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화
전산화(computerization, 電算化)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보 처리를 하도록 하는 일을 말한다.[1]
개요[편집]
전산화는 전반적인 영업 관리에서부터 고객 관리와 인사, 회계 등 모든 작업이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체제로 일원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산화는 작업을 보다 빠르고 효과적이고 정확하게 완료할 수 있으며 산업, 상업, 정부 등 모든 분야에서 사용된다. 컴퓨터가 존재하기 전 장부는 직접 쓰던 문서로 타이핑을 하던 업무 데이터는 아날로그적인 형태였다. 정보를 수집하거나 공유하기 위해서는 문서와 바인더, 팩스 등의 실제 문서를 처리해야 했다. 그 후 컴퓨터가 주류를 이루었고 대부분의 기업들은 이 모든 잉크로 기록된 문서를 디지털 컴퓨터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컴퓨터 운영 체제는 심지어 새로운 사용자에게 친숙하고 덜 위협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 파일 폴더의 아이콘을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디지털 데이터는 기업에게 아날로그보다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더 효율적이었지만 비즈니스 시스템과 프로세스는 여전히 정보를 찾고 공유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아날로그 때와 비슷한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디자인되었다.
장점[편집]
- 전산화는 시간을 절약한다.
-모든 데이터가 컴퓨터 내에 들어있고 필요 시 그것을 즉시 즉시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엄청난 시간을 절약한다.
- 사업장 관리가 쉽다.
장부를 일일이 대조하고 계산기로 미수금액을 집계하던 이러한 일들이 없어진다. 모든 현황이 바로바로 확인되기 때문에 사업장 관리의 효율성이 높아진다.
- 상대 업체에 대한 이미지를 재고시킨다.
모든 출력물을 깔금하게 작성하여 상대 거래처에 전달하기 때문에 전문성 있는 업체의 이미지를 전달한다.
- 신속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사업은 신속한 의사 결정이 모든 걸 좌우한다. 전산화를 하게 되면 데이터의 빠른 처리로 인하여 신속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 많은 장부를 없애준다.
모든 자료가 컴퓨터 내부에 저장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장부를 없애고 책상을 깔끔하게 해준다.
- 사업 분석이 용이하다.
지난 매출을 분석하고 향후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손실과 이익 분석이 용이하다. [2]
각주[편집]
- ↑ 〈전산화〉, 《네이버 국어사전》
- ↑ 꽃보다ERP, 〈전산화가 업무에 가져다 주는 장점〉, 《네이버 블로그》, 2013-05-13
참고자료[편집]
- 〈전산화〉, 《네이버 국어사전》
- 꽃보다ERP, 〈전산화가 업무에 가져다 주는 장점〉, 《네이버 블로그》, 2013-05-13
같이 보기[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