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메인체인

위키원
9teahyun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7월 30일 (화) 17:13 판 (개요)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체인 구조도 A, B, C로 이어지는 A가 메인체인 이 된다.
블록 체인검은색 블럭들이 연결된 체인은 메인(main)체인으로, 최초 블럭(파란색)으로 부터 가장 길게 연결된 체인이 메인체인이 된다. 빨간 색은 중간 중간 메인 체인으로 부터 파생되는 체인은 Orphan체인이다. 고아(Orphan)체인이라는 의미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체인은 보통 버려진다.

메인체인(main chain)은 제네시스 블록부터 가장 최근의 블록까지 연결되어 있는 체인이다. 최장체인 또는 주요체인이라고도 부르며 가장 많은 해시파워가 투입되는 체인에 그 다음 블록이 연결된다. 네트워크 전파 속도 차이로 인해 하나의 체인으로 수렴하기 전에 같은 블록을 채굴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며 이는 분기, 즉 포크 를 유발한다.'동시 채굴'이라는 용어는 정확히 같은 순간에 채굴을 성공한다는 개념이 아니며, 모든 노드들에게 블록이 전파되기 전, 같은 블록에 있어서 다른 노드에 의해 채굴이 완성되면 포크가 생겼다고 볼 수 있다.

개요

데브콘에서 나온 이더리움 2.0에 대한 구조 설명. 이더리움은 여러 겹을 품은 시스템으로 거듭난다. 일단 건물의 주춧돌과 같은 메인체인(PoW Main Chain)은 기존에 이더리움이 구현하려던 탈중앙성과 보안성을 도맡는다. 이더리움상에서 ‘크립토 감자’라는 수집형 게임을 개발하는 비스타리랩 최승필 대표는 “작업증명(PoW)은 채굴자가 블록을 만드는 과정에서 전기 에너지를 소모해 외부공격을 방지하고 룰을 지키게 하는 증명 방식”이라며 “신뢰도는 높지만 속도가 느리고 수수료가 높은 게 문제였다”고 짚었다. [1] 블록체인 기반 금융 플랫폼 서비스 ‘링카’(LINKA)운영사인 링카코리아는 핀테크 서비스에 보다 최적화하기 위해 메인체인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이더리움 사이드체인의 합의 알고리즘을 활용해 금융 데이터 관리와 정보보호를 강화하기 위한 자체 메인넷 확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2]기존 체인과 호환되지 않는 새로운 블록체인(Block Chain)을 기반으로 한 ‘비트코인캐시(BCH) 하드포크(Hard Fork, 블록체인 네트워크 분리)’가 암호화폐 분야의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19일(현지시간) 비아뉴스(Bianews)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 콜택시 앱 콰이디다처(快的打车)의 창업자이자 유명 암호화폐 투자자인 천웨이싱(陈伟星)이 자신의 웨이보(微博, 중국 SNS 플랫폼)을 통해 최근 비트코인캐시(BCH) 하드포크(Hard Fork, 블록체인 네트워크 분리)와 관련된 견해를 밝혔다. 그는 "어떠한 비트코인캐시(BCH)의 하드포크(Hard Fork)도 메인 체인이 되지 못하는 이상 비트코인(BTC)이라 불릴 수 없으며, 모두 '실패'로 볼 수 있다"면서 "비트코인캐시(BCH, Bitcoin Cash)와 비트코인SV(BSV, Bitcoin-Satoshi Vision)는 하드포크 간의 치킨게임(Chicken game)으로 비트코인 핵심 가치인 '탈중심화' 가 훼손되어 ‘실패’라는 낙인이 찍힌 사례"라고 지적했다.[3]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메인체인 문서는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