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전철 1호선

위키원
118.219.87.92 (토론)님의 2025년 1월 13일 (월) 15:18 판 (새 문서: '''수도권 전철 1호선'''(首都圈電鐵一號線)은 경기도 연천군에 있는 연천역부터 인천광역시 중구에 있는...)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수도권 전철 1호선(首都圈電鐵一號線)은 경기도 연천군에 있는 연천역부터 인천광역시 중구에 있는 인천역, 충청남도 아산시에 있는 신창역, 경기도 광명시에 있는 광명역 그리고 경기도 오산시에 있는 서동탄역 등을 잇는 수도권 전철운행 계통이다.

한국철도공사서울교통공사가 공동 운영한다. 경원선, 서울 지하철 1호선, 경부선, 경인선, 경부고속선, 병점기지선, 장항선 등의 여러 노선에 걸쳐 운행되며, 수도권 전철 1호선이라는 명칭은 이들 노선에서 운행되는 열차에 대한 통합된 명칭이다. 안내 등에 사용되는 노선 색은 남색이다. 현재 수도권 전철 노선 중 가장 긴 거리를 운행하는 노선이다. 통행방향은 전 구간이 좌측통행이다.

1974년 8월 15일 서울특별시의 주도로 서울역 - 청량리 구간의 서울 지하철 1호선을 개통함과 동시에 철도청 소유의 철도 노선인 경원선, 경부선경인선에도 통근형 전동차 운행이 시작되었다. 곧이어 둘은 서로 직결 운행을 하게 되어, 수원시인천시(현재의 인천광역시)에서도 수도권 전철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현재 서울 지하철 1호선을 기준으로 하여, 의정부역, 창동역, 광운대역, 청량리역, 영등포역 등을 비롯한 서울의 부도심과 부평역, 동인천역인천광역시의 도심과 부도심, 그리고 안양역, 수원역, 서동탄역, 평택역 등의 근교 지역을 거쳐 충청남도 천안시, 아산시까지 연결하여, 현재 수도권 전철에서 제일 긴 구간[내용주 1]을 운행한다. 또 대한민국에서 통근 전철 구간과 도시 철도 구간이 직결 운행하는 최초의 운행 계통이다.

초창기에는 간단하게 수도권 전철(首都圈 電鐵) 혹은 국철(國鐵, Korea Nat'l Railroad)로 불렸으며 남색을 안내에 사용하였다. 1978년 12월 9일경원선 용산역 - 청량리역 구간이 전철화되면서 용산 - 성북(현 광운대역) 간 전동차가 운행을 시작하였다. 1988년 10월 25일금정 - 원곡(현 안산역)을 잇는 안산선이 개통되어 전동차가 운행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청량리안산행이었으나 이후 구로안산노량진으로 변경되었다.

2000년에 이름을 (수도권 전철) 1호선으로 바꾸고 여객 안내에서 더는 서울 지하철 1호선을 구별하지 않고, 그 후로는 노선을 구별하는 일은 거의 없으며 거의 같은 노선 취급을 받으나, 한국철도공사에서는 여객 안내를 제외하고는 아직도 노선별로 명칭을 다르게 쓰는 경우가 있다. 2003년 4월 30일에는 경부선 수원역에서 병점역까지 전철 연장 개통과 함께 1호선 전동차의 안산선 직결 운행은 중단되었으며 2005년 12월 16일회기역에서 덕소역까지 중앙선 전철이 별개로 개통되어 용산~덕소 간 상호 직결 운행개시, 이로서 경원선 용산 - 성북(현 광운대역) 구간의 운행은 중단되었다. 2005년 1월 20일 경부선 병점역에서 천안역까지 연장 개통되었고, 2006년 12월 15일에는 경원선 의정부북부역에서 소요산역까지 연장 개통되었으며, 2008년 12월 15일장항선 복선전철 구간에 포함되는 천안역에서 신창역까지 연장 개통되으며, 북쪽 구간으로 동두천역 ~ 연천역 구간을 2023년 12월 16일 단선으로 연장 개통되었다. 연천역으로 노선이 연장되면서 수도권 전철 최초로 수복지구에 진입하는 노선이 되었다.

연혁


인용 오류: "내용주"이라는 이름을 가진 그룹에 대한 <ref> 태그가 존재하지만, 이에 대응하는 <references group="내용주" /> 태그가 없거나, 태그를 닫는 </ref> 태그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