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굴국밥"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 문서: 썸네일|'''굴국밥''' '''굴국밥'''<!--굴 국밥-->은 굴국에 밥을 만 음식이거나 굴국에 미리 을 말아 끓인 음식...)
(차이 없음)

2024년 11월 28일 (목) 14:39 판

굴국밥

굴국밥굴국에 밥을 만 음식이거나 굴국에 미리 을 말아 끓인 음식을 말한다.

개요

굴국밥은 주재료로 하는 국밥의 일종이다. 즉, 굴을 주재료로 하여 굴국에 밥을 말아먹는 한국 요리의 일종이다. , 두부, 양파, 멸치, 버섯 등의 각종 재료를 이용하여 만드는 한국 요리이다. 국에 밥을 말아 먹는 국밥요리 중 하나로, 흔히 해장국이나 보양식의 일종으로 여겨진다.[1]

특징

국에 밥을 말아먹는 국밥 음식의 일종으로 굴로 우려내어 만든 국물에 밥을 말아먹는다. 주재료는 굴, 무, 두부, 양파, 버섯, 멸치 등 각종 재료가 들어가며 국물은 굴과 고명을 넣어서 끓여낸 다음 밥에 말아먹을 수 있다. 식당의 경우 미역을 추가해 굴미역국밥, 매생이를 추가해 매생이굴국밥 메뉴를 같이 파는 경우도 많다. 굴 특유의 비린내가 있기 때문에 굴을 싫어하는 사람은 아무래도 꺼리는 음식이지만, 식성에만 맞는다면 의외로 해산물스럽지 않은 얼큰하고 시원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식당마다 조리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는데, 밥을 따로 내놓지 않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국밥을 만들듯 데운 뚝배기에 밥을 넣고 잘 끓인 국을 부어서 내놓는 곳이 있고, 뚝배기에 밥을 넣고 뜨거운 국물을 붓고 끓이면서 굴을 익혀서 내놓는 곳이 있다. 전자의 방법은 국에 밥을 넣어 말아먹는 느낌을, 후자의 방법은 죽을 먹는 느낌이 든다. 그리고 굉장히 뜨겁다. 앞접시를 제공한다면, 높은 확률로 덜어서 식혀 먹으란 의미이니 소중한 입 안을 데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2]

먹을 수 있는 곳

인터넷에서 자기 동네 인근의 굴국밥집 검색해보면 된다.

굴국밥을 전문으로 하는 체인점으로는 "굴천지&초계국수" '굴세상, '김명자굴국밥' 등이 있다. 물론 여기에선 굴국밥 외에 굴전이나 생굴회 같은 음식도 판다.

본점과 체인점이 있는 '남해굴국밥'도 있다. 위의 가게와 메뉴는 동일하지만 매생이국이나 굴보쌈같은 안주류도 판매한다.

여타 뼈 육수고기 육수를 사용해서 만드는 국밥과는 달리, 조리 시간이 짧고 굴의 진한 맛 때문에 굳이 육수를 뽑지 않아도 조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고기집 등에서 계절 점심 메뉴로 파는 곳이 있다. 해물찜이나 해물탕을 취급하는 음식점에서도 쉽게 만날 수 있다.

콩나물국밥과 별 차이가 없어서 콩나물국밥집 겨울 메뉴로 나온다.[2]

동영상

각주

  1. 굴국밥〉, 《위키백과》
  2. 2.0 2.1 굴국밥〉, 《나무위키》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굴국밥 문서는 음식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