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네이버 카페"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잔글 (같이 보기)
27번째 줄: 27번째 줄:
  
 
{{로고 필요}}
 
{{로고 필요}}
{{블록체인 미디어|검토 필요}}
+
{{블록체인 미디어|토막글}}

2019년 8월 12일 (월) 03:26 판

네이버 카페(Naver Cafe)는 대한민국의 포털 사이트네이버의 카페 서비스이다. 2003년 12월월에 서비스를 처음으로 개시하였다. 현재 네이버 카페는 한국의 인터넷 카피 서비스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대한민국의 카페 서비스 중 가장 번창일로에 있으며 그만큼 영향력도 강하다.

역사

특징

규모가 큰 만큼 찾아보면 유용한 곳도 많지만, 한편으로는 규모가 큰 만큼 별의별 문제를 이야기하는 카페들도 있다. 저작권의 개념조차 모르는 초등학생, 중고등학생들이 만들어 불펌과 저작권 자료 공유가 잦은 카페도 있으며 수많은 네임드 달빠들을 양산해낸 곳이기도 하다. 이 같은 개설, 운영상의 방종적 형태는 과거 다음 카페 시절부터 그대로 이어내려져 온 카페 시스켐상의 태생적인 면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대형 카페의 경우 다음 카페와 마찬가지로 등급제가 있기 때문에 수직적인 등급제로 인해 박탈감을 느낄 수도 있으며 특히

활동점수와 랭킹

다음카페와 네이버카페

네이버 카페는 처음 생길 당시에 선행 서비스인 다음 카페의 아류가 아니냐는 시선이 있었지만 그렇게 따지면 다음 카페도 모방 혐의를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고 지금은 오히려 시스템, 영향력, 사용자 수 모두 다음 카페를 앞지른지 오래다.[1] 한국 인터넷 컨텐츠에서 선두주자였던 자사의 한메일 서비스와 합쳐서 매우 큰 인기를 끈 다음 카페는 무리한 이메일 유료우포제를 도입한 탓에 지식인으로 물이 오르고 있던 네이버 카페에 영역을 많이 빼앗기게 되었다. 다음 카페는 서비스의 노후화도 문제였는데, 예를들어 네이버 카페가 출범했을 때 다음 카페는 카페 내 글을 검색하는 기능이 없었다. 그것도 간신히 기간을 쪼개어서 검색이 가능할 정도인 제목 검색만 할 수 있을 정도였다. 심지어 게시글에 댓글을 다는 것도 2002년이나 되어서야 가능했엇는데, 이때는 이미 어느 인터넷 커뮤니티든간에 게시글에 댓글을 달아서 소통하는 문화가 일반화 된지 오래였다.[2]

지금의 다음 카페는 글 검색이 가능하지만 네이버 카페와는 달리 댓글 검색기능이 없었으며 2013년에 생겨났다. 하지만 이렇게 뒤늦게 생긴 검색엔진임에도 불구하고 그 성능은 매우 형편이 없다.[2] 다음 카페는 자료실 용량에 제한도 있으며 카페에 설정된 양을 모두 쓰게 되면 유료로 확장해야 한다. 반면 네이버 카페는 무제한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였으며 그것이 먹혀들어갔다. 또한 다음 카페는 만 14세 이상 회원에게만 카페를 개설 할 수 있게 하였고, 네이버 카페는 그러한 나이제한이 없었다. 때문에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을 중심으로 크고 작은 카페들이 많이 생겨났으며 이 영향으로 인해 초중고생 회원이 크게 늘었고 네이버 특유의 블로그 문화, 네이버 붐 등의 발전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다음 카페의 치명적인 문제는 검색 기능 마비였다. 다음 카페는 개발자들의 역량 탓인지는 몰라도 게시물에 대한 검색 기능이 형편이 없었다. 네이버 카페는 바로 이 점에서 완벽한 게시물 검색을 지원하는 편의를 제공하였고, 결국은 다음 카페 역시 뒤늦게 검색 서비스를 개선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미 많은 이용자가 네이버 카페로 떠난 뒤였고, 새로 바뀐 현재의 검색 기능조차도 여전히 부족한 면이 많기 때문에 이 점에서 네이버 카페는 여전히 유리한 고지에 있다.

가입 방법

각주

  1. 네이버 카페〉, 《나무위키》
  2. 2.0 2.1 다음 카페〉, 《나무위키》

참고자료

같이 보기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가 필요합니다.  

  의견.png 이 네이버 카페 문서는 블록체인 미디어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