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웹빌더

위키원
tjdgus399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9월 3일 (목) 11:01 판 (새 문서: '''웹빌더(Web Builder)'''란 인터넷 웹사이트를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솔루션이다. 홈페이지 제작 마법사(Wizard) 또는 HMS라고...)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웹빌더(Web Builder)란 인터넷 웹사이트를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솔루션이다. 홈페이지 제작 마법사(Wizard) 또는 HMS라고도 한다. CMS 솔루션과 기능이 비슷하다. 아사프로, 제로보드, 그누보드, 테크노트 등의 웹빌더 솔루션이 있다.

개요

[1]

특징

종류

윅스(WIX)

윅스는 뛰어난 사용성과 정교한 컨트롤이 가능하며, 깔끔한 UI와 강력한 기능 덕에 최고의 웹사이트 빌더라 불리고 있다.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의 에디터라서 이용하기 편리하며, 일단 사용법을 알고나면 어떤 것이든 수정하고 조절할 수 있다.

500가지가 넘는 템플릿이 있어서 다양한 선택지를 고를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이다. 선택이 어렵다면 직접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여 검색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최근에는 웍스 터보라는 기능이 추가되어, 페이지 로딩 속도와 사이트의 성능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최적화 기능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작은 화면에서도 웹사이트가 어떻게 보이는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윅스에서는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요금제로 이용할 수 있다. 무료 버전은 대역폭이 제한되고, 저장 용량은 500MB가 제공되며, 도메인 이름에도 윅스(Wix)브랜드가 붙는다. 무제한 요금제를 이용하게 되면, 광고 없이 이용할 수 있고, 대역폭이 무제한이며, 저장용량은 10GB가 제공된다. 또한, 도메인 이름도 자유롭게 정할 수 있으며 구글 애드(Google Ad)이용권이 제공되며, 고화질의 동영상 콘텐츠를 최대 1시간까지 업로드 할 수 있다.

쇼피파이(SHOPIFY)

쇼피파이는 현재 1백만 개가 넘는 온라인 샵들을 움직이게 하고 있다. 요금제와 기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한 작은 업체이든 훨씬 더 큰 조직이든 상관없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쇼피파이는 14일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해본 후 결정할 수도 있다.

템플릿과 테마도 아주 풍부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모습 그대로의 온라인 스토어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지속적으로 홈페이지를 고도화할 예정이라면, 쇼피파이에서 전문가를 찾아볼 수 있다.

두다(DUDA)

두다는 온라인 스토어, 기업 사이트, 블로그, 한 페이지로만 된 사이트 등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된 반응형 웹사이트 빌더이다. 뛰어난 기능을 자랑하는 두다에는 미리 만들어진 템플릿들이 다양하게 있어서 사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고, 드레그 엔 드롭 방식의 에디터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사이트를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다.

두다는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 있으며, 수많은 위젯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 방문자들을 유료 고객으로 전환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페이팔(Paypal), 오픈테이블(Opentable)과 같은 웹 기반의 솔루션들과도 잘 통합되어 있으며, 웹사이트를 개인화할 수 있는 도구들도 제공하고 있다.

부그(VOOG)

부그는 초보자들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과는 거리가 멀다. 템플릿도 많지 않고, 지원 기능도 별로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흔히 볼 수 있는 되돌리기 기능조차 되지 않는다.

그 대신 깔끔한 드래드 앤 드롭 방식의 에디터와 강력하면서도 세밀한 수준까지 조절 가능한 컨트롤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부그에서 제공하는 기능들 중에는 다른 곳의 서비스에서는 볼 수 없는 것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 텍스트 상자를 클릭하여 동영상이나 글머리 기호 목록, 표 같은 것들을 삽입할 수 있으며, HTML 소스코드를 직접 편집하여 페이지를 수정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그 뿐 아니라 여러명의 사용자가 하나의 프로젝트를 함께 공동으로 작업할 수도 있다.

아이엠 크리에이터(IM CREATOR)

아이엠 크리에이터는 2011년에 처음 선보였으며, 최고의 온라인 HTML 웹사이트 빌더 중 하나가 되었다. 이 웹 빌더는 스포츠와 의료에서부터 비즈니스와 학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카테고리 목록 안에서 수많은 웹사이트 템플릿들을 갖춘 거대한 라이브러리이다.

학생, 아티스트, 비영리 단체는 무료 계정을 신청할 수 있는데, 무제한 호스팅과 광고 없는 서비스 이용은 물론, 전자상거래 기능까지도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프리미엄 계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적은 월 이용료만으로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사일렉스(SILEX)

오픈소스인 사일렉스는 브라우저를 통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무료이다. 편리한 위지윅(WYSWIG)에디터와 함께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의 인터페이스로 모든 것을 만들 수 있으며, 사용자들이 수정한 것은 즉시 확인할 수 있다. CSS나 자바스크립트가 친숙한 사용자라면 복잡한 버전의 에디터로 변경하여, 직접 코딩하면서 필요에 맞는 스타일을 비롯한 여러 요소들을 추가할 수 있다.

사일렉스에는 수많은 탬플릿들이 있는데, 무료도 있고 유료도 있다. 또한 위젯도 선택할 수 있으며, SEO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사일렉스에서는 웹사이트를 호스팅할 수 없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모빌라이즈(MOBIRISE)

모바일라이즈는 모바일을 우선시하며 간편한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를 채택하고 있다. 이 웹 빌더는 오프라인 웹사이트 빌더 중에서는 가장 유명하다. 모바일 라이즈는 윈도우와 맥 환경에서 다운받을 수 있으며, 여기에는 2만개가 넘는 고해상도 이미지와 6천 개 이상의 아이콘들은 물론, 1800개 이상의 웹사이트 블록드리 포함되어 있다.

모바일라이즈 빌더는 상업적인 용도와 비영리 목적 모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쉡사이트를 만들고 나면, 자체 서버나 깃허브(Github) 무료 페이지 등 어떤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서도 게시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각주

  1. 드루팔〉, 《위키백과》, 2020-05-29

참고자료

같이보기

  • 드루팔〉,《위키백과》, 2020-05-29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웹빌더 문서는 솔루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