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행동패턴

위키원
theraker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8월 14일 (금) 14:40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행동 패턴(Behavioral patterns)은 오브젝트 사이의 상호작용과 오브젝트의 역할(책임)에 대한 것이다. 행위 패턴이라고도 한다.[1]

종류

Chain of Responsibility 패턴

여러 개의 객체 중에서 어떤 것이 요구를 처리할 수 있는지를 사전에 알 수 없을 때 사용됩니다. 즉 요청 처리가 들어오게 되면 그것을 수신하는 객체가 자신이 처리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다음 객체에게 문제를 넘김으로써 최종적으로 요청을 처리 할 수 있는 객체의 의해 처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패턴입니다. Chain of.jpg

커맨드(Command) 패턴

요청을 객체로 캡슐화하여 서로 다른 사용자의 매개변수화, 요청 저장 또는 로깅, 연산의 취소를 지원하게 만드는 패턴이다.

인터프리터(Interpreter) 패턴

주어진 언어에 대해서 문법을 위한 표현수단을 정의하고, 해당 언어로 된 문장을 해석하는 해석기를 사용하는 패턴이다.

Iterator 패턴

내부 표현부를 노출하지 않고 어떤 객체 집합의 원소들을 순차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패턴이다.

Mediator 패턴

한 집합에 속해있는 객체들의 상호 작용을 캡슐화하는 객체를 정의하는 패턴이다. 중재자는 객체들이 직접 서로 참조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객체들 간의 느슨한 연결을 촉진시키며 객체들의 상호작용을 독립적으로 다양화시킬 수 있도록 해준다.

옵저버(Observer) 패턴

객체들 사이에 1 : N 의 의존관계를 정의하여 어떤 객체의 상태가 변할 때, 의존관계에 있는 모든 객체들이 통지받고 자동으로 갱신될 수 있게 만드는 패턴이다.

상태(State) 패턴

객체의 내부 상태가 변경될 때 행동을 변경하도록 허락한다. 객체는 자신의 클래스가 변경되는 것처럼 보이게 된다.

스트레이트지(Strategy) 패턴

동일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정의하고 각각 캡슐화하며 이들을 상호교환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사용자로부터 독립적으로 알고리즘이 변경될 수 있도록 하는 패턴이다.

템플릿(Template) 패턴

객체의 연산에서 알고리즘의 뼈대만 정의하고, 나머지는 서브클래스에서 이루어지게 하는 패턴이다. 템플릿 패턴은 알고리즘의 구조는 변경하지 않고 알고리즘의 각 단계를 서브클래스에서 재정의하게 된다.

비지터(Visitor) 패턴

객체구조를 이루는 원소에 대해 수행할 연산을 표현한다. 방문자는 연산에 적용할 원소의 클래스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연산을 재정의 할 수 있다.


각주

  1. 도킨샤, 〈Chapter 1.디자인 패턴 소개 〉, 2020-01-07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행동패턴 문서는 프로그래밍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