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랜덤노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1번째 줄: 1번째 줄:
 
'''랜덤노드'''(random node)는 전체 [[블록체인]]의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임의로 선택된 [[노드]]로서, 선출된 [[마스터노드]]와 함께 [[블록]]을 생성한다.
 
'''랜덤노드'''(random node)는 전체 [[블록체인]]의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임의로 선택된 [[노드]]로서, 선출된 [[마스터노드]]와 함께 [[블록]]을 생성한다.
  
랜덤노드는 [[시그마체인]](Sigma Chain)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이중위임지분증명]](DDPoS) 방식에 존재하는 각 라운드에서 블록을 생성한다. [[위임지분증명]](DPoS) 방식의 경우, 코인홀더들이 선출한 블록생성자가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공격을 당할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시그마체인은 이를 개선한 이중위임지분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이중위임지분증명은 위임지분증명 방식에 한 단계의 검증 절차를 추가한 합의 알고리즘이다.
+
랜덤노드의 합의과정을 거쳐 블록을 생성하는 대표적인 [[암호화폐]]는 [[시그마체인]](Sigma Chain)이 있다. 시그마체인은 위임지분증명(DPoS) 방식에 한 단계의 검증 절차를 추가한 [[이중위임지분증명]](DDPoS) [[합의 알고리즘]]을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이중위임지분증명 방식에서는 암호화폐 소유자들이 지분율에 비례하여 투표권을 행사하여 자신의 대표자를 선정하고, 이 대표자들이 합의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위임지분증명 방식의 장점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알고리즘에 따라 랜덤하게 실시간으로 교체되는 임의의 노드인 랜덤노드를 추가하여 검증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대표자들 간의 담합에 의한 블록체인 [[데이터]] 조작 가능성을 예방할 수 있다.
  
21개의 대표노드 가운데, 17개는 [[암호화폐]] 소유자들의 지분에 비례하여 투표로 선출된 마스터노드로 구성되고, 나머지 4개는 전체 노드들 중에서 랜덤하게 선출된 랜덤노드로 구성된다. 선출된 마스터노드와 전체 블록체인의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임의로 선택된 랜덤노드가 함께 무작위로 결정된 순서에 따라 블록을 생성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블록생성 방식은 [[작업증명]]처럼 비용 소모가 없고,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데에 비용이 발생하지도 않으며 마스터노드가 오염되더라도 임의로 선택되는 랜덤노드에 의해 오염이 방지되어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다.
+
이중위임지분증명 방식에서는 21개의 [[대표노드]] 가운데, 17개는 [[암호화폐]] 소유자들의 지분에 비례하여 [[투표]]로 선출된 마스터노드로 구성되고, 나머지 4개는 전체 노드들 중에서 랜덤하게 선출된 랜덤노드로 구성된다. 선출된 마스터노드와 전체 블록체인의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임의로 선택된 랜덤노드가 함께 무작위로 결정된 순서에 따라 블록을 생성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블록생성 방식은 [[작업증명]] 방식처럼 비용 소모가 없고, 마스터노드가 오염되더라도 임의로 선택되는 랜덤노드에 의해 오염이 방지되어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다.
 
 
결국 암호화폐 소유자들이 각자의 지분율에 비례하여 투표권을 행사하여 자신의 대표자를 선정하고, 이 대표자들끼리 합의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위임지분증명 방식의 장점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알고리즘에 따라 랜덤하게 실시간으로 교체되는 임의의 노드인 랜덤노드를 추가하여 검증하도록 함으로써 대표자들 간의 담합에 의한 블록체인 데이터 조작 가능성을 예방할 수 있다.
 
  
 
==참고자료==
 
==참고자료==

2019년 6월 12일 (수) 13:55 판

랜덤노드(random node)는 전체 블록체인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임의로 선택된 노드로서, 선출된 마스터노드와 함께 블록을 생성한다.

랜덤노드의 합의과정을 거쳐 블록을 생성하는 대표적인 암호화폐시그마체인(Sigma Chain)이 있다. 시그마체인은 위임지분증명(DPoS) 방식에 한 단계의 검증 절차를 추가한 이중위임지분증명(DDPoS) 합의 알고리즘을 자체적으로 개발했다. 이중위임지분증명 방식에서는 암호화폐 소유자들이 지분율에 비례하여 투표권을 행사하여 자신의 대표자를 선정하고, 이 대표자들이 합의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위임지분증명 방식의 장점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알고리즘에 따라 랜덤하게 실시간으로 교체되는 임의의 노드인 랜덤노드를 추가하여 검증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대표자들 간의 담합에 의한 블록체인 데이터 조작 가능성을 예방할 수 있다.

이중위임지분증명 방식에서는 21개의 대표노드 가운데, 17개는 암호화폐 소유자들의 지분에 비례하여 투표로 선출된 마스터노드로 구성되고, 나머지 4개는 전체 노드들 중에서 랜덤하게 선출된 랜덤노드로 구성된다. 선출된 마스터노드와 전체 블록체인의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임의로 선택된 랜덤노드가 함께 무작위로 결정된 순서에 따라 블록을 생성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블록생성 방식은 작업증명 방식처럼 비용 소모가 없고, 마스터노드가 오염되더라도 임의로 선택되는 랜덤노드에 의해 오염이 방지되어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랜덤노드 문서는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