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위키원
jonahkim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0월 18일 (화) 12:00 판 (새 문서: 썸네일|300픽셀|'''유엔''' 기 썸네일|300픽셀|'''유엔''' 엠블럼 '''유엔'''(UN) 또는 '''국제연합'''(...)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유엔
유엔 엠블럼

유엔(UN) 또는 국제연합(國際聯合)은 국제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고, 국제 협력 증진, 인권 개선 등의 활동을 통해 세계의 번영을 추구하는 국제 기구이다. 또한 UN은 전세계 거의 모든 국가를 아우르는 국제 기구이며, 1945년 10월 24일에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출범했다. 설립 목적은 국제법, 국제적 안보 공조, 경제 개발 협력 증진, 인권 개선으로 세계 평화를 유지하는데 있다. 현재 유엔 가입국가의 수는 총 193개국이다.

제1차 세계대전후 전승국들이 세계평화와 안전을 유지하자는 목적으로 국제연맹를 설립하였지만 제2차 세계대전을 억제하지 못하는 무력한 국제기구로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국제연맹의 역할을 대신하여 1945년 10월 24일 연합국들을 중심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평화를 보장하고 안정적인 국제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현재 주권국으로 인정되는 거의 대부분의 국가가 유엔 회원국이다.

UN의 본부는 미국 뉴욕에 있으며, 뉴욕에 있는 본부에서는 매년 총회를 열어 주요 안건을 상정 및 논의한다. 또한, 네덜란드 헤이그에 국제사법재판소을 두고 있다. UN의 사무국은 케냐 나이로비(나이로비 사무국), 오스트리아 (빈 사무국), 스위스 제네바(제네바 사무국)에 위치하고 있다.

개요

명칭

1941년 12월 윈스턴 처칠 영국 총리가 백악관을 방문했을 때, 미국 대통령 프랭클린 D. 루스벨트가 먼저 제2차 세계대전의 동맹을 가리키는 말로 'United Nations'를 제안했고, 이것은 제1차 세계대전 때의 동맹 명칭인 'Associated Powers(관련국)'의 대안이었다. 그러자 윈스턴 처칠 수상은 바이런 경의 시에서 나온 동일한 어구(United Nations)를 인용하며 이 아이디어를 받아들였다. 이 시에서 언급된 'United Nations'는 1815년 워털루 전투에서의 동맹을 지칭하는 것이었다. 이것이 전후에도 그대로 이어져 국제기구의 이름이 되었다.

깃발

유엔의 깃발은 북극점 위에서 지구를 내려다보는 구도의 정거 방위 도법으로 그려진 지도로, 그 이유는 어떠한 국가도 엠블럼의 중심에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의도된 구도라고 한다. 미국의 건축가인 도널 맥러린(Donal McLaughlin)이 디자인했다.

이 엠블럼은 다른 나라에서 사용하는 국장의 역할도 겸한다.

역사

유엔 설립 배경

유엔이 창설되기 약 100년전엔 국제적십자위원회헤이그 협약과 같은 국가 간의 긴장과 갈등을 조정하기 위한 몇몇 국제 조약기구와 회의가 결성되었다. 제1차 세계대전 종전 직후, 전에 있었던 국제 조약기구와 협약들의 평화 정신을 기초하고 영토 분쟁 및 평화 유지를 목표로 국제연맹을 설립되었다. 이 조직은 일부 영토 분쟁 및 평화 유지를 위한 목표로 창설되었다. 그러나 국제연맹은 현재 유엔과는 다르게 주요 강대국들의 참여가 부족하였고, 실질적으로 분쟁을 조절할 만한 힘이 없었다는 것이 큰 한계였다. 강대국의 불참과 실질적인 힘의 부재는 곧 국제 질서를 유지하고, 세계를 대표하는 기구로써의 의미를 갖지 못하는 원인이기 때문에, 사실상 이름만 세계를 대표하는 허수아비나 다름 없었다.

국제연맹은 아돌프 히틀러를 중심으로 한 나치 독일유럽 침략등 수많은 전쟁범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여 제2차 세계대전을 발발시키는 원인을 제공하기에 이르렀다.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직후, 국제 평화를 유지하지 못했다는 공감대와 국제연맹의 부실에 대한 반성과 성찰의 목소리가 커졌다. 이에 주요 승전국들은 실질적으로 국제 평화와 질서를 유지하고, 분쟁과 전쟁을 막을 수 있는 강력한 국제기구의 필요성이 절실해졌다.

