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도
네이버 지도는 네이버㈜가 개발한 지도 서비스이다.
개요
네이버 지도는 네이버㈜가 개발한 지도 서비스로, 2011년 11월에 시작되었다. 모바일 앱을 포함해 데스크톱 홈페이지에도 구동이 가능한 서비스이다. 서비스 초반에는 다음 지도(현 카카오 맵)에 비해서 데이터량과 퀄리티 차이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2016년 기준 점유율 72.7%를 차지하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지도앱이 됐다. 국내에선 대다수 사람들이 네이버를 통해 포털 검색을 하기 때문에 데이터 축적량이 많다. 그 외에 고속/시외버스 및 일반철도의 운행 시간표와 가격도 확인 가능하다.[1]
특징
네이버 지도는 지도 본연의 기능에 충실히 집중하고 있다. 특히 '실내지도'가 잘 형성돼 있어 '공항', '지하상가'나 '코엑스'같이 거대한 실내 장소의 지도를 비교적 정확히 볼 수 있다. 또한, 네이버의 '네이버 예약' 기능과 연동이 가능하다. 맛집과 놀이공원, 키즈카페, 전시, 공연을 예약할 수 있으며 헤어샵도 예약이 가능해 지도를 통해 본인의 예약을 바로 연동할 수 있다. 그리고 끊김 없는 애니메이션이 네이버 지도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내비게이션 지도에서 차량이 진행하고 있는 방향을 입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서 편리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지도 하나로 맛집, 여행지, 날씨, 온도, 미세먼지 등 다양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1]
주요 기능
대중교통, 자동차, 자전거, 도보 이용 시 최적의 경로를 찾아 주는 길찾기 기능과 장소, 주소, 도로명, 전화번호 등으로 장소를 찾아주는 지도 검색, 내 주변 음식점, 은행, 병원, 버스정류장, 지하철역 등을 쉽게 찾기 위한 주변 정보 검색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그리고, 서울/경기도/인천/부산/대전/울산 지역의 버스 도착 예정 정보와 현재 위치에서 바로 택시 부르기 및 이동 경로를 공유하는 안심 귀가 서비스가 있다. 또한, 실시간 도로 교통상황(통행속도 및 사고/통제) 및 주요 대로의 CCTV 영상, 전국 주요 도시의 실제 모습을 지도와 함께 확인할 수 있는 거리뷰/항공뷰 기능뿐만 아니라 주요 명산의 '등산로 지도' 및 전구 주요 '자전거 도로 지도' 기능과 인터넷 연결이 어려운 곳에서 사용하기 위한 '다운로드' 기능이 있다.[2]
- 지도 홈 런처
- 홈에서 바로 주변 정보와 대중교통, 내비게이션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통합된 검색창
- 장소, 버스, 지하철, 주소 등의 모든 정보를 검색창 하나로 검색할 수 있다.
- 주변 탐색
- 사용자의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 맛집, 장소들을 한 번에 쉽고 편리하게 탐색할 수 있다.
- 내비게이션
- 주행 상황별로 최적화된 사용성을 제공하며, 자체 교통정보센터를 통한 실시간 정보를 반영해 빠르고 정확하게 안내해 준다.
- 벡터맵
- 지도의 360도 회전이 가능하고, 주요 랜드마크의 실제 모습을 입체 뷰로 확인할 수 있다.
- 대중교통 출발 시각 설정
- 출발할 날짜와 시간을 설정하여 심야 버스를 포함한 최적 경로와 도착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 거리뷰
- 장소 검색 및 길찾기를 할 때, 거리뷰와 항공뷰로 가고 싶은 장소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 즐겨찾기
- 여행 계획이나 가고 싶은 맛집 등의 관심 장소를 폴더별로 저장하고, 지도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인스턴트 서치
- 마트 영업 시간과 같이 실생활에서 유용한 정보를 검색 과정 중에 확인할 수 있다.
- 언어
- 한국어/영어/일본어/중국어 지도판과 영문 내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한다.[3]
네이버 지도 API
네이버 지도 API는 네이버 지도 기능을 활용해 다양한 위치 기반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이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지도 API는 웹 서비스 또는 애플리케이션에 네이버 지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간단한 약도부터 주변 맛집이나 유명 관광지 표시까지, 요청하는 여러 정보들을 지도 위에 표현할 수 있다.
-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 네이버 지도는 네이버와 관련된 전문 기관들의 신뢰할 수 있는 정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년간 네이버 지도를 서비스하며 축적해 온 노하우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켜 가고 있다.
- 국내 No.1 지도 서비스 :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국내 최대 지도 서비스로, 수시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의 지도 정보를 유지한다. 또한, 네이버 지도를 이용하는 사용자들로부터 매일 접수 받은 수 많은 지도 수정 요청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최신의 데이터를 제공한다.
- 다양한 위치기반 서비스 제공 : 물류, 관제, 통신, 유통 등 여러 사업 분야에서 이용할 수 있는 Maps, Directions, Places 관련 다양한 API 기능들이 제공된다. 높은 품질의 지도 데이터와 다양한 기능의 API를 이용하여 위치와 이동 관련 비즈니스를 하는 사업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다.
- 최신 POI 데이터 보유 : 네이버 지도 서비스에서 사용 중인 최신의 POI(Point of Interest) 정보를 제공하며 네이버 지도 검색 사용자 수와 클릭 수에 근거한 신뢰도 높은 랭킹 모델이 반영된다.
- 손쉬운 사용 : 웹 기반의 콘솔에서 서비스 등록(등록, 변경, 삭제), 이용량 상한선 설정(일별/월별), 이용량 통계 조회 등 다양한 관리 작업을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제공 서비스
네이버 API의 제공 서비스로는 크게 Maps, Directions, Places로 나눌 수 있다.
- Maps : 정적 및 동적 지도, 벡터 지도 등 각 서비스 용도에 맞게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장소의 실제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줄 수 있다. 웹 다이내믹 맵, 모바일 다이내믹 맵, 스태틱 맵 기능이 있다. 웹 다이내믹 맵은 패닝, 줌인아웃 등 인터랙티브가 가능한 동적 지도를 보여주고, 모바일 다이내믹 맵은 네이버 지도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기능(벡터 지도)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스태틱 맵은 요청된 URL 매개변수를 기반으로 웹 페이지에 표시할 수 있는 이미지로 지도를 반환한다.
- Directions : 네이버 지도가 보유한 다양한 데이터와 실시간 교통 정보로 사용자에게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가는 최적의 경로를 찾아줄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다.
- Places : 높은 장소 커버리지에 대한 풍부한 위치 데이터로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를 주소, 전화번호, 업체명 등으로 검색해 볼 수 있다. 지오코딩, 리버스 지오코딩이 있는데, 지오코딩은 주소의 텍스트를 입력받아 좌표를 포함한 상세 정보들을 제공하고, 리버스 지오코딩은 좌표를 통해 주소 정보(법정동, 행정동, 지번주소, 도로명주소 등)를 반환한다.[4]
각주
- ↑ 1.0 1.1 배근우, 〈(비교분석) 카카오맵 vs 네이버 지도, 나에게 맞는 지도앱은?〉, 《데일리팝》, 2018-12-06
- ↑ manchoi, 〈지역 위치(구글맵, 다음/네이버지도)〉, 《깃북스》
- ↑ 윈도우즈 앱 - https://windowspc.software/app/311867728/%EB%84%A4%EC%9D%B4%EB%B2%84-%EC%A7%80%EB%8F%84-%EB%82%B4%EB%B9%84%EA%B2%8C%EC%9D%B4%EC%85%98
-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ncloud.com/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이 문서는 로고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