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장비
네트워크 장비(network device)란 전송자와 수신자가 데이터를 전달하여 단말간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장비를 말한다. 네트워크 장비는 크게 스위치, 전송장비, 액세스 장비로 구성된다.[1]
개요
네트워크(network)의 어원은 '그물'을 뜻하는 네트(net)와 '일'을 뜻하는 워크(work)의 합성어이다. 즉, 네트워크란 그물을 짜는 행위를 가리키는 명사에서 임의의 연결망을 지칭하는 용어로 그 범위가 확장된 단어이다. 즉, 네트워크란 데이터 통신이라는 공통의 목적을 위하여 두 개 이상의 장치들이 연결되어 있는 통신구조를 말한다.
종류
- 스위치/라우터 장비
- 라우터란 라우팅을 하는 장비이다.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간의 경로를 설정하고 가장 빠른길로 트래픽을 이끌어주는 네트워크 장비이다. 라우터는 IP주소를 기반으로 작동하여 네트워크 계층에 속해 있다.
- 스위치란 스위칭을 하는 장비이다. 스위치는 네트워크에서 트래픽의 전달경로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목적지로 출발한 데이터가 스위치를 거치게 되면 스위치는 데이터의 목적지를 파악하여 적합한 경로로 스위칭 해준다.[2]
- 허브=브릿지
허브란 패킷을 모든 디바이스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 광전송 장비
광전송 방식은 정보를 전기적으로 전달하는 전자파 전반과는 달리 광영역 전자파를 반송파를 이용해 전송하는 것을 말한다. 장거리 대용량 전송 및 단거리 광대역 전송로로써 유망하다. 기본구성은 광송신부와 광전송로, 광수신부로 구성되며 방식은 광전솔로의 종류에 따라 광공간전송방식과 광섬유 전송방식이 있다.
- 이동통신 장비
이동통신이란 사용자가 자유롭게 이동하는 와중에도 계속적인 통신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통신 시스템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무선통신 기술을 사용한다. 이동통신장비는 기술에 따라 분류하면 CDMA, GSM, WCDMA 등으로 구분된다.
계층별 네트워크 장비
- OSI : 조건에 제약을 받지 않고 다른 시스템끼리 통신이 가능하도록 한다.
- 7 계층 응용계층 : 사용자에게 네트워크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공한다. 사용자에게 보이는 유일한 계층. (프로토콜 : DHCP, DNS, FTP, HTTP)
- 6 계층 표현계층 : 데이터를 하나의 표현 형태로 변환한다. (프로토콜 : SSL, FTP, IMAP, SSH)
- 5 계층 세션계층 : 모든 통신장비를 연결하고 관리하며 종료한다. (프로토콜 : VARIOUS AP'I'S, SOCKETS)
- 4 계층 전송계층 : 에러검출, 흐름제어 사용자 간에 연결을 확립하고 유지한다. (프로토콜 : TCP, UDP, ECN, SCTP, DCCP)
- 3 계층 네트워크계층 : 논리적 주소를 참조하여 최적의 라우팅 경로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한다. (프로토콜 : IP, IPSec, ICMP, IGMP)
- 2 계층 데이터링크계층 :물리적인 네트워크 사이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한다. (프로토콜 : Ethernet, SLIP, PPP, FDDI)
- 1 계층 물리계층 : 데이터를 전기신호로 바꿔주는 역할을 한다. (프로토콜 : Coax, Fiber, Wireless)
장비 구조
- 내부 구조 : CPU, DRAM, NVRAM, Plash 메모리, ROM 으로 이루어져 있다.
- 외부 구조 : Serial port, Ethrenet, Console port, AUX 포트 로 이루어져 있다.[3]
전망
네트워크 시장은 데이터 트래픽의 수요 증가에 힘을 입어 점점 성장을 해 왔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고 회복하여 인터넷 서비스 수요 증가로 네트워크 장비 또한 회복세에 있다고 볼 수 있다. IT에 관심이 높아질 수록 네트워크 장비 산업은 꾸준한 성장기회를 맞을 수 있을 것이다.[4]
각주
- ↑ 〈네트워크 장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 〈스위치와 라우터〉, 《그래퍼 스토리》
- ↑ 〈네트워크 장비 L1, L3, L4, L7〉, 《정보보안 끝없는 도전과 용기》
- ↑ 〈네트워크 장비산업 동향 및 전망〉, 《한국기업평가》
참고자료
- 정현준, 〈네트워크 장비〉《정보통신정책연구원》
- 그래퍼, 〈스위치와 라우터〉, 《그래퍼 스토리》
- wind1237, 〈계층별 장비〉, 《네이버블로그》 2013-05-28
- 최장섭, 〈OSI 7계층〉, 《배추빌더 로고》
- 유준위, 〈네트워크 장비산업 동향 및 전망〉, 《한국기업평가》
- 채호석, 〈네트워크 장비L2, L3, L4, L7〉, 《정보보안 끝없는 도전과 용기》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