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복호화"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복호화'''(decoding)는 부호화된 데이터를 부호화되기 전 형태로 바꾸는 처리 혹은 그 처리 방식이다. 복호화는 부호화(coding)의 역과정...)
(차이 없음)

2019년 5월 24일 (금) 09:52 판

복호화(decoding)는 부호화된 데이터를 부호화되기 전 형태로 바꾸는 처리 혹은 그 처리 방식이다. 복호화는 부호화(coding)의 역과정으로, 암호화(encryption)의 반대말로서의 복호화는 decryption이라고 부른다. 영어로는 decoding과 decryption이 구분되지만 한국어로는 구분이 되지 않는다.

암호화에 사용된 키와 쌍을 이루는 또 다른 유일한 키를 사용하여야만 복호화가 가능하다. 복호화에 암호화와 동일한 키를 사용하는 것을 대칭키 암호(symmetric-key algorithm)라고 하며, 복호화와 암호화에 다른 키를 사용하는 것을 공개키 암호(public-key cryptography) 혹은 비대칭키 암호라고 한다.

대칭키 암호는 신속한 복호화와 암호화를 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암복호화에 쓰이는 키를 안전하게 전달할 구체적인 방법이 없다. 반면에 공개키 암호는 다른 사람에게 암호화에 필요한 키를 안전하게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암복화를 하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대칭키 암호는 AES이고, 공개키 암호는 RSA이다.

참고자료

같이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복호화 문서는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