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XML"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각주)
17번째 줄: 17번째 줄:
 
<small><references /></small></onlyinclude>
 
<small><references /></small></onlyinclude>
 
<noinclude>
 
<noinclude>
== 설명 ==
 
문서의 아래쪽에 각주 문단을 추가해 줍니다. 원하는 위치에 {{글자색|<nowiki>{{각주}}</nowiki>}}라고 써 주면 됩니다.
 
{{인용문|<nowiki>
 
{{각주}}</nowiki>
 
}}<!--인용문 끝-->
 
 
각주의 전체 개수가 10개 이하인 경우 한 줄에 한 개씩 각주가 표시됩니다.
 
 
만약 각주의 전체 개수가 10개를 초과하는 경우 자동으로 좌우로 영역이 분리되면서 2단 또는 3단 편집 상태로 표시됩니다.
 
 
각주에 표시되는 글자의 크기는 본문 글자의 크기보다 한 단계 더 작은 사이즈로 표시됩니다.
 
</noinclude>
 
 
 
== 참고자료 ==
 
== 참고자료 ==
  

2019년 7월 22일 (월) 15:22 판

XML(엑스엠엘)은 Extensible Markup Language의 약자로서, 홈페이지 제작에 사용되는 "확장된 HTML 언어"이다. HTML 언어는 미리 정의된 태그만 사용할 수 있지만, XML 언어는 필요한 태그(tag)를 개발자가 새로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시스템연계하여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해 XML 기반의 SOAP 또는 REST 방식을 사용한다.

개요

W3C에서 여러 특수 목적의 마크업 언어를 만드는 용도에서 권장되는 다목적 마크업 언어이다. 첨언하자면 마크업 언어는 태그 등을 이용하여 데이터의 구조를 기술하는 언어의 한 가지이다. 가장 친숙하고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마크업 언어로 HTML이 있다. 또한 XML은 SGML의 단순화된 부분집합으로, 다른 많은 종류의 데이터를 기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등장배경

XML은 주로 다른 종류의 시스템, 특히 인터넷에 연결된 시스템끼리 데이터를 쉽게 주고 받을 수 있게 하여 HTML의 한계를 극복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XML을 이용하면 어디부터 어디까지가 데이터 이름이고 어디부터 어디까지가 실제 데이터이며 어디부터 어디까지가 데이터 단위인지도 표현이 가능하다. 즉, 데이터에 의미를 부여하는 메타데이터를 기술할 수 있다. XML은 바로 이러한 목적으로 탄생했다.

역사

XML은 SGML의 애플리케이션 프로파일이다.

동적 정보 표시를 위한 SGML의 다재다능함은 인터넷의 성장 이전인 1980년대 말에 초기 디지털 미디어 출판사들에 의해 인지되었다. 1990년대 중순, 일부 SGML 실천자들은 당시 새로운 월드 와이드 웹을 경험하였고 웹이 성장할수록 마주칠 가능성이 있던 문제들 중 일부를 SGML이 해결해줄 것이라 믿었다. 댄 커널리는 1995년 당시 직원으로 있었을 때 SGML을 W3C의 활동 목록에 추가하였다. 작업은 1996년 중순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의 엔지니어 존 보삭이 선언문을 만들고 협업자들을 모집하였을 때 시작되었다. 보삭은 SGML과 웹에 모두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작은 공동체와 잘 어울렸다.

주요 디자인 결정은 1996년 7월과 11월 사이 도달했으며, 당시 XML 사양의 최초 워킹 드래프트가 출판되었다. 추가 디자인 작업이 1997년에 계속되었으며 XML 1.0은 1998년 2월 10일 W3C 권고안이 되었다. [1]

각주

  1. XML역사〉,《위키백과》, 2019-04-29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XML 문서는 프로그래밍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