비터 칼럼코너의 저자이며, 인터넷 문답 커뮤니티 즈후(知乎)의 대스타이며 비트코인 옹호자 및 보급자로 불리운다.

인물소개[편집]

장주오어는 중국 과학기술대학을 졸업하고[1], 중국 상하이 텔레콤사 엔지니어로 13명의 팀원을 이끌고 빅데이터 분야에서 5년간 근무한 경력이 있다. [2]

장주오어가 설립한 마이닝풀은 이미 세계 9% 해시율을 장악했으며 세계 마이닝풀 순위에서 4위를 차지한다. 장주오어는 현재 발전속도에 비교적 만족하기에 이 프로젝트의 사이트는 중문버전 밖에 없다.

경력사항[편집]

  • 2011년에 비트코인을 알게 되었지만 별로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비트코인이 급등세를 보이고 다른 코인들도 술렁이기 시작하자 장주오어는 채굴을 하기로 결정하였으며 기타 코인을 채굴하여 비트코인을 구매하게 되면 이익이 많아진다는 것을 의식했다. 암호화폐 시장이 하락세를 보이고 많은 마이너들이 중도에서 물러났지만 장주오어는 운이 좋다고 할까 배짱이 세다고 할까 그는 과감하게 마이닝풀을 인수했다.
  • 2014년 01월 채굴을 시작으로 장주오어는 코인권에 발을 들여놓는다. 후에 라이트코인 마이닝풀을 설립한다.(현재는 세계 최대 마이닝풀 중의 하나이다.)
  • 2017년 03월 28일 후오비는 비트코인 무한 클라이언트의 지속가능성, 그리고 현재 비트코인 블록 네트워크가 직면하고 있는 정체 문제를 함께 논의하도록 장주오어를 초청해서 토론을 벌렸다. 장주오어는 격리견증(隔离见证)에 의한 이중 인터넷 솔루션의 경우 예를 들어,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중국 감독기관에 의해 "쉽게" 폐쇄될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운행할 때 많은 잠재적인 위험이 존재하며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마비와 운행이 포함된다고 했다. 장주오어는 또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알리페이와 위챗페이처럼 독점적인 능력을 가진 LN(Lightning) 데이터 처리 센터를 육성할 가능성이 크며 이럴 경우 해당 기관이 돈세탁 방지 기능을 수행할 때 전격적으로 폐쇄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렇게 되면 LN을 통해 처리되던 거래 데이터가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1M 메인 링크로 강제 이동되고, 엄청난 거래 수요가 네트워크를 막게 되고, 곧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마비된다"고 말했다.
  • 2017년 05월 04일 장주오어 차이원성 1만개 비트코인을 보유했다고 한 것에 대해 분노 표출
  • 2017년 09월 20일 홍콩2017SHAPE THE FUTURE글로벌블록체인콘퍼런스에 초청을 받고 참석
  • 2017년 말 비트코인캐시와 비트코인이 각자의 길을 가기로 한 후 장주오어는 비트코인캐시 옹호자가 되었다. 하드포크되기 전에 장주오어는 웨이보에 이번 하드포크사건에 대한 양측의 실력과 종국에 대해 장편의 문장을 발표했다. 그는 이번 BCH 하드포크 사건에서 단순히 눈팅족뿐만 아니라 당사자로서 우지한팀의 BCHABC를 지지하며 웨이보에 끊임없이 글을 올려 네티즌과의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 2018년 05월 04일 장주오어와 자오러탠(赵乐天)은 이오스에 대한 웨이보 토론을 진행했다. 장주오어는 5월 3일 '왜 나는 EOS가 슈퍼버블이 될 것 같니?(为什么我觉得EOS会是一场超级泡沫?)'라는 리트윗을 했다. 자오러탠은 "합성식 수확기 위에는 수퍼 부추 콤바인이 있어 매년 5%씩 부추를 영구적으로 일정하게 자를수 있다(在联合收割机之上,还有超级韭菜联合收割机,每年永久恒定割5%的韭菜)"는 글과 함께 웨이보를 통해 "bitch에 대한 당신의 관점에는 동의하지 않지만 eos에 대한 생각은 기본적으로 동의하고 나도 eos를 갖고 있지만 투기일 뿐 장기적인 호의는 아니다."라고 했다. 장주오어는 "5년을 갖지 않으면 것은 5분도 갖지 않겠다"고 답했다. 또 장주오어는 왜 거품이라고 생각하느냐? 앤트마이너 선거캠프에 갔느냐는 네티즌의 질문에는 "법정화폐가 나쁘다고 생각하면 안 벌겠느냐"고 답했다.
  • 2018년 05월 08일 장주오어는 웨이보를 통해 "비트코인의 하락장은 9,000위안이 아닌 3만위안일 것이다. 2018년은 가을에 서둘러 2019년 겨울을 대비해 사재기하고 2020년 봄에는 반감기로 인해 다시 순환하다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경제학 원리를 위반하는 것으로 밝혀질 것이고, BTC는 2020-2021년의 극심한 정체로 죽을 것이다. 2021년에는 BCH가 진정한 비트코인이 될 것이다."라고 예측했다.

논란[편집]

장주오어는 BCH의 골수 옹호자이다. 기존 BTC 팀에 불만을 품고 확장과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맞서 기존 BTC를 겨냥한 자신의 공격담을 웨이보에 많이 올렸다.

홍콩 컨센서스 시절 장주오어는 코인권에서 3선 스타로만 통했고 비트코인 업계에서는 말할 자격조차 없었다. 2016년 이후 장주오어의 명성은 점차 상승하였고, 2016년 12월부터 btc마이닝풀의 계산력이 급등, 통화권에서 영향력은 훨씬 더 큰 몫을 차지하게 되었다.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장주오어 문서는 채굴업체 경영자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