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데이터베이스"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6번째 줄: 6번째 줄:
 
* '''[[정보]]'''(情報, information) : 특정한 목적에 맞게 [[데이터]]를 정리하여 의미 있는 내용을 이끌어 낸 것을 말한다.
 
* '''[[정보]]'''(情報, information) : 특정한 목적에 맞게 [[데이터]]를 정리하여 의미 있는 내용을 이끌어 낸 것을 말한다.
  
 +
 +
==역사 및 등장배경==
 +
요약컨데'''파일 시스템의 문제'''로인해 고안되었다.
 +
데이터베이스가 사용되기 이전에는 파일시스템을 통해 데이터가 유지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런 파일 기반의 데이터 관리방식은 데이터의 무결성 문제가 발생할수있고 이는 중복 데이터가발생하고 이들사이에 불일치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를 이야기한다. 이는 시스템이나 파일 구조에 영향을 받는 형태로 유지보수가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점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위해서 데이터베이스가 고안이 되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데이터베이스는 파일 형태로 흩어져 있던 데이터를 하나로 모아 관리하고 다수의 사용자들이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 관점하에 설계됬다.
 +
1950년대에 데이터베이스라는 용어가 미국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이는 본래 군비의 집중적,효율적 관리를 위해 컴퓨터 도서관 개념을 개발하면서 이를 '데이터의 기지' 라는 뜻의 데이터 베이스를 일컬었다.
 +
1970년대에 에드거 F.커드가 처음 제안한 관계형 모델은 응용 프르그램들이 뒷따르는 링크가 아닌 내용을 기준으로한 데이터 검색을 하고자하여 이러한 전통에서 출발했다.
 +
2000년대 말에는 관계형 이후의 차세대 데이터베이스는 NoSQL 데이터베이스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고속의 키-값 스토어, 도큐먼트 지향 데이터베이스를 도입하였다. NewSQL 데이터베이스라는 경쟁력 있는 차세대 데이터베이스는 상용 관계형 DBMS 대비 NoSQL의 높은 성능에 부합하면서 관계형/SQL 모델을 보유하는 새로운 구현을 시도하기도한다.
 +
정리하자면 , 초창기에는 계층형, 네트워크형 데아터 베이스가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관계형(Relational)데이터베이스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NoSQL 계열의 데이터베이스 사용도 점차 늘어가고있다.
 +
==데이터배이스의 특징==
 +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
여러 사람이 공유하고 사용할 목적으로 통합 관리되는 정보의 집합이다. 논리적으로 연관된 하나 이상의 자료의 모음에 그내용을 구조화하여 검색과 갱신의효율를 극대화하여 자료 파일을 조직적으로 통합하여 자료 항목의 중복을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 하여 기억시켜 놓은 자료의 집합이다.
 +
===데이터 베이스의 특징===
 +
*실시간 접근과수정의 용의성을 가지고 '동시성 제어'라고하는 다수 사용자에게 동시 접근을 허용한다.
 +
*자기기술성을 가지므로 프로그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이에따라 프로그램을 수정하지 않고 사용할수있다.
 +
*일종의 추상화(캡슐화) 기능을 통해 전체구조를 감추고, 각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
*데이터의 특성,실체 상호간의 의미 관계를 고려하여 구조에따라 조직화 하여 정리한 데이터의 집합이다.
 +
 +
 +
 +
{{데이터베이스 |{검토필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토막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토막글}}

2019년 6월 24일 (월) 14:03 판

데이터베이스(database)란 데이터의 집합을 말한다. 간략히 DB(디비)라고 한다. '데이터 베이스'라고 띄어서 쓰지 않고, '데이터베이스'라고 붙여서 쓴다. 데이터베이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DBMS라고 한다.


역사 및 등장배경

요약컨데파일 시스템의 문제로인해 고안되었다. 데이터베이스가 사용되기 이전에는 파일시스템을 통해 데이터가 유지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런 파일 기반의 데이터 관리방식은 데이터의 무결성 문제가 발생할수있고 이는 중복 데이터가발생하고 이들사이에 불일치가 발생하는 등의 문제를 이야기한다. 이는 시스템이나 파일 구조에 영향을 받는 형태로 유지보수가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점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위해서 데이터베이스가 고안이 되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데이터베이스는 파일 형태로 흩어져 있던 데이터를 하나로 모아 관리하고 다수의 사용자들이 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 관점하에 설계됬다. 1950년대에 데이터베이스라는 용어가 미국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이는 본래 군비의 집중적,효율적 관리를 위해 컴퓨터 도서관 개념을 개발하면서 이를 '데이터의 기지' 라는 뜻의 데이터 베이스를 일컬었다. 1970년대에 에드거 F.커드가 처음 제안한 관계형 모델은 응용 프르그램들이 뒷따르는 링크가 아닌 내용을 기준으로한 데이터 검색을 하고자하여 이러한 전통에서 출발했다. 2000년대 말에는 관계형 이후의 차세대 데이터베이스는 NoSQL 데이터베이스로 알려지게 되었으며, 고속의 키-값 스토어, 도큐먼트 지향 데이터베이스를 도입하였다. NewSQL 데이터베이스라는 경쟁력 있는 차세대 데이터베이스는 상용 관계형 DBMS 대비 NoSQL의 높은 성능에 부합하면서 관계형/SQL 모델을 보유하는 새로운 구현을 시도하기도한다. 정리하자면 , 초창기에는 계층형, 네트워크형 데아터 베이스가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관계형(Relational)데이터베이스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NoSQL 계열의 데이터베이스 사용도 점차 늘어가고있다.

데이터배이스의 특징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여러 사람이 공유하고 사용할 목적으로 통합 관리되는 정보의 집합이다. 논리적으로 연관된 하나 이상의 자료의 모음에 그내용을 구조화하여 검색과 갱신의효율를 극대화하여 자료 파일을 조직적으로 통합하여 자료 항목의 중복을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 하여 기억시켜 놓은 자료의 집합이다.

데이터 베이스의 특징

  • 실시간 접근과수정의 용의성을 가지고 '동시성 제어'라고하는 다수 사용자에게 동시 접근을 허용한다.
  • 자기기술성을 가지므로 프로그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이에따라 프로그램을 수정하지 않고 사용할수있다.
  • 일종의 추상화(캡슐화) 기능을 통해 전체구조를 감추고, 각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 데이터의 특성,실체 상호간의 의미 관계를 고려하여 구조에따라 조직화 하여 정리한 데이터의 집합이다.


틀:데이터베이스

  의견.png 이 데이터베이스 문서는 데이터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