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데이터베이스)
테이블(table)은 행(row)과 열(column)로 구성된 데이터 집합(값)의 모임이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elational database)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목차
개요
테이블(table)은 데이터베이스(database) 상 특정한 종류의 데이터를 구조적으로 묶은 것이다.
구조
테이블은 기본적으로 행(row)과 열(column)으로 구성되어 있다.
- 데이터베이스 상에서 정의되는 행(row)
레코드(record), 튜플(tuple) : 릴레이션이 나타내는 엔티티(entity)의 특정 인스턴스에 관한 사실(값)들의 모임이다. 대개 튜플이라고 부른다.
카디날리티(cardinality) : 릴레이션 튜플의 개수
- 데이터베이스 상에서 정의되는 열(column)
속성(attribute, 애트리뷰트) : 하나의 릴레이션은 현실세계의 어떤 개체(entity)를 표현하고 저장되는 데 사용된다. 이때 개체는 사물이 될 수도, 추상적인 개념이 될 수도 있다.
필드(field) : 종종 컬럼의 대용으로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지만, 필드와 필드값은 한 열이나 한 컬럼 사이의 교차로 존재하는 단일 항목을 특정할 때 언급하는 것이다.
차수(degree) : 한 릴레이션에 들어 있는 애트리뷰트의 수
- 도메인(domain) :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들의 집합
1. 도메인은 하나의 애트리뷰트가 취할 수 있는 같은 타입의 원자값들의 집합이다. 2. 도메인은 실제 애트리뷰트 값이 나타날 때 그 값의 합법 여부를 시스템이 검사하는데 이용된다.
- 릴레이션 인스턴스(relation instance) : 데이터 개체를 구성하고 있는 속성들에 데이터 타입이 정의되어 구체적인 데이터 값을 갖고 있는 것을 말한다.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구조
세부항목
키
- 키(Key) : 키(Key)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조건에 만족하는 튜플을 찾거나 순서대로 정렬할 때 다른 튜플들과 구별할 수 있는 유일한 기준이 되는 Attribute(속성)이다.
기본키
- 기본키(Primary Key, P.K) : 후보키 중에서 선택한 주키(Main Key)
한 릴레이션에서 특정 튜플을 유일하게 구별할 수 있는 속성 Null 값을 가질 수 없다. 기본키로 정의된 속성에는 동일한 값이 중복되어 저장될 수 없다.
후보키
- 후보(Candidate Key) :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속성들 중에서 튜플을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는 속성들의 부분집합을 의미한다.
모든 릴레이션은 반드시 하나 이상의 후보키를 가져야 한다. 릴레이션에 있는 모든 튜플에 대해서 유일성과 최소성을 만족시켜야 한다.
대체키
- 대체키(Alternate Key) : 후보키가 둘 이상일 때 기본키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키들을 말한다.
보조키라고도 한다.
슈퍼키
- 슈퍼키(Super Key) : 슈퍼키는 한 릴레이션 내에 있는 속성들의 집합으로 구성된 키로서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모든 튜플 중 슈퍼키로 구성된 속성의 집합과 동일한 값은 나타내지 않는다.
릴레이션을 구성하는 모든 튜플에 대해 유일성은 만족하지만, 최소성은 만족시키지 못한다.
외래키
- 외래키(Foreign Key, F.K) : 외래키는 참조되는 릴레이션의 기본키와 대응되어 릴레이션 간에 참조 관계를 표현하는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된다.
관계(Relation)를 맺고 있는 릴레이션 R1, R2에서 릴레이션 R1이 참조하고 있는 릴레이션 R2의 기본키와 같은 R1 릴레이션의 속성이다. 외래키로 지정되면 참조 테이블의 기본키에 없는 값은 입력할 수 없다.
SQL에서의 테이블 활용
- 테이블 생성
CREATE TABLE 테이블 이름 ( 컬럼명1 DATATYPE [DEFAULT 형식], 컬럼명2 DATATYPE [DEFAULT 형식], 컬럼명3 DATATYPE [DEFAULT 형식] );
- 테이블 생성시 대/소문자 구분은 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테이블이나 컬럼명은 대문자로 만들어진다.) - DATE 유형은 별도로 크기를 지정하지 않는다. - 문자 데이터 유형은 반드시 가질 수 있는 최대 길이를 표시해야 한다. - 컬럼과 컬럼의 구분은 콤마로 하되, 마지막 컬럼은 콤마를 찍지 않는다. - 컬럼에 대한 제약조건이 있으면 CONSTRAINT를 이용하여 추가할 수 있다.
- 테이블 수정
ALTER TABLE 테이블명;
컬럼 추가 (ADD COLUMN)
ALTER TABLE 테이블명 ADD 추가할 컬럼명 데이터 유형;
컬럼 수정 (MODIFY COLUMN)
ALTER TABLE 테이블명 MODIFY COLUMN 수정할 컬럼명;
컬럼 삭제 (DROP COLUMN)
ALTER TABLE 테이블명 DROP COLUMN 삭제할 컬럼명;
- 테이블 삭제
DROP TABLE 테이블명 [CASCADE CONSTRAINT];
- DROP TABLE 명령어를 사용하면 테이블의 모든 데이터 및 구조를 삭제한다. - CASCADE CONSTRAINT 옵션은 해당 테이블과 관계가 있었던 참조되는 제약조건에 대해서도 삭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SQL Server에서는 CASCADE 옵션이 존재하지 않는다. 테이블 삭제 전에 참조하는 FOREIGN KEY 제약 등을 먼저 삭제해야 한다.)
각주
- 밤공기후하후하, 〈Database - 데이터베이스에서 테이블, Table이란 무엇인가 〉, 2019-05-28
- 김성현, 〈테이블(Table), 필드(Field), 열(Column), 행(Row)〉, 2019-04-18
- 양햄찌, 〈데이터베이스 릴레이션 용어 - 속성(애트리뷰트), 튜플, 도메인, 차수, 카디날리티 〉, 2019-03-01
- 개발자, 〈데이터베이스 릴레이션의 특징, 용어 〉, 2013-03-16
- 돌딱,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구조 〉, 2020-03-18
- Lim-ky, 〈DataBase 키(Key)의 개념 및 종류〉, 2017-10-23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