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CMS

위키원
(콘텐츠관리시스템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CMS(씨엠에스)란 "Contents Management System"의 약자로서, 콘텐츠관리시스템을 말한다. CMS는 웹사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HMS라고도 한다. 처음에는 홈페이지 저작 도구인 웹빌더를 의미했으나, 인터넷 신문, 전자 카탈로그 관리 시스템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대되었다. 자바(Java) 언어로 개발된 CMS에는 ㈜아사달아사프로(Asapro), ㈜윤커뮤니케이션즈홍익인간,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iCS, ㈜앤드와이즈지니웍스(JiniWorks), ㈜제스아이앤씨오픈웍스(OpenWorks), ㈜유비스토리홈스토리(HomeStory), 콘텐츠와이즈 CMS, ZCMS 등이 있다. PHP 언어로 개발된 CMS는 웹빌더(web builder)라고도 부르는데, 미국의 워드프레스(WordPress), 드루팔(Drupal), 줌라(Joomla) 등과 한국의 아사프로(Asapro) 2.0, 제로보드XE, 테크노트 등이 있다.

개요[편집]

저작물 관리 시스템(영어: content management system, CMS)은 저작물 관리에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여기에서 지칭하는 저작물이란 사진, 음성, 전자문서 그와 유사한 컴퓨터 파일이다.

저작물 관리 시스템의 아이디어의 이면에는 웹을 통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임의의 장소에서도 콘텐츠 파일들을 관리하자는 의도이다. 저작물 관리 시스템은 기존문서 관리에도 종종 사용된다.

많은 회사들은 저작물 관리 시스템을 비지적재산권 형식으로 파일을 저장하는 데 사용한다. 사내에서 대개 서버 기반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과 같이 파일을 쉽게 공유할 수 있고 더 나아가 파일의 가용성을 증대시킨다.[1]

게시판, 레이아웃, 모듈과 같은 기능을 모아둔 웹 프레임워크이다. CMS를 사용하면 클릭 한번으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게시판 관련 기능 같은 기본적인 작업을 자동화시키기 때문에 웹 사이트 제작에 드는 시간이 많이 감소된다. 그만큼 개발속도로 빨라진다. 기본적으로 파일/썸네일/캐시/등 프레임워크 단위의 도구가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기능을 만들 때도 간단하게 구현이 가능하다.[2]

기능[편집]

CMS는 일반적으로 새로운 소식을 알리는 글이나 관리자 매뉴얼, 기술 문서, 판매 지침, 상품 소개 페이지와 같은 컨텐츠의 보관과 버전 관리, 배포에 주로 사용되며, 효율성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지원한다.

  • 각종 문서와 멀티미디어 자료(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를 작성하거나 외부에서 불러올(import)수 있다.
  • 컨텐츠 관리에 참여하는 사용자들의 역할(role)과 권한 차이를 인식할 수 있다.
  • 컨텐츠의 형태나 분류에 따라서 사용자들의 역할과 책임을 부여할 수 있다.
  • 컨텐츠에 대한 작업 흐름(workflow)을 설정하고 필요에 따라서 컨텐츠 내용 변경시 관리자에게 알려줄 수 있다.
  • 하나의 컨텐츠에 대한 다양한 버전의 관리와 추적(tracking)이 가능하다.
  • 컨텐츠를 쉽게 수정, 관리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이 통합된 문서 저장소에 보관하도록 한다.
  • 일부 CMS는 디자인적 요소를 제외한 텍스트 컨텐츠만을 받아들인 다음 기본 글꼴이나 색상, 레이아웃 등을 통합적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콘텐츠 제작[편집]

HTML을 사용하지 않고도 컨텐츠를 만드는 것은 CMS의 기본 기능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CMS 툴이 이지윅 데이터나 Textile이나 Markdown, BBCode 등의 가벼운 마크업 언어(lightweight markup language)를 이용한 문서 작성을 지원한다.

역할 관리[편집]

역할(role) 관리는 CMS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이다. 아래 설명할 작업 흐름 관리와 함께 사용되며 초안(draft)작성 권한만을 갖는 실무자가 문서를 작성하면 발행 권한이 있는 상위 관리자가 문서에 대한 수정을 요청하거나 최종 배포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작업 흐름 관리[편집]

작업흐름(workflow)관리 역시 CMS의 핵심 기능으로 기업 내에서 이루어지는 오프라인 결제 시스템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쉽다. 즉, 컨텐츠가 한 번의 작업으로 완성되고 게시되는 것이 아닌 여러 과정을 거치며 수정과 검토, 승인이 이루어진 다음 최종 완성본이 배포되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CMS 툴은 작업 흐름 관리를 위해 진행 과정을 이메일로 알려주거나, 다음 과정으로 자동 전달해주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CMS가 적용되는 곳[편집]

기본적으로 CMS는 개인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지지 않는다. 처음부터 기업 환경의 효율성 재고를 위해 도입된 것이다. 또한 수시로 바뀌는 게시판 같은 커뮤티케이션 용도로 적합하지 않다. CMS의 효능이 최대한 발휘되는 곳은 기업의 제품 소개나 안내 페이지 같은 정적인 정보성 페이지이다.

