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샤잠

위키원
Asadal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8월 2일 (월) 20:31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애플(Apple)

샤잠(Shazam)은 음성인식을 이용한 음악 검색 모바일앱이다. 동종 업계인 음원 검색 시스템 사이에서 당당히 5억여명의 사용자를 확보하며 전 세계 1위로 평가받게 되었다.

개요

샤잠이 음악 검색 시스템 1위로 각광받게 된 이유는 상대적으로 월등히 빠른 검색 속도와 정확성, 그리고 편의성 정도로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다. 또한 음악소리가 다소 작게 들려도 높은 확률로 정확한 검색에 성공한다. 당연하게도 소음에 음악소리가 묻히는 상황이 오면 속도감은 많이 떨어지지만 예상 외로 정확하게 검색을 해낸다. 혹여나 검색에 실패하더라도 재시도를 할 시 어떻게든 검색을 해내기도 한다. 또한 메이저 곡을 정확히 검색하는데 성공했을 시 가사까지 싱크에 맞춰 출력해주는 경우도 있다. 샤잠은 전 세계의, 메이저, 마이너 가릴 것 없이 모든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기에, 외국 곡 같은 경우 한국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카카오/네이버앱 음악 검색보다 훨씬 더 정확하게 검색해준다. (국내에서 만큼은 해외만큼 크게 상용화 되지는 않았다는 평가이다.)

역사

개발사 샤잠(Shazam)은 1999년에 설립되어, 2002년 스마트폰이 출시되기 전에 휴대전화에서 다이얼 2580을 입력하고 수화기에 음악을 들려주면 곡의 제목과 아티스트를 문자 메시지로 보내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그렇게 기술이 발전해가며 현재는 다른 음악 검색 어플과 기술력의 격차를 상당히 벌리게 되었고, 끝내 음악 검색 시스템 1위로 평가 받게 되었다.

이후 애플(Apple)이 샤잠의 기술력을 인정하게 되며, 결국 2017년 12월 9일, 대략 3억 파운드 가량을 지불하여 샤잠을 인수하는 데에 성공했다. 이에 유럽에서 반독점법 위반 여부를 조사해 보았으나, 문제가 없는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로써 샤잠은 애플(Apple)의 자회사가 되었다.

주요 기능

샤잠은 아주 빠른 속도로 손쉽게 음악을 찾아낸다. 샤잠 앱에 접속한 뒤, 정중앙에 shazam 아이콘이 검색 버튼이다. 외부 스피커에서 기기 내장 마이크로 흘러 들어오는 곡은 물론, 기기 내부에서 출력 된 미디어 사운드 또한 인식하고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서 끝이 아니라 아이튠즈,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 플랫폼과 연동 서비스가 지원되어 바로 재생까지 가능하다.

같이 보기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가 필요합니다.  

  의견.png 이 샤잠 문서는 모바일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