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현대IT&E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현대IT&E(Hyundai IT&E)
현대IT&E(Hyundai IT&E)

현대IT&E(Hyundai IT&E)는 현대백화점그룹 IT 전문기업으로, 그룹 내 IT인프라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운영·관리한다. 2023년 현대IT&E는 매출 594억원, 영업이익 32억원을 기록했다. 대표이사는 김성일이다.

2024년 5월,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ICT전문기업 현대퓨처넷에 인수되었다. 현대지에프홀딩스(지분 95%)와 현대쇼핑(지분 5%)이 보유한 현대IT&E 지분 100%를 334억원에 매입하는 주식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개요[편집]

현대IT&E는 2018년 7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현대백화점그룹 내 IT서비스 지원과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의 IT지원과 시스템을 개발/운영하고, IT신기술 개발을 통한 그룹의 미래 신 성장동력 발굴 및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최적의 IT인프라 설계를 통해 현대백화점그룹 각 계열사(현대백화점, 현대홈쇼핑, 현대그린푸드, 현대렌탈케어, 현대드림투어, 한섬, 현대리바트, 현대백화점 Duty Free, 현대L&C)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 개발 및 운영, 서버·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기업내 중요 정보 및 고객정보 보호를 위해 정보보안 컨설팅, 보안솔루션 개발, 교육 컨텐츠 제작, 모의해킹/취약점 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현대백화점 그룹 내의 유통, 미디어, 식품, 제조, 여행 등에서 전산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월등한 IT경쟁력을 키우고 지속적으로 성장해가고 있다.

상세[편집]

현대IT&E는 현대백화점그룹 IT 전반을 담당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현대홈쇼핑, 현대그린푸드, 현대렌탈케어, 현대드림투어, 한섬, 현대리바트, 현대백화점 Duty Free, 현대L&C 각 계열사의 IT자원과 시스템을 개발/운영하고 정보와 지식을 효율적으로 집적하며 비즈니스 가치를 높이는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의 IT는 크게 4가지 업무분야로 분류된다.백화점(압구정점,무역센터점 외 13개점) 및 프리미엄 아울렛(김포점,가산점) 운영을 위한상품정보, 영업전략, 회원정보, POS/결재 부문으로 분류되며 이와 관련된 약 63개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현대백화점 모바일앱, 전자지갑(H-Wallet) 등 최신IT 기술을 접목하기 위한 노력은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현대홈쇼핑

현대홈쇼핑 IT는 홈쇼핑 케이블방송,온라인 쇼핑몰인 Hmall,모바일Hmall, 데이터방송, T커머스 및 해외법인(중국,태국,베트남)의 시스템을 총괄 운영한다. 주요시스템으로는 상품,방송,콜센터,물류,보험,Hmall,현대백화점 쇼핑몰 등이 있으며 B2B 및 B2C 시스템도 운영합니다. 비즈니스 특성상 365*24시간 시스템 안정성이 보장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인프라 운영 노하우 또한 강점이다.

현대그린푸드

현대그린푸드 IT는 현대그린푸드의 다양한 식품사업(단체급식, 식자재 유통, 도매, 외식사업등)을 지원하기 위한 통합구매시스템(입찰, 전자계약, 법적이력관리)과 선진물류시스템(TMS,WMS)을 도입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도 식품의 안전한 유통과 위생사고 예방을 위해 위생정검시스템 구축,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LIMS) 등을 운영하며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다.

현대렌탈케어

현대렌탈케어 IT는 현대렌탈케어의 영업시스템(렌탈 영업관리,물류,경영정보등)과 대리점시스템을 총괄 운영하는 조직이다. 동시에 정보보안(대리점/사무소 보안 점검, 정보통신망법 준수) 업무와 홈페이지, 코디/설치도우미 앱 등을 개발 운영하며 고객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창조에 앞장서고 있다.

현대드림투어

현대드림투어 IT는 전세계의 항공/호텔을 연계하여, 해외 출장 및 여행을 준비하는 B2B 고객들에게 모든 관련사항을 시스템으로 제공하고, 고객사 요구사항에 맞는 특화된 시스템을 개발/운영 하는 것이 주요 업무이다.

한섬

글로벌 패션기업 한섬의 전반적인 IT운영에 필요한 모든 시스템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IT기획에서부터 제품 생산과 자체구매, 물류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제조와 관련된 시스템 운영/유지보수/개발을 담당하고 있으며, 대고객 접점의 영업/소비자 상담과 관련된 시스템 운영도 도맡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섬의 온라인몰(더한섬닷컴 외) 런칭에 맞춰 BI구현에서부터 주문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이커머스 시스템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현대리바트

현대리바트 법인사업부문은 국내 최대 B2B사업체로 기업용 판촉물, 유니폼, 산업자재, 건설자재 등 전문자재를 유통하는 '글로벌 통합 유통 서비스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현대리바트 IT는 법인영업부문을 지원하는 법인영업시스템과 협력사포털시스템, 산업/건설자재 및 트레이딩 영업부문을 지원하는 HB2B시스템 개발 및 운영을 통해 다양한 영업활동에 최적화된 IT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외 시스템 효율화를 위한 IT인프라 관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법인사업부문 중장기 전략에 맞춰 통합 B2B 프로세스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면세점

현대백화점 면세점 IT는 국내 및 국외 면세점 이용자에게 다양한 상품과 혜택 그리고 강남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오프라인(시내면세점)과 온라인(인터넷면세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면세점의 비즈니스 특성을 고려한 다점포/다국어, 수입/통관, 보세/물류, 그룹/인센티브, 최신 IT기술을 반영하여 365*24시간 안정적인 인프라 운영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주요 시스템으로는 면세점 통합업무 시스템, POS, KIOSK, PDA, 국/중문 인터넷면세점, 모바일APP, 소개페이지 등이 있다.

현대L&C

현대L&C는 인테리어 자재 상품 제조부터 판매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기업으로 창호, 바닥재, 벽지, 장식 자재, 인테리어 스톤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L&C 제품의 전 공정에 걸쳐 영업지원시스템/외주생산 시스템/물류/회계 시스템을 이어주는 전반적인 ERP 시스템 운영/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역사[편집]

현대IT&E는 2018년 설립한 IT전문 기업이지만, 현대그린푸드로부터 이어진 내역을 합치면 30년이 넘는 기업이다. 백화점 계열사에 대한 기본적인 시스템과 함께 인프라, 정보 보안을 함께 관리하고 있으며 연구 개발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2000년대 초 PDA 단말기를 이용한 포스 시스템(PPOS) 역시 현대백화점이 세계 최초로 시작했고, CRM(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2017년 8월 론칭한 현대백화점의 통합 멤버십 서비스인 H.Point도 3년 만에 가입자 850만 명을 보유했다.

2018년 8월 20일, 현대백화점그룹과 아마존웹서비스(AWS)가 협약을 맺었다. 주제는 '미래형 유통매장 구현을 위한 전략적 협력 협약(Strategic Collaboration Agreement, SCA)'이었다. 그리고 2021년 2월 26일 서울 여의도 '더현대 서울' 6층에 무인매장 '언커먼스토어'가 문을 열었다.

2024년 5월에는 현대퓨처넷으로부터 334억원에 인수되었다.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질문.png 이 문서는 로고 수정이 필요합니다.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현대IT&E 문서는 정보통신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