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신용현

위키원
Dbsdk6937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2월 11일 (수) 10:07 판 (참고자료)
이동: 둘러보기, 검색

신용현은 대한민국의 제12대 한국표준과학연구원장,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부회장을 역임한 물리학자이면서 제20대 국회 바른미래당(국민의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이다.

개요

신용현은 1961년 3월 9일 출생해 연세대학교와 충남대학교를 졸업한 후 물리학자로서 과학자의 삶을 살아왔다. 신용현은 '사회에 도움이 되고 해결책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으로 물리학을 전공했다. 당시 여성이 이공계에 진학하는 사례도 많지 않았지만, 남성중심 조직에서 한국표준과학연구원장이 되기까지 치열한 노력을 해왔다. 물리학자로서 우리나라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의 주요 기술인 진공장비를 개발해 세계 1위 반도체 국가가 되는데 일조 했으며, 해당 기술은 반도체 산업에 없어서는 안 될 기술로 현재까지도 활용되고 있다. 32년간 물리학자로 살아오던 신용현은 한국표준과학연구원장을 그만두고, 20대 총선당시 국민의당 비례대표 1번으로 국회에 입성 했다. 정계 입문 후 당의 원내부대표, 전국여성위원장, 비상대책위원, 수석대변인 등의 다양한 자리에서 누구보다 깊이 있는 정치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와 여성가족위원회 그리고 4차 산업혁명특위를 담당하고 있다. 일·가정양립, 양성평등 정책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기초과학 발전과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정책질의와 법안마련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회에 꼭 필요한 정책을 발굴하고, 대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공공기관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 대표발의부터 본회의 통과까지, 국가출연연구기관의 연구 자율성과 독립성 보호의 기반을 마련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신용현은 여성과학기술인 처우개선에 앞장서며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양성평등을 위한 노력에 힘쓰고 있다. 동일임금에 대한 부분을 법제화 하고 돌봄문화에 대해 경제 가치를 명확하게 부여하는 것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변화에 앞장서고 있따. 더불어 성폭력과 몰카방지 법안 등을 발의해 여성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18년에는 300명 국회의원 중 의정활동 상위 1%에 선발되며, 매해 '국회의원 헌정대상'수상을 놓치지 않고 있다.[1]

학력

  • 서울중앙여자고등학교
  • 연세대학교 물리학과 학사
  •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고체물리학 석사
  • 충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물리학 석사

경력

각주

  1. 양지윤, 〈신용현 바른미래당 의원〉, 《SIGNAL》, 2018-09-06

참고자료

  의견.png 이 신용현 문서는 블록체인 관계자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