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ZF 프리드리히스하펜"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썸네일|200픽셀|'''ZF 프리드리히스하펜'''(ZF Friedrichshafen AG, ZF Group) 파일:ZF 프리드리히스하펜 글자.pn...)
 
잔글
2번째 줄: 2번째 줄:
 
[[파일:ZF 프리드리히스하펜 글자.png|썸네일|300픽셀|'''ZF 프리드리히스하펜'''(ZF Friedrichshafen AG, ZF Group)]]
 
[[파일:ZF 프리드리히스하펜 글자.png|썸네일|300픽셀|'''ZF 프리드리히스하펜'''(ZF Friedrichshafen AG, ZF Group)]]
  
'''ZF 프리드리히스하펜'''(ZF Friedrichshafen AG, ZF Group)은 독일의 자동차 부품 제조회사로 1915년 비행선으로 유명한 페르디난트 폰 체펠린 백작이 설립했다. 회사명 ZF는 ZahnradFabrik(독일어로 톱니바퀴 공장)의 약자다. 현재 본사는 설립 이래 계속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프리드리히스하펜에 위치하고 있으며, 헝가리에도 현지 공장이 있다. 2014년에 미국 자동차 부품 업체인 TRW를 117억 달러에 인수 합병 하였다.
+
'''ZF 프리드리히스하펜'''(ZF Friedrichshafen AG, ZF Group)은 독일의 자동차 부품 제조회사로 1915년 비행선으로 유명한 '''[[페르디난트 폰 체펠린]]'''(Ferdinand von Zeppelin) 백작이 설립했다. 회사명 ZF는 ZahnradFabrik(독일어로 톱니바퀴 공장)의 약자다. 엔지니어링을 전문으로 하는 이 회사는 주로 자동차 산업에서 설계, 연구 및 개발 및 제조 활동으로 알려져 있다. 전 세계 자동차 및 상용차용 드라이브 라인 및 섀시 기술 공급 업체이며, 건설 장비 등 전문 플랜트 장비도 갖추고 있다. 또한 철도, 해양, 국방, 항공 산업과 일반 산업 응용 분야에도 관여하고 있다.
 +
 
 +
현재 본사는 설립 이래 계속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프리드리히스하펜에 위치하고 있으며 42개국에 270개 생산지를 보유하고 있다. 약 150,000명(2020년 기준)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ZF 프리드리히스하펜은 주로 프리드리히스하펜 마을에서 관리하는 체펠린 재단(Zeppelin Foundation)이 지분 90%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CEO는 '''[[볼프-헤닝 샤이더]]'''(Wolf-Henning Scheider)이다. 2014년에 미국 자동차 부품 업체인 TRW를 117억 달러에 인수 합병 하였다. ZF 프리드리히스하펜의 2019년 기준 매출액은 432.5억 달러이다. ZF코리아는 한국 내 OEM업체와의 개발파트너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개요 ==
 
== 개요 ==
ZF 프리드리히스하펜은 독일 굴지의 변속기 글로벌 메이커로 독일 국내에서는 [[BMW]]와 많이 협력하고 있다. 대한민국에는 [[대우자동차]](현 한국지엠)의 누비라와 레간자 등에 기계식 4단 자동변속기를 공급한 바 있으며, 이후 해당 자동변속기 유닛을 대우자동차에서 라이선스 생산했다. 승용차용 자동변속기는 대한민국 업체에 납품하는 비중이 감소하고 있지만, 상용차용 변속기는 아직도 ZF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변속기 외에는 액슬, 서스펜션 댐퍼, 스티어링 등을 생산한다.  
+
ZF 프리드리히스하펜은 독일 굴지의 변속기 글로벌 메이커로 독일 국내에서는 [[BMW]]와 많이 협력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 회사답게 모터스포츠 분야에서도 ZF 미션이 안 들어가는 경주차는 없을 정도로 규모가 매우 큰 회사다. ZF 외에 변속기로 유명한 회사로는 이탈리아의 그라지아노, 독일의 게트락, 일본 토요타 산하의 아이신 AW, 닛산자동차 산하의 자트코(JATCO)가 있다. 자동차 외에도 농기계, 휠로더와 같은 건설장비용 변속기도 ZF에서 생산한다. 건설장비용 변속기는 2018년 현재 세계적으로 독보적이다. 공작기계의 메인 스핀들용 2 speed 기어박스도 판매한다. 버스, 트럭을 비롯한 상용차에 쓰이는 것에서 볼 수 있듯이 당연히 한국 지사도 있으며, 인천 부평에 ZF 서비스센터, 창원에 ZF 공장이 있다. 대한민국에는 [[대우자동차]](현 한국지엠)의 누비라와 레간자 등에 기계식 4단 자동변속기를 공급한 바 있으며, 이후 해당 자동변속기 유닛을 대우자동차에서 라이선스 생산했다. 승용차용 자동변속기는 대한민국 업체에 납품하는 비중이 감소하고 있지만, 상용차용 변속기는 아직도 ZF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변속기 외에는 액슬, 서스펜션 댐퍼, 스티어링 등을 생산한다.  
 +
 
