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하드
웹하드(Webhard)란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처럼 데이터나 파일 등을 저장해 놓을 수 있는 인터넷 상의 저장 공간을 뜻한다. 일정한 크기의 저장공간인 스토리지를 확보하며 디스켓이 없이도 어느곳에서나 열람이 가능한 파일을 관리 할 수 있다, 인터넷 환경만 연결이 되어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파일을 저장, 열람, 편지할 수 있다.파일을 웹상의 저장 공간에 올리고, 내리고, 생성, 삭제, 이동, 복사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자유롭고 편리한 파일공유, 전송, 저장이 가능하다. Web과 하드디스크의 haed란 단어가 만나 바로 웹하드가 된것이다.
역사
웹하드라는 명칭은 지난 2000년 엘지유플러스의 전신이었던 데이콤 시절에 기업을 대상으로 웹상에서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자칭하는 말인데 최근에는 인터넷 저장 공간의라는 뜻으로 많이 사용되고있다. 최근에 서비스하고 있는 클라우드의 원조격으로 클라우드 개념이 나오기 시작한 2006년보다 무려 6년이 빨리 엘지유플러스에서는 시작한 어찌보면 국내 최초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바로 웹하드라 할 수 있다. 이후 토토디스크, 파일노리, 빅파일 등의 파일공유사이트, 즉 인터넷 상의 가상 저장공간에 영화, 드라마, 음악 등의 미디어 컨텐츠들을 올려놓고 유료 판매하는 사이트들이 다수 등장하면서, 웹하드라는 단어가 마치 다운로드 컨텐츠 판매 서비스인 것처럼 여겨지게 됐다.
특징
클라우드
클라우드란 데이터를 네트워크상의 가상공간 서버에 저장하고, 언제 어디서나 그 가상의 공간에 접속해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면 특정 단말기, pc나 스마트폰에 종속되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가상 공간에 접속함으로써 데이터를 불러오거나 저장할수 있다. 즉, 서버에 저장을 해두고 PC와 스마트폰 등의 어떠한 기기에서도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 차이점
웹하드와 클라우드는 의미는 비슷한것같지만 엄연히 다른 서비스이다. 웹하드는 단순히 파일만을 저장하여 다운받고 사용할 수 있는 저장 공간만을 말하지만 클라우드는 해당 공간과 서비스까지 모두 포함이 되어 있다.웹하드는 단순히 데이터를 저장하는 스토리지로만 운영이 되는 서비스일 뿐이고, 클라우드는 그 외 웹하드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부가적인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한 클라우드는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가장 큰 차이점이다. 따라서 기업에 적용한 기업용 클라우드가 기업용 웹하드보다 큰 장접이 있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P2P
P2P(peer to peer)중앙서버를 거치지 않고 클라이언트 컴퓨터끼리 직접 통신하는 방식을 통칭한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쌍방향 파일 전송 시스템을 가리키지만 P2P라고 해서 꼭 파일 전송에 쓰이는 것은 아니다. 중앙서버 없이 컴퓨터와 컴퓨터간을 연결해 주며, 프로그램 엔진만 만들면 되기 때문에 매우 간편하게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장점이다. 처음에는 느린 인터넷 속도 때문에 그저 그렇게 평가되었으나 인터넷이 점차 발달할수록 파일 전송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굉장히 널리 사용되게 되었다.
파일공유사이트
인터넷을 검색하다보면 ㅇㅇ파일, ㅇㅇ디스크 형식의 이름을 가진 사이트가 있다. 이런 사이트들이 웹하드이다. 여러사람들이 올린 다양한 파일들을 어떠한 대가를 지불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어떠한 대가란 보통 캐시나 포인트를 말한다. 캐시는 직접 현금을 내고 충전해야 하고 , 포인트는 무료 다운로드 쿠폰을 통해 얻거나 자신이 어볼드한 파일을 다른 사람이 다운받았을 때 일정 비율로 얻을 수 있다.
