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스마트미터링

위키원
Sg03098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9월 30일 (월) 10:45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스마트미터링(smart metering)은 스마트그리드의 핵심 요소로서, 사용자 전력 소비, 분산형 에너지(distributed energy) 생산, 전력 손실, 전력 중단 등의 전반적인 전력 그리드를 지능적으로 측정, 모니터링, 제어할 수 있도록 한다. 스마트 미터라고도 한다.

개요

스마트미터는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계측하고 통신망을 통해, 계량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에너지 사용을 제어하는 디지털 전자식 계량기이다. 스마트 미터링은 AMI를 구축하는데 있어서 이종의 네트워크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통신 시스템과 함께 AMI를 구성하는 핵심 설비이다. 미터는 통상적으로 미터링(계량)을 위한 계량설비를 나타내는 말로 스마트그리드 시스템 기술에서 설명되고 있는 미터는 주로 전력량계(Electricity Meter or Watt Hour Meter)를 의미한다. 전력 사용자의 전력 에너지의 효율적인 이용과 신재생 에너지와 같은 다양한 전력공급방식에 맞춰, 전력 에너지 분산화, 전력 시스템의 고 효율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런 필요성에 따라 스마트미터링 기술이 발전하게 되었으며 스마트미터링은 최종적으로 전력 사용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특징

스마트미터의 도입은 수요자 측면에서 보면 스스로 사용 에너지 정보를 파악, 이용함으로써 에너지 절약 의식을 높일 수 있다. 전력회사 입장에서는 업무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으며, 사회 전체적으로 제공되는 에너지 사용 정보를 활용한 새로운 서비스 창출 등을 통해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 스마트미터링은 수요자, 전력회사, 사회적으로 다양한 도입 효과가 있을 것이다. 시간대별 전력 사용량을 측정하여 실시간 정보를 발전소, 송전·배전시설 및 전력 소비자에게 송신 연결하여 전력 수급의 효율적 관리를 지원한다. 양방향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모듈을 탑재하여 에너지 소비 자동제어를 통해 전력 공급자와 사용자의 검침 비용 및 에너지 절약의 효과를 얻는 것이다. 스마트미터 도입은 사회간접자본의 하나인 전력과 IT가 융합된 스마트 그리드 시장을 여는 열쇠이다. 스마트미터링은 초기 스마트 그리드 관련 시장 중에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국내 관련 기업의 적극적 진출이 요구 되고 있다. 시장 규모면에서 한계가 있는 국내 시장을 탈피하여 중국, 유럽 등을 중심으로 성장가능성이 큰 유망한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겨냥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미터를 중심으로 스마트그리드 시장은 IT업계에도 많은 가능성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관련 비즈니스의 개발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스마트미터의 확대와 보급은 고객 전력소비정보의 폭발적인 증대를 가져올 것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기 위한 관련 비즈니스가 주목을 받을 것이다. AMI는 수용자의 소비패턴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기술로서, 산업적으로 비즈니스 창출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분야이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스마트미터링 문서는 사물인터넷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