 +
== 주요 인물 ==
 +
* ''[[페르디난트 폰 체펠린]]'''(Ferdinand von Zeppelin)
 +
* '''[[볼프-헤닝 샤이더]]'''(Wolf-Henning Scheider)
 +
 
 +
== 역사 ==
  
 
== 참고자료 ==
 
== 참고자료 ==

2021년 3월 24일 (수) 10:01 판

ZF 프리드리히스하펜(ZF Friedrichshafen AG, ZF Group)
ZF 프리드리히스하펜(ZF Friedrichshafen AG, ZF Group)

ZF 프리드리히스하펜(ZF Friedrichshafen AG, ZF Group)은 독일의 자동차 부품 제조회사로 1915년 비행선으로 유명한 페르디난트 폰 체펠린(Ferdinand von Zeppelin) 백작이 설립했다. 회사명 ZF는 ZahnradFabrik(독일어로 톱니바퀴 공장)의 약자다. 엔지니어링을 전문으로 하는 이 회사는 주로 자동차 산업에서 설계, 연구 및 개발 및 제조 활동으로 알려져 있다. 전 세계 자동차 및 상용차용 드라이브 라인 및 섀시 기술 공급 업체이며, 건설 장비 등 전문 플랜트 장비도 갖추고 있다. 또한 철도, 해양, 국방, 항공 산업과 일반 산업 응용 분야에도 관여하고 있다.

현재 본사는 설립 이래 계속 바덴뷔르템베르크 주 프리드리히스하펜에 위치하고 있으며 42개국에 270개 생산지를 보유하고 있다. 약 150,000명(2020년 기준)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ZF 프리드리히스하펜은 주로 프리드리히스하펜 마을에서 관리하는 체펠린 재단(Zeppelin Foundation)이 지분 90%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CEO는 볼프-헤닝 샤이더(Wolf-Henning Scheider)이다. 2014년에 미국 자동차 부품 업체인 TRW를 117억 달러에 인수 합병 하였다. ZF 프리드리히스하펜의 2019년 기준 매출액은 432.5억 달러이다. ZF코리아는 한국 내 OEM업체와의 개발파트너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개요

ZF 프리드리히스하펜은 독일 굴지의 변속기 글로벌 메이커로 독일 국내에서는 BMW와 많이 협력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 회사답게 모터스포츠 분야에서도 ZF 미션이 안 들어가는 경주차는 없을 정도로 규모가 매우 큰 회사다. ZF 외에 변속기로 유명한 회사로는 이탈리아의 그라지아노, 독일의 게트락, 일본 토요타 산하의 아이신 AW, 닛산자동차 산하의 자트코(JATCO)가 있다. 자동차 외에도 농기계, 휠로더와 같은 건설장비용 변속기도 ZF에서 생산한다. 건설장비용 변속기는 2018년 현재 세계적으로 독보적이다. 공작기계의 메인 스핀들용 2 speed 기어박스도 판매한다. 버스, 트럭을 비롯한 상용차에 쓰이는 것에서 볼 수 있듯이 당연히 한국 지사도 있으며, 인천 부평에 ZF 서비스센터, 창원에 ZF 공장이 있다. 대한민국에는 대우자동차(현 한국지엠)의 누비라와 레간자 등에 기계식 4단 자동변속기를 공급한 바 있으며, 이후 해당 자동변속기 유닛을 대우자동차에서 라이선스 생산했다. 승용차용 자동변속기는 대한민국 업체에 납품하는 비중이 감소하고 있지만, 상용차용 변속기는 아직도 ZF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변속기 외에는 액슬, 서스펜션 댐퍼, 스티어링 등을 생산한다.

주요 인물

역사

참고자료

같이 보기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  

  의견.png 이 ZF 프리드리히스하펜 문서는 자동차 부품 회사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