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파즈
토파즈(黃玉, topaz)는 사방정계 결정형을 가지며 독립 사면체형에 속하는 규산염 광물로 황옥이라고도 한다.
화학성분은 Al₂(F,OH)SiO₄이다. 황옥은 규산염 광물의 독립사면체형에 속하며 사방정계 (2/m 2/m 2/m) 결정으로서 경도는 8이고, 비중은 3.4-3.6사이이다. 결정구조는 1개의 규소분자(si)와 4개의 산소분자(O4),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져 있다. 광물의 색은 미량 원소의 함량에 따라 황색, 무색, 분홍색, 청색, 녹색 등 다양하게 나타나며 투명 또는 반투명하다. 조흔색은 무색이며 유리광택이 강하다. 쪼개짐(cleavage)은 결정면을 따라 한 방향으로 완전하게 나타난다. 황옥은 산성 마그마의 후기 고결단계에서 생성된다.
황옥이라는 명칭 때문에 이 광물의 색이 노란색일 것이라 쉽게 오해하는데, 실제 황옥은 노란색 외에도 파한색, 분홍색, 갈색 등 다양하게 산출된다. 특히 암청색의 아름다운 빛을 띠는 것은 런던블루토파즈(London blue topaz)라는 명칭으로 불리며 높은 가격에 거래된다. 가장 대표적인 산지는 브라질이며, 나이지리아, 우랄지방에서도 많이 산출된다. 결정의 크기가 크고 품질이 좋은 것은 보석으로 사용되며 11월의 탄생석이다. 황옥은 다른 보석 광물들과 마찬가지로 인공합성이 가능하지만, 자연적으로 산출되는 토파즈의 양이 많아 인공합성하지 않는다. 현재까지 발견된 가장 큰 황옥은 미국에서 발견되었으며 무게가 22892.5 캐럿에 달한다.
개요[편집]
토파즈는 보석의 일종으로 11월의 탄생석이다.
일반적인 무색 내지는 노르스름한 색 이외에도 토파즈는 다채로운 색을 가지고 있다. 노란색, 주황색, 초록색, 파란색, 분홍색, 두 가지 색깔 이상이 섞인 것 등 여러가지가 포함되는데, 특히 단풍잎의 색 같은 황갈색에 가까울수록 높은 가치를 갖는다. 한편 파란 토파즈는 자연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아주 드물며, 대부분의 것들은 모두 무색의 토파즈에 방사능 같은 열을 쪼인 것들이다. 또는 미스틱 토파즈와 마찬가지로 겉면에 코팅막을 씌우기도 한다. 둘 다 감정하면 어떻게 처리되었는지 알 수 있다. 파란색도 종류가 아주 많아서 어두운 런던블루 토파즈, 밝은 하늘색의 스위스블루 토파즈 등이 유명하다. 주요 산출지는 러시아 우랄 산맥, 브라질, 베트남, 캄보디아, 일본 등지이다. 가장 처음에 산출된 곳은 러시아와 브라질로 꼽히는 편인데, 때문에 당대에는 러시아 황제만이 착용할 수 있었던 시절도 있었다.
런던 블루 토파즈가 상당한 인기를 얻기도 했다. 깊고 진한 컬러 덕에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때문.
대부분 토파즈는 인공의 파란 토파즈나 두 가지 색깔 이상이 섞인 미스틱 토파즈처럼 빛에 장시간 노출시키면 변색되는 성질을 지니고 있는데, 햇빛에 오래 노출될 경우 일부 임페리얼 토파즈에서 변색이 일어날 수 있다. 참고로 미스틱 토파즈의 경우 변색이 되는 것이 아니라, 겉면에 티타늄 코팅막을 입혀 만드는 것이다보니 이 막이 긁혀 스크래치가 나거나, 혹은 막이 옅어지는 등 특유의 다색 빛을 잃을 수 있다.
상술했 듯 이처럼 다양한 색이 있으나 보통 토파즈는 노란색이라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는데, 탄생석에서도 사파이어나 아쿠아마린, 터키석 등 다른 파란색 보석이 많은데 노란색은 토파즈를 제외하면 없어서인지 탄생석 관련 일러스트 등 매체나, 보석이나 탄생석을 모티브로 한 창작물에서 노란색을 차지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정작 사파이어도 다양한 색이 있으나 깊은 파란색이 가장 메이저하다.
어원은 두 가지인데, 첫 번째는 '찾아다니다'라는 뜻을 지닌 그리스어 토파지오스(Τοπάζιος)에서 유래했다는 설. 본래는 홍해의 자바가드(Zeberget) 섬의 안개 속을 뒤져 캘 수 있었던 페리도트를 가리키는 말이었다. 반대로 이 당시 페리도트라는 말은 토파즈를 가리키는 말이었다고. 두 번째는 '불'이라는 뜻인 산스크리트어 타파스(तपस्)에서 유래했다는 설.
시트린과 함께 11월의 탄생석으로, 우정, 희망, 인내, 결백 등 의미가 있다. 밤에도 빛을 잃지 않는다는 말이 있으나 사실무근이다. 토파즈가 복굴절이 강해서 빛이 밝지 않아도 어느 정도 빛을 머금는데, 그런 성질이 와전된 듯하다.
그러면서, 이 토파즈는 태양과 관련이 있기에 생명과 죽음에도 관여할 수가 있는 것으로 여겼으며[5] 거기에 생명과 건강,아름다움을 지켜주는 것은 물론, 토파즈로 된 반지를 끼는 것으로 돌연사를 막고, 목걸이로 착용하면 지혜가 생긴다고 믿어졌다고 한다.