창설

유엔 창설에 관한 구상은 1943년 10월 소련 모스크바에서 열린 미국·영국·소련 3개국 대표가 참석한 모스크바 회담테헤란 회담에서 드러나기 시작한다. 그 후 1944년 8월부터 10월까지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덤버턴오크스 회의에서 미국영국, 소련, 프랑스, 중국 5개국 대표는 유엔 창설 계획을 논의했다.

앞에서 언급한 회담과 뒤를 이어 열린 회담은 유엔의 목적, 회원국과 기구, 국제 평화와 안보 유지, 국제 사회와 경제 협력에 관한 제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회의였다. 1945년 3월 1일에 열린 얄타 회담에서는 연합국으로 참전한 나라에게 유엔 가입을 개방하는 것에 합의했다.

1945년 4월 25일 샌프란시스코에서 국제 기구에 관한 연합국 회의(샌프란시스코 회의)가 열렸다. 회의에 참석한 연합국 50개국 대표들은 1945년 6월 25일 111개 조항으로 구성된 유엔 헌장에 합의했으며 6월 26일 헌장에 서명했다. 폴란드는 회의에 참석하지는 않았으나 헌장에 서명했다. 1945년 10월 24일 유엔 창설과 함께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5개국인 미국, 영국, 소련, 프랑스, 중국을 비롯한 51개 회원국이 헌장을 비준했다.

1949년 1월 6일부터 영국 런던에서 유엔총회와 안전보장이사회가 처음으로 개최되었다. 총회에서는 미국 뉴욕에 유엔 본부를 두기로 결정하였으며 미국은 유엔 본부의 영토와 법적 행정적 권리를 포기했다. 1952년 유엔 본부의 시설을 완공하였다. 그외에 제네바, 비엔나나이로비에 유엔 주 사무실을 두고 운영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당시 노르웨이 외교부 장관이었던 "트뤼그베 리(Trygve Lie)"가 초대 유엔 사무총장으로 선출되었다.

냉전시기 유엔

미국소련사이의 대치 상황 속에서 국제 평화가 상당히 위험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유엔의 기본 임무가 세계평화 유지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두 양 초강대국들의 대치 상황이 유엔의 기본 역할 자체를 마비시켰고, 또 세계평화의 당시 가장 큰 위협이었던 냉전 대치 상황엔 정작 개입하지 못하게 하고, 냉전과는 상관없는 분쟁에만 개입할 수 있게 했다. 따라서 유엔은 기본 임무인 평화 유지를 넘어 두번째 목표로 개도국 경제 개발 지원과 문화 교류를 설정하였다.

1960년대 탈식민지화가 전개됨에 따라, 수많은 독립 국가들이 유엔의 회원국이 되었다. 1960년 한 해에만 무려 17개국이 동시에 유엔에 가입하였고, 그 중 16개국은 기존 열강에서 독립한 아프리카 신생 독립국이었다. 1971년 10월 25일에 중화민국을 탈퇴 시키고 중화인민공화국이 상임이사국으로 취임했다.

냉전 이후

냉전 이후 유엔은 보다 나은 역할을 할수 있게 되었는데 과거 40년 동안보다 냉전이 끝난 이후 20년 동안 더 많은 평화유지 임무를 수행할 수 있었다.

2000년에 개최된 유엔 정상회의에서는 21세기 유엔의 역할에 대하여 논의했다. 이 회의는 역사상 가장 많은 세계 지도자가 참석하였으며 이 정상 회의에선 빈곤 감소, 양성 평등 및 공공 분야와 같은 분야에서 일정 목표를 도달하겠다는 내용의 결의안이 모든 회원국들의 만장일치로 채택되었다. 2005년 세계 정상 회의에선 유엔이 개발, 평화유지, 인권 및 세계 안보를 증진시키는 데 중점을 두었다.

유엔은 전 지구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 외에도 유엔이라는 조직의 이름으로 시민 사회와 더 많은 관계를 맺고 유엔의 민주적 정당성을 자체적으로 개선하려고 노력했다. 이러한 투명성 제고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2016년 유엔은 처음으로 사무총장을 뽑기 위해서 후보자들 간에 공개 토론을 실시하였다.

== 핵심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