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쿼럼"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14번째 줄: 14번째 줄:
  
 
===보스코인===
 
===보스코인===
 +
[[파일:보스코인 로고.png|썸네일|150픽셀|'''보스코인'''(BOScoin) 로고]]
 +
[[보스코인]]은 한국 최초로 [[ICO]]를 진행한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로,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 플랫폼을 지향한다. 보스코인 기반의 공공금융을 통해 투자자금을 모집할 수 있고, 지불, 결제, 송금, 커머스, 여행, 모빌리티 등 다양한 서비스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보스코인은 [[리플]]에서 하드포크한 [[스텔라루멘]]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기존의 [[연합 비잔틴 동의]] 알고리즘을 변형한 [[수정 연합 비잔틴 동의]] 합의 알고리즘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2018년 11월 메인넷인 세박을 오픈하면서 자체 개발한 아이작(ISAAC)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대시===
 
===대시===

2019년 8월 19일 (월) 11:58 판

쿼럼(quorum)은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합의를 이루기 위한 최소한의 투표수를 가진 소그룹을 말한다.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각 노드들은 일정한 정족수로 구성된 소그룹인 쿼럼을 구성하고, 전체 노드의 합의를 기다리지 않고 자신이 신뢰하는 노드들로 구성된 소그룹인 쿼럼의 결정을 따름으로써 보다 빠른 의사결정과 합의를 이룰 수 있다.

특징

다수의 노드가 묶여 만들어진 클러스터는 일관된 데이터를 가지는 것이 중요한데, 2개의 노드로 구성된 클러스터에 장애로 인해 노드 고립이 발생한 경우 데이터 유실을 유발할 수 있는 스플릿브레인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때 쿼럼 장치를 통해 온라인 시킬 노드와 펜싱 처리할 노드를 판단하고, 스플릿 브레인을 방지하여 데이터 유실을 막을 수 있다. 모든 핫빗/서비스 네트워크의 동시 장애, 운영서버의 Hang 발생, 이중화 프로그램(MCCS) 장애 등의 상황에서 쿼럼 알고리즘을 사용할 경우, 데이터 훼손 및 유실을 피할 수 있다. 블록체인 시스템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면 모든 사람들에게 그 정보가 전송이 되고, 전체 네트워크가 데이터 상태에 동의하기를 기다리는 대신, 신뢰할 수 있는 노드로부터 충분히 많은 동일한 메시지를 듣는 경우 그 노드의 정보를 올바른 것으로 가정한다.

쿼럼은 쿼럼 서버(Quorum Server)와 쿼럼 클라이언트(Quorum Client)로 구성된다. 쿼럼 서버는 네트워크 기반의 서버 형태로 구축된 쿼럼 장치로써, 전체 노드와 통신하며 고립된 노드들이 스스로 정상 여부를 판단할 수 없을 때 중재하여 클러스터의 데이터 손실을 방지한다. 클러스터 통합 관리 솔루션(MCCS Enterprise)인 관제 서버와 물리적으로 동일한 서버이며, 관제 서버가 쿼럼 장치로서 기능할 때 이를 쿼럼 서버라고 부른다. 쿼럼 클라이언트는 클러스터로 구성된 각 노드에 설치되어, 쿼럼 서버와 통신하며 노드의 운영체제의 Hang 상태를 판단하는데 사용되는 에이전트이다.[1]

활용

쿼럼을 사용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에는 스텔라루멘, 아이오타, 보스코인, 대시 등이 있다. 글로벌 금융투자은행인 제이피모건(J. P. Morgan)은 쿼럼 기술을 이용하여 쿼럼 플랫폼(Quorum Platform)을 개발했다.

스텔라루멘

아이오타

보스코인

보스코인(BOScoin) 로고

보스코인은 한국 최초로 ICO를 진행한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로, 블록체인 기반의 금융 플랫폼을 지향한다. 보스코인 기반의 공공금융을 통해 투자자금을 모집할 수 있고, 지불, 결제, 송금, 커머스, 여행, 모빌리티 등 다양한 서비스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보스코인은 리플에서 하드포크한 스텔라루멘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기존의 연합 비잔틴 동의 알고리즘을 변형한 수정 연합 비잔틴 동의 합의 알고리즘을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2018년 11월 메인넷인 세박을 오픈하면서 자체 개발한 아이작(ISAAC)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대시

대시(Dash) 로고

대시는 익명성을 보장하는 프라이버시 코인 계열의 암호화폐이다. 대시를 사용하면 전 세계 수천명의 사용자가 호스팅하는 안전한 오픈 소스 플랫폼에서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결제가 즉시 가능하다. 2014년 에반 더필드카일 헤이건C++언어로 공동 개발했고, X11 채굴 알고리즘 기반의 작업증명(PoW)과 지분증명(PoS) 방식으로 채굴한다. 대시는 독창적이며 완전히 인센티브화된 차세대 피투피 네트워크이자 익명성이 강한 암호화폐로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하지만, 마스터노드 네트워크로 알려진 인센티브 네트워크를 추가하고, 대체성 향상을 위한 프라이빗 송금 및 중앙집권적 권한 없이 즉시 트랜잭션 확인을 허용하는 인스턴트 송금 기능 등을 개발했다. 마스터노드는 쿼럼이라는 매우 안전한 클러스터에서 작동하는 네트워크 서버의 새로운 레이어로 보면 된다. 쿼럼은 저비용 네트워크 공격의 위협을 제거하면서 즉각적인 트랜잭션, 개인정보보호 및 거버넌스와 같은 다양한 분산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쿼럼을 통해 반영되지 않은 거래 확인이 가능하고, 입력된 값들은 자금이 되어 특정된 거래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쿼럼 플랫폼

가기.png 쿼럼 플랫폼에 대해 자세히 보기

각주

  1. yhkwon, 〈Quorum에 대하여〉, 《맨테크》, 2019-04-26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쿼럼 문서는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