CMS로서의 텍스트 패턴[편집]

  • 쉬운 문서 작성

거의 모든 HTML 태그를 대체할 수 있는 Textile은 텍스트패턴의 큰 장점이다

  • 역할 관리

사용자들이 각각 권한이 다른 여섯 부류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권한을 원하는대로 수정할 수 있다.

  • 작업 흐름 관리

문서를 초안(draft), 숨김(hidden), 미결(pending), 발행(live), 고정(sticky) 상태로 저장할 수 있다. 또한 upm_pending_notify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하나의 글을 여러 버전으로 관리할 수 있다.

  • 버전관리

자체적으로 지원하지 않지만 md_versions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하나의 글을 여러 버전으로 관리할 수 있따.

  • 각종 파일 관리

텍스트패턴은 글이나 댓글처럼 이미지와 파일, 링크 목록을 독립적으로 관리한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각각의 목록을 볼 수 있으며 다양한 조건으로 검색할 수 있다.[3]

특징[편집]

CMS 장점[편집]

간편성[편집]

CMS에서 제공하는 기본 테마등을 이용하면 몇 번의 클릭으로 아무런 HTML 등의 지식 없이 웹사이트에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물론 더 나은 디자인의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더 많은 지식이 필요하다.

시간절약[편집]

충분히 CMS를 이용하지 않아도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만큼의 지식을 가진 웹디자이너들도 시간 절약 등을 이유로 CMS를 이요하고 있다. 간단한 코드를 직접 만들어 넣지 않고, 작성되어 있는 것을 이용하여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미지 업로드[편집]

호스팅 및 클라우드에 사진을 따로 올리고, 다시 불러들이고 할 필요 없이, CMS를 이용하여 각종 멀티미디어를 업로드, 불러오기를 할 수 있으며 편집, 삭제 등의 관리도 쉽게 할 수 있다.

업데이트[편집]

CMS를 제공하는 업체는 매년 트랜드에 맞춰 꾸준히 업데이트 중이다.

CMS 단점[편집]

오류[편집]

CMS와 테마, 플러그인 등과 충돌이 있거나, CMS 자체에 오류가 있을 경우, 이용자가 할 수 있는것은 오류를 수정하는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것 밖에 없다. 업데이트 시즌이 되면 항상 플로그인 및 테마와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제한된 디자인 및 기능[편집]

네이버, 다음의 블로그보다 훨신 자유롭게 디자인을 꾸미고,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지만, 제한된 플랫폼을 이용한다는 면에서 어느정도 디자인과 기능에 제한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보안[편집]

많이 이용되는 CMS 일수록 많은 헤커로부터 타켓이 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 이유는 그만큼 꾸준히 보안을 강화하고, 안정성이 어느정도 보장되어 있기 때문이다.[4]

종류[편집]

워드프레스[편집]

워드프레스(WordPress)는 CMS 안에서도 가장 대중적이며, 쉽게 이용할 수 있는 CMS로 알려져 있다. 워드프레스는 다른 CMS에 비교하여 HTML 및 CSS 관련 지식이 없더라도 쉽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으며, 가장 대중적인 만큼 더 폭넓은 네트워크와 다양한 테마, 플러그인이 구축되어있는 것이 장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블로그 및 뉴스와 같이 간단한 사이트 구축에 적합한 CMS이다.

줌라[편집]

줌라(Joomla)는 간단하게, 워드프레스와 드루팔의 중간이라 볼 수 있다. 워드프레스보다 간단하지 않지만, 더 전문적으로 폭 넓게 이용할 수 있으며, 드르풀보다 간단하지만, 더 단순하게 이용할 수 있다.

드루팔[편집]

드루팔(Drupal)은 CMS에서 가장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는 CMS 이다. 그렇기 때문에, 워드프레스와 달리 HTML, CSS, PHP 에 대해 잘 모른다면 이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SEO에 친화적이며, 다양한 효과적인 모듈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용자의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다.[4]

각주[편집]

  1. 저작물 관리 시스템〉, 《위키백과》
  2. Contents Management System〉, 《나무위키》
  3. 컨텐츠 관리 시스템(CMS) 소개〉, 《개인 블로그》, 2010-04-28
  4. 4.0 4.1 CMS란? 콘텐츠를 관리하는 시스템!〉, 《SEO 연구소》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CMS 문서는 솔루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