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가
호가(Bid and Asked, Bid and Offer, 呼價)는 유가증권시장이나 암호화폐 시장 등의 매매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매매하고자하는 자산의 종목, 가격, 수량 등의 매매 요건 혹은 매매 요건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목차
개요
호가는 유가증권시장이나 암호화폐 시장 등의 매매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매매하고자 하는 자산의 종목, 가격, 수량 등의 매매 요건 혹은 매매 요건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간단히 말해 팔려는 사람과 사려는 사람이 각각 가격을 제시하는 것이다. 매수하려는 가격을 매수가(Bid), 매도하려는 가격을 매도가(Ask, Offer)라고 한다. 시장에 주문한 호가에 대응하는 수량이 없을 때는 장마감 시 주문이 종료된다.
호가단위는 시장에서 가격 표시의 최소 단위를 말하는 동시에 시세 변동에 관한 기준 역할을 한다.
대한민국에서 호가 방법은 전산호가와 문서호가로 구분되며 호가를 할 경우 위탁매매와 자기매매를 구분하고 있다. 말 그대로 전산호가는 전산 시스템일 이용하여 호가를 제시하는 것이고 문서 호가를 문서에 가격을 적어 제시하는 것이다. 위탁매매는 타인에게 위탁을 받아 자기 명의 혹은 타인의 명의로 매매를 하는 것이고 자기 매매는 스스로 매매를 하는 것이다.
종류
지정가주문
지정가주문(Limit order)는 보통가 주문이라고도 불리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주문 방식으로 투자자가 원하는 종목의 가격과 수량을 지정하여 매도나 매수 주문하는 형식이다. 주문한 사람이 지정한 가격 또는 지정한 가격보다 유리한 가격에서만 매매가 이뤄진다. 지정가 주문은 오더북에서 주문을 추가시켜 유동성을 증가시키는 메이커 주문이다. 지정한 가격보다 불리한 조건으로 거래가 체결되지 않는 점에서 투자자에게 유리하나 지정한 가격에 부합하는 상대 주문이 없는 경우 상대 주문이 유입될 때까지 기다려야하기 때문에 매매 체결이 되지 않을 수도 있는 단점이 있다.
시장가주문
시장가주문(Market order)는 주문을 넣는 즉시 매매가 체결되는 주문 방식으로 투자자가 매매하고자 하는 종목의 가격을 지정하지 않고 수량만 지정해서 주문하는 방식이다. 주문이 이루어진 이후 시장에서 형성하고 있는 가격 혹은 가장 유리한 가격으로 거래가 이뤄진다. 주문을 넣는 즉시 매매가 이뤄지기 때문에 시장가 주문은 오더북에 주문을 가져가 유동성을 감소시키는 테이커 주문이다. 매매가 신속하게 이뤄진다는 장점이 있으나 매수매도 주문 중 한 포지션의 주문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다른 포지션의 주문만 들어오면 스프레드가 벌어져 가격의 급등락을 불러올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조건부주문
조건부주문(Conditional order)은 특정 조건이 충족될 때만 실행되는 주문이다.
조건부지정가주문
조건부 지정가 주문는 지정가처럼 수량과 가격을 지정해 주문을 내지만 정규 매매 시간 동안 주문이 체결되지 않으면 장 마감, 혹은 마감 10분 전에 시장가로 바꿔 매매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그날의 종가로 매매된다. 장 중에는 지정가 주문으로 가격 보장 기능과 유동성을 유지하다가 장 종료 직전 시장가 주문으로 전환되어 환금성 제고가 가능하다.
최유리지정가주문
최유리 지정가 주문은 종목과 수량만 지정하는 방식으로서 매수의 경우 가장 가격이 낮은 매도호가, 매도의 경우 가장 가격이 높은 매수호가로 주문이 이루어진다. 시장가와 유사하지만 주문수량이 모두 체결되는 시장가와 달리, 최유리지정가는 가장 유리한 매도 혹은 매수호가로 주문되기 때문에 매물이 소진되는 경우 주문 잔량이 남을 수 있다.
최우선지정가주문
최우선 지정가 주문은 종목과 수량만 지정하는 방식이지만 매수의 경우 가장 가격이 높은 매수호가, 매도의 경우 가장 가격이 낮은 매도호가로 주문이 이루어진다. 즉 가장 높은 가격으로 매수하고 가격으로 매수하고 가장 낮은 가격으로 매도하는 방식으로 당장의 가격보다 체결 물량이 중요한 경우 주로 이용한다.
IOC
IOC(Immediate Or Cancel Order; 주문 즉시 체결 이후 잔량 자동 취소)는 호가접수시점에서 주문한 수량 중 체결할 수 있는 수량에 대해서는 매매체결을 시키고 체결이 되지 않은 수량은 취소하는 조건이다.
FOK
FOK(Fill Or Kill Order; 주문 즉시 전부체결 또는 전부 자동취소)는 호가접수시점에서 주문한 수량 모두 체결할 수 있는 경우에는 체결시키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모든 수량을 취소하는 조건이다.
가격지정 주문
가격 지정 주문(Stop order)은 역지정가 주문이라고도 부르며 이미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의 손실제한(Stop loss)이 주목적이다. 이때 대한민국에서는 보통손절매(Stop loss order)라고 부르며, 일반적으로 Stop order와 Stop loss order는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 새로운 포지션을 취할 때도 제한적으로 이용한다. 단순히 손해를 보거나 손해를 보는 것을 막기 위해 매도하는 것이 아닌, 주식이 특정 가격이 될 경우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것이다.
매도역지정가주문
매도역지정가주문(Sell stop order)는 보유한 주식의 가격이 지정한 역지정가격 이하로 하락하면 매도하는 주문이다. 예를 들어 10,000원의 가치를 지닌 주식의 가격이 하락할 것을 우려한다면 주가가 9,000원이 되면 매도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주가가 하락하여 지정한 역지정가가 되면 즉시 매도하게 된다.
매수역지정가주문
매수역지정가주문(Buy stop order)는 주식의 가격이 지정한 역지정가격 이상으로 상승하면 매수하는 주문이다. 예를 들어 10,000원의 가치를 지닌 주식의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생각되면 주가가 11,000원이 되면 매수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공매도에 사용된다. 공매도를 하였을 경우 숏커버링을 해야하는데 주식의 가격이
시간별 주문 가능 유형
주문 시간 별 주문 가능 유형 | ||
---|---|---|
08:00~09:00 | 09:00~15:20 | 15:20~15:30 |
지정가(보통가)
시장가 조건부 지정가 |
지정가(보통가)
시장가 조건부지정가 최유리지정가 최우선지정가 지정가(IOC) 시장가(IOC) 최유리 지정가(IOC) 보통가(FOK) 시장가(FOK) 최유리 지정가(FOK) |
지정가(보통가)
시장가 |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