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동제어
수동제어(手動制御, manual control)는 사람이 개입하여 기기나 장치 따위의 작동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개요[편집]
인간이 직접적으로 제어 동작을 하는 것을 가리키며, 기계나 물체의 어떤 양을 검출하거나 수정 동작을 하는 것은 인간 자신이기 때문에, 이것을 기계 제어에 상대하여 수동 제어라 한다. 이에 반하여 기계가 제어 동작을 하는 경우가 자동제어이다. 수동 제어에 있어서는 인간이 두뇌에 의하여 논리 판단을 하여, 수족(手足)의 근육에 의하여 조작을 한다.
기술분야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제어는 사람 손에 의하지 않고 컴퓨터와 기계에 의해 자동적으로 된다. 이러한 제어를 자동제어라고 부르고, 사람 손으로 하는 제어를 수동제어라고 한다.
쿨러에 의한 실내 온도의 제어는 자동제어이며, 양동이에 물을 받는 것, 혹은 자동차와 자전거를 운전할 때의 제어는 수동 제어이다. 자동차나 자전거의 페달은 손이 아닌 발로 조작하지만, 이것도 사람이 조작하기 때문에 수동 제어이다.
같은 대상을 수동 또는 자동 제어, 어느 쪽으로도 제어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양동이에 물을 받는 제어는 수동으로 할 수 있지만, 완전히 같은 경우인 수세식 화장실의 탱크에서는 자동적으로 제어되고 있다.
그렇지만, 그 중 수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데 자동으로는 할 수 없는 것도 있다. 지금 할 수 없다는 것은 조금 심한 말일지도 모르지만 지금으로서는 가능하지 않다고 말하는 쪽이 옳을 것이다. 예를 들면, 비행기 이착륙은 조종사가 수동으로 제어하고 있다. 이것을 자동 제어로 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대단히 어렵다.
자동차의 제어도 그렇다. 붐비는 도로에서 운전자가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자동차 제어도 이것을 자동으로 하려고 하면, 지금의 기술로는 어렵다. 자전거는 더욱 어렵다. 반대로 수동으로는 할 수 없고, 자동 제어가 아니면 안되는 것도 있다. 혹은 수동으로도 가능하지만 자동 제어쪽이 훨씬 좋은 경우도 있다.
참고자료[편집]
- 〈수동 제어〉, 《용어해설》
- 〈수동 제어〉, 《체육학대사전》
- 김상진, 〈제어 란 어떤 것인가?〉, AI Study, 1994
같이 보기[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