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이스틱
개요
조이스틱(joystick)은 비디오 게임의 컨트롤러이며 화면상의 물체나 캐릭터의 움직임을 지시하고 여러 가지 명령을 전송한다. 조이스틱의 구성요소 중의 하나인 스틱을 이용하여 캐릭터의 움직임을 나타내며 게임 속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단추들을 누르며 게임의 캐릭터들에게 자신의 명령을 적용할 수가 있다. 또한 게임 컨트롤러에서만 사용되지 않고 항공, 선박, 굴삭기, 크레인, 지게차, 트럭, 전기 유압 등 많은 사회에서 사용된다.
특징
조이스틱은 방향키 입력이 쉬워서 장르를 따지지 않고 오락실 게임에 자주 사용된다. 장르를 예를 들어서 대전 격투 게임, 슈팅 게임, 퍼즐 게임, 스포츠 게임 등등 다양한 게임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오락실에서는 거의 조이스틱을 많이 사용한다. 또한 조이스틱의 레버는 스틱의 움직일 수 있느 각도에 따라서 3가지 종류가 있는데 무각, 4각, 8각으로 나뉘어져 있다. 무각 레버는 둘레가 동그랗게 생겨서 레버를 돌릴 때 걸리는 부분이 없이 돌아간다. 하지만 4각 레버와 8각 레버는 둘레가 4각 레버는 사각형으로 8각 레버는 팔각형으로 되어 있어서 대각선 방향으로 레버를 돌렸을 경우에 레버가 걸린다는 느낌이 든다.
종류
조이스틱에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디지털 방식과 아날로그 방식으로 되어 있다.
디지털 방식
아케이드 스틱이라고도 불리며 마이크로 스위치(SPST,SPDT)를 이용하여 레버의 움직임을 컴퓨터, 게임에 명령을 내린다.
아날로그 방식
가변저항을 이용한 방식으로 다양한 값으로 출력이 가능하여 디지털 방식보다 더 조종 결과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방식이다. 하지만 요즘은 비접촉식으로 홀센서(Hall sensor) 방식이 더 유행하고 있다.
앞으로의 전망
현재 활용
현재 조이스틱은 게임 사업에 많은 것을 차지하는 장비 중 하나이며 특히 격투 게임에서는 플레이어(player)에게 필수 장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FPS(First Person Shooter)같은 게임에서는 이제 조이스틱보다는 마우스,키보드 같은 장비들이 사용되고 있고 다양한 콘솔 게임에서도 조이스틱보다 더 다양한 명령을 할 수 있는 조이패드를 많이 쓰이고 있다. 하지만 격투 게임에서는 아직 많이 쓰이고 있어서 수요가 많이 있는 편이며 자신의 조이스틱을 만드는 매니아층 사람들도 있다.
미래
조이스틱은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지 않을 수가 있다.'라는 전망이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 현재 게임들 중에서는 많은 종류의 게임기들이 존재하고 앞으로 나오는 게임들도 마우스,키보드,조이패드,VR 같은 다양한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게임기들이 많은 게임기 시장의 수요를 차지하겠지만 조이스틱의 세밀한 캐릭터의 움직임을 요구하는 게임에서는 아직도 조이스틱이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앞으로 나오는 게임기들에서도 조이스틱이 탑재되어 출시(조이패드)가 되는 경우가 많으니 조이스틱이라는 조작 방식은 앞으로도 게이머들 사이에서 잊혀지는 방식이 아닐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필요성을 느낄 것이다. 물론 일상 생활에서는 조이스틱이 많이 쓰일 것이다. 휠체어, 굴삭기, 크레인, 항공기, 선박 등등 많은 장소에 사용이 될 것이다.
참고자료
임병선 기자, 〈게임의 역사:게임 패드 버튼〉, "[1]", 2017.11.30. smartPC사랑, 〈방향키 : 게임의 역사〉, "[2]", 2016.04.01. Renivia, 〈조이스틱각이란?레버별 각 정리〉, "[3]", 2016.03.20. 아두이노, 〈조이스틱의 종류와 대형 조이스틱 사용방법 알아보기(joystick) [아두이노 강좌]〉, "[4]", 2018.1.04. chetan, 〈산업 조이스틱 시장 현재 및 미래 주요 수요 업체 2024 년 Eaton, APEM, Schneider Electric, Danfoss〉, "[5]", 2019.06.14.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