고대에는 신성한 돌로 여겼고, 로마인들은 토파즈를 담근 포도주에 눈을 씻으면 시력이 좋아진다고 믿었다. 정말로 그렇게 하면 알코올때문에 눈만 아프다. 또한 이집트나 인도인들은 토파즈를 악귀를 쫓아내는 부적으로 썼다.
2015년 갤럭시 S6 색상으로 차용되면서 '블루 토파즈'란 이름이 기계덕후들에게 널리 알려졌다. 삼성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의 디자인 천지개벽을 이룬 특이점을 제공한 의미 있는 색상 이름이었다.
- 색상분류
- 갈색빛 황색~황갈색 : 셰리(Sherry)
- 오렌지 황색~황색 : 브라질리언(Brazilian)
- 황색 : 임페리얼(Imperial)
- 해청색~청색 : 블루(Blue)
- 핑크색 : 핑크(Pink)
- 기타 : 색상 명사 + 토파즈
구성[편집]
토파즈는 규소와 알루미늄, 그리고 수소가 기본 성분을 이루는 규산염 광물의 일종이다. 따라서 결정 구조는 기본적으로 알루미늄과 규소에 의해 구축된다. 배위수가 6인 알루미늄이 팔면체를 만들고, 배위수가 4인 규소가 사면체를 형성한 뒤에, 이것들이 연결되어 만들어지는 셈이다. 알루미늄 팔면체는 6개의 꼭지점 중 4개를 규산염사면체의 꼭지점과 산소를 공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2개의 꼭지점은 수소 혹은 플루오린으로 이어진다. 한편, SiO₄ 사면체가 다른 SiO₄ 사면체와 산소를 공유하지 않으며 오로지 알루미늄 팔면체와 산소를 공유하기 때문에, 결정형은 독립사면체에 해당하게 된다. 위 이미지에서도 사면체와 사면체 사이에는 항상 팔면체가 놓여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벽개(cleavage)의 발달은 규산염사면체가 열주하여 지속적으로 공유결합이 이어지는 단단한 곳 위 아래로 발달한다. 즉, OH, F 부분이 많은 규산염사면체층과 규산염사면체층 사이가 약대가 되어 그곳을 따라 깨지게 된다. 그러나 운모만큼 잘 발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보석으로 세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기본적인 구성 때문에 황옥의 성분은 변화가 크지 않고 비교적 일정하며 항상 일정량의 플루오린을 포함하고 있다.
특징[편집]
순수한 토파즈는 무색의 투명한 광물이지만, 이 돌이 색을 갖는 원인은 바로 결정구조 내에 불순물로 들어가 있는 극미량의 전이금속과 결정의 결손구조 때문이다. 한 가지 예를 들면 결정 내의 구성원소인 알루미늄을 크롬이 치환해 들어가면 분홍이나 적색을 띤다. 적색 토파즈는 매우 희귀해서 러시아 우랄 지역 강변 사광산이나 파키스탄 북부의 토파즈 언덕에서만 산출된다.
이들 토파즈 중 암청색을 띠는 것은 런던 블루 토파즈(London blue topaz)라는 이름으로 거래된다. 청색의 토파즈는 자연계에서는 산출이 매우 희귀하며, 대부분 무색의 실버 토파즈를 방사선에 조사시키거나 열처리를 통해서 만든다. 현란한 청색 토파즈는 거의 대부분이 이런 처리과정을 거친 돌들이다.
지질학적 배경[편집]
토파즈는 대중적으로는 모스 굳기계의 강도 8을 차지하는 광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물이 아니기 때문에, 의외로 교양 수준의 지질학에서는 다뤄지지 않는다.
생산은 규장질 화성암에서 산출한다. 알루미늄이 풍부한 유문암, 화강암 혹은 화강암질 페그마타이트 등이 대표적인 암상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긴 과정에 걸쳐 알루미늄이 농집된 규산염 기반의 암석이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이 속에서 간혹 토파즈가 자랄 수 있다. 특히 그 속에 발달하는 암맥이나 빈 공간에서 자형으로 자란다. 또한 마그마의 휘발성기체에 의해 규장질 암석이 강하게 변질받을 때 성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석영, 형석, 전기석, 녹주석, 주석석(cassiterite), 백운모 등과 함께 나오는 것이 전형적이다.
토파즈가 들어있는 일별 탄생석[편집]
- 01월 28일 : 핑크 토파즈 (Pink Topazv) ㅡ 지력과 체력의 회복
- 02월 18일 : 오렌지 토파즈 (Oregon Topaz) ㅡ 지혜와 논리
- 04월 14일 : 컬러리스 토파즈 (Colorless Topaz) ㅡ 지성을 가진 천재
- 09월 29일 : 임페리얼 토파즈 (Imperial Topaz) ㅡ 탁월한 힘
- 11월 08일 : 레드 토파즈 (Red Topaz) ㅡ 생명과 번영
- 11월 19일 : 블루 토파즈 (Blue Topaz) ㅡ 교양과 학문
- 11월 28일 : 오렌지슈 브랑누 토파즈 (Oregon Brown Topaz) ㅡ 포용력
참고자료[편집]
- 〈토파즈〉, 《나무위키》
- 〈토파즈〉, 《올 어바웃 주얼리》
- 〈황옥〉, 《두산백과》
- 〈노랑이 전부가 아닌 황옥〉, 《보석, 보석광물의 세계》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