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 (프로그래밍)
상수(constant)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값이 고정되어 변경할 수 없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한다.
목차
개요[편집]
상수(constant)란 변수와 마찬가지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을 의미한다. 하지만 상수가 변수와 다른 점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상수에 저장된 데이터는 변경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러한 상수는 표현 방식에 따라 리터럴 상수(literal constant), 심볼릭 상수(symbolic constant)로 나눌 수 있다.[1]
상수의 종류[편집]
리터럴 상수[편집]
- 리터럴 상수(literal constant) : 이름이 따로 정의되지 않은 상수를 말한다. 리터럴 상수는 변수와는 달리 데이터가 저장된 메모리 공간을 가리키는 이름을 가지고 있지 않는다.
C 언어에서는 적절한 메모리 공간을 할당받기 위하여, 기본적으로 변수든 상수든 타입을 가지게 된다.
리터럴 상수는 타입에 따라 정수형 리터럴 상수, 실수형 리터럴 상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정수형 리터럴 상수[편집]
정수형 리터럴 상수는 123, -456과 같이 아라비아 숫자와 부호로 직접 표현된다.
C++에서는 정수형 상수를 10진수뿐만 아니라 8진수(0으로 시작)나 16진수(0x로 시작)로도 표현할 수 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진법으로 표현된 정수형 상수의 출력을 위해 cout 객체는 dec, hex, oct 조정자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세 가지 조정자를 cout 객체에 전달하면 사용자가 다시 변경하기 전까지 출력되는 진법의 형태를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정수형 리터럴 상수의 타입[편집]
C++에서 정수형 리터럴 상수는 다음과 같은 경우를 제외하면 모두 int형으로 저장된다.
1. 데이터의 값이 너무 커서 int형으로 저장할 수 없는 경우
2. 정수형 상수에 접미사를 사용하여, 해당 상수의 타입을 직접 명시하는 경우
C++에서는 접미사를 상수의 끝에 추가하여, 해당 상수의 타입을 직접 명시할 수 있다.
다음 표는 C++에서 접미사를 추가하여 나타낼 수 있는 정수형 타입을 나타낸다.
[2]
접미사 타입 기본 설정 (signed) int형 u 또는 U unsigned int형 l 또는 L (signed) long형 ul 또는 uL 또는 Ul 또는 UL unsigned long형 long long 또는 u11 또는 U11 또는 uLL 또는 ULL unsigned long long형 (C++11부터 제공)
실수형 리터럴 상수[편집]
C++에서 실수형 리터럴 상수는 모두 부동 소수점 방식으로 저장된다.
이러한 실수형 리터럴 상수는 모두 double형으로 저장되며, 접미사를 추가하여 저장되는 타입을 직접 명시할 수도 있다.
실수형 리터럴 상수의 타입[편집]
다음 표는 C++에서 접미사를 추가하여 나타낼 수 있는 실수형 타입을 나타낸다.
접미사 타입 f 또는 F float형 기본 설정 double형 l 또는 L long double형
포인터 리터럴 상수[편집]
널 포인터(null pointer)란 아무것도 가리키고 있지 않은 포인터를 의미하는데, 지금까지 C++에서는 널 포인터를 표현하기 위해서 포인터를 0으로 초기화해 왔다. 하지만 C++11부터는 nullptr 키워드를 제공함으로써 0으로 초기화된 널 포인터보다 더욱 제대로 널 포인터를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nullptr 키워드를 사용한 리터럴 상수의 타입은 포인터 타입이며, 정수형으로 변환할 수 없다. 아직도 C++에서는 0을 사용해 널 포인터를 명시할 수 있으며, 따라서 nullptr == 0은 참(true)을 반환한다. 하지만 nullptr 리터럴 상수를 사용하는 것이 좀 더 안전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2]
심볼릭 상수[편집]
- 심볼릭 상수(symbolic constant) : 심볼릭 상수는 변수와 마찬가지로 이름을 가지고 있는 상수이다.
이러한 심볼릭 상수는 반드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되어야 한다.
하지만 매크로를 이용한 선언은 C언어의 문법이므로, C++에서는 가급적 const 키워드를 사용하여 선언하도록 한다.
[2]
C++에서 심볼릭 상수를 만드는 일반적인 방식은 다음과 같다.
const int ages = 30;
위의 예제처럼 const 키워드를 사용한 상수는 선언과 함께 반드시 초기화해야 한다.
매크로를 이용한 선언보다 const 키워드를 사용한 심볼릭 상수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상수의 타입을 명시적으로 지정할 수 있다.
2. 구조체와 같은 복잡한 사용자 정의 타입에도 사용할 수 있다.
3. 해당 심볼릭 상수를 특정 함수나 파일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할 수 있다.
[2]
C 언어에서 상수 정의[편집]
define 전처리기를 사용하는 방법[편집]
#define identifier value
define으로 전처리기 지시자를 통해 상수를 정의할 수 있다.
이렇게 정의된 상수는 전처리 단계에서 value로 치환된 이후 컴파일된다.
[3]
#include <stdio.h> #define LENGTH 10 #define WIDTH 5 #define NEWLINE '\n' int main() { int area; area = LENGTH * WIDTH; printf("value of area : %d", area); printf("%c", NEWLINE); return 0; }[3]
const 키워드를 사용하는 방법[편집]
const 키워드를 통해 변수를 선언할 때 상수로 지정할 수 있다.
[3]
const type variable = value;
이렇게 선언된 변수는 값을 변경할 수 없다
실제로 참조할 때는 define을 사용할 때와 차이가 없다.
#include <stdio.h> int main() { const int LENGTH = 10; const int WIDTH = 5; const char NEWLINE = '\n'; int area; area = LENGTH * WIDTH; printf("value of area : %d", area); printf("%c", NEWLINE); return 0; }[3]
자바 언어에서의 상수 활용[편집]
static final[편집]
자바 프로그래밍에서 상수 선언을 할 때 원래 final(파이널)이 사용된다.
하지만 관례상 final이 아닌 static final로 선언하는데, 이 경우 static final 변수는 클래스가 로딩되어있는 동안 그 상수 값을 변경할 수 없다.
자바로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여러 파일에서 공유해야하는 final 변수는 public static final로 선언하여 사용하면 좋다.[4]
예시[편집]
public class DefineMath { public static final int MIN_NUM = 1; public static final int MAX_NUM = 9999; public static final double PI = 3.141592; }[4]
각주[편집]
참고자료[편집]
- TCPSchool, 〈상수 〉
- TCPSchool, 〈상수 〉
- 나다움, 〈자바의 final 상수 〉, 2020년 3월 29일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