- 무료쿠폰
무표쿠폰은 식당이나 피시방 택배상자 안 , 길거리 바닥 등 다양한 곳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쿠폰을 보면 5만, 10만, 100만 포인트 등 적은 액수가 아니다.그렇다면 포인트의 가치가 없는게 아닐까? 웹하드 사이트에서 들어가 보면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유틸리티 등의 자료를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다. 즉, 무료포인트는 실물가치는 없어도 사이트내에서는 충분히 효용 가치가 있다는것이다. 웹하드의 거래방식은 신청 시 누구나 판매자가 될 수 있고 포인트만 있으면 누구나 구매자가 될 수 있다. 판매자가 파는 자료를 구매자가 포인트로 구매하면 포인트느 판매자에게 전달되고 판매자는 포인트를 현금화해서 돈을 번다. 구매자가 무료 포인트로 자료를 구매할 수 있다는 말은 웹하드 사이트에서는 무료포인트가 현금과 동등한 가치를 지닌다는건데웹하드 업체에서는 무료 포인트 쿠폰을 무작위로 뿌리고 있다. 웹하드 업체에서는 무상으로 발급한 쿠폰과 포인트 등으로 구매한 자료에대해서는 판매자에게 아무것도 주지않는다고 한다. 그런데도 자료가 많이 올라온다. 자료들은 드라마, 영화,애니메이션등 일부 제휴를 맺고 올라오는 자료도 있으나 자신에게 권리가 없는 자료를 올리는 판매자도 정말 많다. 100명중에 5명은 현금으로 포인트를 결제해서 자료를 구매한다고 하니 웹하드업체와 판매자는 수익을 낼 수 있다. 웹하드를 이용할때 전용 다운로드 프로그램 설치를 요구하는데 설치 프로그램의 약관을 보면 그리스 서비스 , 분산컴퓨터 기술 등의 정체모를 용어가 나온다. 그리고 회원 PC의 저장공간이나 리소를 활용해서 다른이용자에게 데이터를 전송하겠다고 하는데, 웹하드를 운영할때 들어가는 서버비를 이용자에게 전가하겠다는 뜻이다.따라서 무작위로 쿠폰을 발행해서 이용자를 늘린다면 웹하드 업체는 서버비를 절약할 수있고 이중 일부 이용자는 현금결제까지 해주므로 절대 손해보는 장사가 아니다.
- 웹하드 카르텔 사건
웹하드 카르텔 사건은 불법 성인동영상에 관한 이야기가 주된 내용이다. 불법 성인 동영상은 웹하드 사이트 내에서 일반 콘텐츠에 속한다. 따라서 누군가가 구매를 하면 제휴사와 나누는것 없이 온전한 수익을 얻을수 있다. 또한 수요가 많아서 자료를 올렸을때 많은사람이 구매한다. 그래서 일부 웹하드 업체에서는 성인동영상에 한해 첫결제를 한사람만 이용할 수 있게 해놓기도 하고 웹하드 사이트에 불법 성인 동영상을 올려줄 헤비 업로더를 따로 모집하거나 직원을 고용해 활동을 독려했다. 여기에 디지털 장의사 업체까지 따로운영하면서 피해자로부터 연락이 왔을때 돈을 받고 영상을 지워줬다. 그리고 몇달 뒤 영상을 다시 올리고 돈을받고 지워주는 등의행위를 반복해 돈을벌었다는게 웹하드 카르텔 사건이다. 웹하드 업체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전직 개발자에 따르면웹하드 수익중 40~60%가 음란물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중 90%가 불법 성인 동영상이라고 한다. 정말 돈만 목적으로 한 충격적인 사건으로 이러한 사건의 배경에는 우리가 지금까지 알아본 수익구조의 역할이 매우 컸다.
- 사이트 양산
플랫폼만 구축하면 문어발식 운영도 가능하다. 같은 업체에서 웹하드 사이트명만 바꿔서 운영하기도 한다. 그래서 웹하드 사이트 하단의 주소를 보면 같은 건물인 경우가 많다
차이점 구분 의미 웹하드 LG U+에서 국내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한 클라우드 서비스 브랜드명 클라우드 웹하드보다 상위 개념으로, 저장공간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운영체제 등을 웹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기술 파일공유사이트 온라인 상에서 콘텐츠 파일(영화, 드라마, 프로그램 등)을 구매 및 다운로드 하기 위한 서비스 P2P 연결망을 통해 이용자들이 서로 파일을 공유하는 서비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