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북키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잔글
1번째 줄: 1번째 줄:
북키퍼는 네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블록 생성자]](BP)를 말한다. 블록 생성자는 블록체인에서 체인의 맨 끝에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여 추가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하며 간략히 BP(비피)라고도 한다. [[채굴자]], 암호화폐 보유자, 대표자(증인) 등이 블록생성자가 수있으며 네오(NEO)의 경우 북키퍼(BookKeeper)라고 부른다.   
+
'''북키퍼'''(BookKeeper)<!--Book Keeper-->는 네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블록 생성자]](BP)를 말한다. 블록 생성자는 블록체인에서 체인의 맨 끝에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여 추가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하며, 간략히 BP(비피)라고도 한다. [[채굴자]], 암호화폐 보유자, 대표자(증인) 등이 블록 생성자가 수 있는데, 네오(NEO)의 경우 이 블록 생성자를 북키퍼라고 부른다.   
  
 
== 북키퍼 선출 ==
 
== 북키퍼 선출 ==

2019년 5월 24일 (금) 00:18 판

북키퍼(BookKeeper)는 네오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블록 생성자(BP)를 말한다. 블록 생성자는 블록체인에서 체인의 맨 끝에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여 추가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하며, 간략히 BP(비피)라고도 한다. 채굴자, 암호화폐 보유자, 대표자(증인) 등이 블록 생성자가 될 수 있는데, 네오(NEO)의 경우 이 블록 생성자를 북키퍼라고 부른다.

북키퍼 선출

네오 코인을 가진 사람들은 직접적으로 검증에 참여하지 않으며 대신 대표자를 뽑을 수 있는 투표권을 받는데 대표자로 뽑힌 사람들이 블록을 검증하고 생성하는 검증 노드의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일명 북키퍼이다.

중국 최초의 암호화폐 네오는 '작업증명(PoW·Proof of Work)' 방식이 아닌 위임 비잔틴 장애 허용(DBFT·Delegated Byzantine Fault Tolerant)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네오를 보유한 모든 사람들이 투표를 통해 협의체인 북키퍼(노드)를 뽑는다. 비유를 들자면 국민들이 국회의원을 뽑고, 국회의원들이 나라의 일을 결정하는 대의 민주주의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네오 플랫폼에서 대표자로 뽑힌 사람들의 3분의 2가 찬성하면 거래내역을 의미하는 그 블록이 생성되고 블록체인에 연결되는 방식이다.이러한 이유로 네오 블록체인에서는 한번에 두개의 블록이 생성되어 포크가 일어날 수 없게 된다. 정확한 데이터를 기록해야 하는 기업들에게는 네오가 매력적인 플랫폼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다. 만약 노드가 맘에 들지 않을 경우 네오의 보유자들은 투표를 통해 노드를 바꿀 수 있다.[1]

DBFT는 디지털 인증 기술과 결합될 수 있으며 북키퍼가 일반 개인이 될 수도 있지만 기관이 될 수도 있기에 합의를 통해 북키퍼를 동결하거나 취소, 회수, 사법적 조치도 가능하다고 한다.[2]

각주

  1. kimjaeh9, 〈네오(NEO)는 무엇인가?〉, Steemit, 2018-04-30
  2. 유병철 기자, 〈네오, 중국판 이더리움…가지고 있으면 이자도 주네〉, 《글로벌이코노믹》, 2018-02-14

참고자료


같이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북키퍼 문서는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