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버티컬플랫폼

위키원
(버티컬 플랫폼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버티컬플랫폼(Vertical Platform)
버티컬플랫폼(Vertical Platform)
김진영 대표이사

버티컬플랫폼(Vertical Platform)은 블록체인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 투자 지원하는 ㈜로아인벤션랩(ROA Invention LAB)의 더인벤션랩(The Invention Lab) 팀이 운영하는 전문 사이트이다. 각종 뉴스와 칼럼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버티컬플랫폼의 대표는 김진영이다.

개요[편집]

버티컬플랫폼(Vertical Platform)은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전문기관인 ㈜로아인벤션랩(ROA Invention LAB)이 운영하는 전문 컬럼 및 비즈니스 모델 분석 사이트이다. ㈜로아인벤션랩은 오랜 기간 동안 버티컬플랫폼을 연구해온 전문가 집단이며,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공동으로 플랫폼 관련 컬럼과 인사이트, 자체 제작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사는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서운로 6에 위치해 있으며, 대표이사는 김진영이다.

주요 인물[편집]

  • 김진영 : 김진영 대표이사는 97년 소프트뱅크코리아의 미디어 계열사인 소프트뱅크미디어에서 전략기획을 담담하고 ​소프트뱅크리서치&컨설팅의 Managing Director를 역임하였다. 2003년 ​유무선 통신/단말 등 IT 시장에 특화된​ 컨설팅​ 기관인 로아그룹을 일본 동경에 ​설립​하였고(Co-Founder) ​이후 2004년에 로아컨설팅 한국법인을 설립하여 14년 간 국내 굴지의 이동통신사업자 및 단말제조사를 대상으로 BM개발, 신규사업전략 컨설팅을 주도하였다.2017년 ​2​월​, 로아컨설팅 ​대표이사직을 사임​하고​ 두번째 창업으로 별도 독립법인인 로아인벤션랩(더인벤션랩으로 사명변경예정)을 설립하였으며, ​혁신 기술 기반 스타트업 및 벤처기업을 육성/발굴하는 ​로아인벤션랩(액셀러레이팅 브랜드는 더인벤션랩)의 단독 대표로 취임​하여 활동중이다.​ 김진영 대표는 2012년부터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관심을 가지고 게임화​ ​기법 기반의 Business Model Game 방법론을 기획, 개발하여 ​ 대기업 ​실무진및 스타트업/벤처기업 대상으로 사업모델 기획/개발/평가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특히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에 의해 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혁신 기술 스타트업에 의해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해체되거나 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음을 직감하고 플랫폼 전략에 대한 연구와 워크샵 프로그램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더인벤션랩​은​ ​그의 이러한 노력과 생각을 직접 실천하기 위해 설립된 기업이다.더인벤션랩은 ​기술혁신을 추구하는 플랫폼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투자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제조-금융-통신 대기업들과 함께 Open Innovation 전략관점에서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새롭게 개발하여 운영 파트너사로서 그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SK텔레콤, KB국민카드,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그룹, CJ올리브 네트웍스, 삼성화재, 교보생명, 웰컴금융그룹 등. 목적성 엔젤투자조합 설립 및 대기업과의 공동시드투자, 공동 Open Innovation Program 기획-개발-운영-성과측정-사후관리).국내에서는 드물게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의 양면시장 형성과 진화에 대한 연구로 경영학 박사(Ph.D)를 받았으며(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 박사), 저서로 ‘세상을 바꾸는 혁신아이콘 인테러뱅'(2011), ‘버티컬 플랫폼 혁명'(2012), ‘비즈니스 모델 게임'(201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어떻게 할 것인가?(2017)’가 있다. 고려대학교 졸, HSE(Helsinki School of Economics) MBA(E-Business전공)
  • 김석필 : 김석필 공동대표 겸 벤처파트너는 삼성그룹 싱크탱크 조직인 미래전략그룹에서 다양한 사업전략수립 프로젝트 매니저로 활동하였으며, 이후 삼성전자 유럽본사 구주총괄 사장, 삼성전자 본사 글로벌 마케팅 실장(CMO, 부사장)을 역임한 글로벌 영업-마케팅-전략전문가이다. 삼성전자 영국, 프랑스, 유럽 책임자로 16년 동안 글로벌 마케팅/전략을 총괄하였고, 모바일폰, TV, 컴퓨터 모니터 등 IT, 가전제품 영업경험 및 담당제품 전품목의 시장점유율 1등을 달성한 바있다.김석필 공동대표/벤처파트는 더인벤션랩이 조성한 ‘베트남진출 신기술 투자조합’의 리드 출자자로 합류하였으며, 한국의 초기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 특히 아시아의 센터로 부상하고 있는 베트남 시장진출의 실질적 산파역할을 하고 있다. 현지 기업 네트워크 구축, 대관, 현지 마케팅 전략수립 측면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HEC(France Grandes Ecole) MBA, 한국 외국어 대학교 졸(불문학, 경제학).
  • 강재민 : 강재민 이사/파트너는 GM대우에서 엔지니어로서 활동한 이력을 시작으로, 디지털 제품 및 콘텐츠 제작과 유통, 의류, 광고 에이전시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에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기술과 시장, 그리고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넓혀왔다. 이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과 감성적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BM 및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고객개발, MVP 테스트의 정교화 등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지표를 만드는 데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또한 대기업 Open Innovation Project의 PM으로 참여하여 혁신조직인 스타트업팀과 대기업 내부 현업 팀과의 PoC(Proof Of Concept) 테스트를 주도하고 있다. 김진영 대표와 함께 ‘비즈니스 모델 게임’ 방법론의 기획/개발에 공동참여하였으며, 최근에는 사내벤처 및 스타트업팀의 Agile Transformation을 위한 린 스타트업 패키지 프로그램인 인베션킷 을 개발하여, 대기업 사내벤처 및 사내 스타트업 팀, 나아가 사내 혁신조직 대상으로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M.Start 프로그램, KB국민카드 Future9 등 대기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주도했다. 저서로 ‘스티브잡스 스토리그래프'(2012, 김석기 공저), ‘비즈니스 모델 게임(2013, 김진영 공저)’등이 있다. 성균관대학교 학사 졸업(산업공학), SKK GSB(MIT Sloan School) MBA 졸.

