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스테레오스코프"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23번째 줄: 23번째 줄:
 
==같이 보기==
 
==같이 보기==
 
* [[양안시차]]
 
* [[양안시차]]
* 3차원
+
* [[3차원]]
  
 
{{메타버스|토막글}}
 
{{메타버스|토막글}}

2021년 7월 26일 (월) 17:57 판

스테레오스코프(Stereoscope)는 하나의 물체를 다른 각도에서 직은 두 장의 사진을 동시에 보게 하여 물체를 입체적으로 보이게 하는 장치이다. 2장의 입체 사진이나 그림을 사용하여 입체감이 생기는 양안 시차 원리를 이용하여 깊이감을 느끼게 한다. 입체경이라고도 한다.[1]

역사

휘트스톤 입체경

1838년에 영국의 물리학자인 찰스 휘트스톤이 반사 거울과 굴절 프리즘이 모두 있는 최초의 입체경(Stereoscope)을 발명했다.

브루스터 입체경

1849년에 스코트랜드의 물리학자인 데이비드 브루스터가 발명한 입체경이다.

홈즈 입체경

1861년에 올리버 웬델 홈즈가 발명한 입체경으로, 전에 있던 다른 입체경들보다 훨씬 더 경제적인 유선형 뷰어를 만들었다. 두 개의 프리즘 렌즈와 스테레오 카드를 담을 수 있는 나무 스탠드로 구성되었다. 한 세기 동안 생산되었고 현재까지도 제한된 생산으로 제작하는 회사가 있다.

뷰 마스터 입체경

양안 시차

양안 시차(Binocular disparity)는 인간이 두 눈의 간격의 차이로 인해 각각 다른 영상을 보는 것을 의미한다. 두 눈으로 보이는 두 개의 영상이 망막을 통해 뇌에 전달되고, 전달된 두 개의 이미지를 서로 합쳐서 재생하여 하나의 입체이미지로 인식하게 된다. 이런 원리를 이용하여, 적절한 간격으로 배열된 두 대의 카메라 렌즈로 동시에 같은 이미지를 촬영하고, 촬영된 좌,우 이미지를 편집하여 두 눈이 각각의 이미지를 보게 만들어 입체감을 느끼게할 수 있다.

각주

  1. 스테레오스코프〉,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스테레오스코프 문서는 메타버스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