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엔드포인트노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레인저노드'''는 ㈜카카오의 자회사인 그라운드엑스가 개발한 플랫폼클레이튼에 적용된 노드이다. == 특징 == 레인저...)
(차이 없음)

2019년 8월 5일 (월) 11:20 판

레인저노드㈜카카오의 자회사인 그라운드엑스가 개발한 플랫폼클레이튼에 적용된 노드이다.

특징

레인저노드들은 정기적으로 그들끼리 통신하며 합의 노드에서 새로 생성된 블록을 다운로드하고 블록체인의 사본을 저장하는 식으로 블록을 이중으로 확인한다. 조건을 위반하는 블록을 발견하면 문제가 있는 블록의 정보가 레인저노드 네크워크를 통해 전파되고, 이러한 유효성 검사에 적극 기여한 레인저노드는 클레이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누구나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레인저노드로 참여가 가능하다. [1]

활용

클레이튼

클레이튼(Klaytn)은 ㈜카카오의 자회사인 그라운드엑스가 개발한 디앱을 위한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이더리움에 비해 탈중앙화를 약화시키는 대신 디앱에 필요한 실용성을 강화했다. 빠른 퍼블릭 블록체인을 목표로 하고있다. 클레이튼은 신뢰할 수 있는 기업에 의한 공동 관리 프레임워크 내에서 확장 솔루션과 데이터 중심 의사 결정을 제안함으로써 퍼블릭 플랫폼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유지하면서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성능과 신뢰성을 달성했다. 또한, 일반유저와 개발자가 편리하게 블록체인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어 일반 사용자들에게 친숙한 UI, UX 디자인과 엔터프라이즈급 애플리케이션, 스테이블한 토큰 구조 등으로 설계되었고, 빠른 속도를 내기 위해 합의노드와 레인저노드의 하이브리드 형태의 노드로 구성 되어 있다.

레인저노드는 클레이튼에서 읽기 요청을 처리하는 역할도 한다. A에서 B로 트랜잭션을 보내는것 같은 쓰기 요청은 합의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컨센서스 노드가 처리해야 하는 반면, 어떤 블록에 어떤 내용이 적혀 있는지 잔고가 얼마나 있는지 등을 보여 달라는 요청은 합의가 필요없으므로 레인저노드에서 다루게 됨으로써 컨센서스 노드 작업이 줄어들어 전체 네트워크 속도가 증가하게 된다. [2]

각주

참고자료

같이보기


  의견.png 이 엔드포인트노드 문서는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