특징[편집]

㈜로아인벤션랩[편집]

㈜로아인벤션랩(ROA INVENTION LAB)은 버티컬플랫폼 사이트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전문 액셀러레이터이자 교육 전문기관이다. 'The Invention LAB'을 서비스 브랜드로 스타트업과 대기업간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KB Future9, 현대모비스 M.Start, SK서울캠퍼스 청년비상 및 브라보 리스타트, 신용보증기금 NEST 프로그램 운영)하는 전문가 집단이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플랫폼 전략 워크샵의 선두주자이다. 로아인벤션랩은 아마존 웹서비스(AWS)와 공동으로 신한금융지주사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버티컬플랫폼은 'The Invention LAB' 팀이 운영하는 전문 미디어 및 블로그 사이트로서, 버티컬 스타트업 및 플랫폼, DT 전략을 키워드로 전문가의 컬럼과 아티클,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한다.[1]

Garage Box[편집]

로아인벤션랩이 운영하는 Garage Box 는 차고를 뜻한다. 중기청 전문 액셀러레이터이자, 시드투자를 전문적으로 하는 투자조합을 운영하고 있는 로아인벤션랩은 자체적으로 인큐베이션 센터(스타트업 입주센터)를 강남에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같은 건물 지하 1층에 100평 규모의 대기업-스타트업을 연결/매개하고, 자체 스타트업 런웨이 등 다양한 기획 행사를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코네트워킹 센터(NextBox)를 함께 운영하는 보기드문 시드 액셀러레이터이다. 로아인벤션랩의 전문 코칭진이 린스타트업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여 성장과 초기 투자유치 연계를 지원한다. 이미 3년 동안 시즌 3를 운영하면서 14개 기업이 배출되었으며, 시리즈 A 투자 3건, M&A 1건, 엔젤투자 4건을 성사시키는 등 성공적인 트랙레코드를 보유하고 있다. 로아인벤션랩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사업전략 수립 역량, 대기업 네트워크, 실질적인 후속투자(Pre-Series / Series A라운드)유치역량을 스타트업과 공유하고, 1년 이내 반드시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Nest Box[편집]

국내 최고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 로아인벤션랩이 운영하는 개라지(Garage) & 넥스트(Next) 박스 센터는 강남권에 위치한 스타트업의 새로운 허브다.

넥스트박스 O&I(Open & Innovation Center)센터는 예비창업자 및 소규모 팀, 그리고 새로운 기술과 사업아이템에 목말라하는 대기업/중견기업, 이런 초기 스타트업에 관심있는 액셀러레이터-기관투자자를 연결하고 매개하는 새로운 스타일의 Open Space Platform이다. ROA인벤션랩의 전문 프로젝트 디벨롭퍼(PD)들이 기획, 운영하는 Show Case & Demoday(스타트업 런웨이)를 통해 기존의 천편일률적인 데모데이와 차별화 한다. 100명 이상이 참여하는 스타트업 관련 자체 행사도 치를 수 있게 설계 되었다. 넥스트박스는 완전히 차별적인 Show Case & Demoday를 자체적으로 기획하여 운영한다. 전문 프로젝트 디벨롭퍼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기술/서비스 분야의 스타트업 5-6개 팀과 함께 전시와 Show Case를 겸한 새로운 형태의 Demoday 행사를 개최한다.

로드맵[편집]

각주[편집]

  1. ROA INVENTION LAB, 〈[[Vertical Platform] 토큰세일(ICO)의 구조와 핵심평가요소 제목]〉, 《티코노미》, 2018-08-14

참고자료[편집]

  • ROA INVENTION LAB, 〈[[Vertical Platform] 토큰세일(ICO)의 구조와 핵심평가요소 제목]〉, 《Tconomy》, 2018-08-14
  • 버티컬플랫폼 공식 홈페이지 - https://verticalplatform.kr/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버티컬플랫폼 문서는 블록체인 미디어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