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김기형

위키원
vosxja1313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12월 30일 (월) 14:10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김기형 아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 교수
아주대학교 로고

김기형아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 교수이다.

개요

김기형은 아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 교수이다. 1996년, 한국과학기술원(KIST)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7년부터 2005년까지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부교수로 재직하다 2005년 3월, 아주대학교에서 정보컴퓨터공학과 교수로 재직하게 된다. 이후 2015년 아주대학교에서 사이버보안학과로 자리를 옮겼다. 주요 연구 분야는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 보안, 네트워크 보안, 임베디트 소프트웨어 등이며 아주대학교 인터넷 연구실(Internet Lab)에서 이와 관련한 연구를 하고 있다. 김기형은 인터넷 연구실에서 IP 기반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은 IP-USN, 임베디드 시스템, M2M 네트워크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USN과 M2M은 유비쿼터스 세상을 구현할 주요 기술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많은 연구 기관에서 해당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본 연구실은 다양한 연구 기관 및 관련 기업들과 USN과 M2M 분야의 표준화를 선도하고 있다. 5개의 주요 논문, 36개의 국제학술논문지, 19개의 국내학술논문지, 82회의 국제학술발표, 84회의 국내학술발표를 해왔으며, 저서로 라비아 리아즈, 하피즈와 공동 집필한 《IP기반 무선 네트워크를 위한 통합 시큐리티 프레임워크》가 있다.

약력

  • 1996년 08월 : 한국과학기술원(KIST) 박사
  • 1997년 03월 ~ 2005년 02월 : 영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부교수
  • 2005년 03월 ~ 2015년 08월 : 아주대학교 정보컴퓨터공학과 교수
  • 2015년 09월 ~ 현재 : 아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 교수
  • ~ 현재 : 아주대학교 블록체인연구센터장

저서

  • 《IP기반 무선 네트워크를 위한 통합 시큐리티 프레임워크》(원제: A Unified Security Framework for IP-based Wireless Sensor Networks, 김기형 외 2인 저, VDM Verlag Dr. Müller, 2009, ISBN-10: 3639212754, ISBN-13: 978-3639212754)

주요 활동

  • 블록체인 기반 인공지능 영어교육 플랫폼 개발
2019년 6월 7일, 영어교육 전문회사 와이젠스쿨은 아주대학교와 블록체인 기반 인공지능 영어 교육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와이젠스쿨과 아주대학교는 블록체인을 비롯한 인공지능, 보안기술 등 4차 산업의 핵심 기술을 교육 부문에 적용할 예정이다. 기존 영어 교육의 단점인 '말하기'와 '쓰기' 영역에서 학습평가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평가 및 학습 보상 체계 구축, 데이터 공유와 학습모델 개발, 해외 각국 언어 환경에 최적화된 영어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차세대 영어교육 플랫폼 개발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윤영훈 와이젠스쿨 대표는 블록체인을 비롯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영어교육 분야에 도입해 기존 영어교육의 단점인 말하기와 쓰기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시스템을 확보하게 되어 학생들에게는 효율적이고 학부모에게는 경제적인 영어교육 모델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김기형 아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 교수는 이번 협약은 교육과 기술의 만남이며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에듀테크를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아주대 사이버보안학과 융합형 사이버보안 전문가 양성
아주대 사이버보안학과는 사회 전반에 걸쳐 요구되는 융합형 사이버보안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2015년 신설된 학과로 정보컴퓨터공학과 내 운영되던 소프트웨어보안 전공이 그 전신이다. 아주대학교는 2015년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2015년도 정보보호 특성화 대학으로 선정되어 이론 중심 교육에서 탈피해 기업과 연계한 실무형 교육을 진행하여 최고의 보안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2015년부터 4년간 매년 5억 원씩 지원받아 정보보호 인재 양성의 자립기반을 마련해 침해사고 대응, 디지털 포렌식, 융합 보안 등의 과정을 운영하고 기업과의 협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한 인공지능, 블록체인, 5G와 관련된 커리큘럼을 진행하여 ICBM 분야의 사이버보안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ICBM은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모바일(Moblie) 분야이다. 사이버보안과 학생들은 다목적 교육 훈련 센터인 CSMC(Cyber Security Multiplex Center)에서 실무 경험을 쌓게 된다. 이곳은 소프트웨어 취약점 테스팅, 보안관제 실무실습, 프로그래밍 실무실습 등 보안 현장에서 필요한 실습 환경이 구축되어 있다. 사이버 공격과 방어, 보안 관제, 침해 사고 분석 등 정보보호 분야 체험형 실습 교육을 위해 구축된 다목적 센터이다. 또한, 국내 기업 4곳, 해외 기업 1곳, 해외 대학 3곳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활발한 산학 협력과 국제 교류를 진행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다양한 사이버보안, ICT 분야의 최고 수준 기업과 정보보호 관련 공공기관으로 진출할 수 있다. 김기형 사이버보안학과 교수는 학과를 신설하며 가진 목표는 개발 소양을 가지고 다양한 방면으로 진출할 수 있는 사이버보안 전문가를 키우는 것으로 개발자를 양성하기 위한 소프트웨어학과의 다양한 부분을 공유하며 갖춰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 바이낸스 'SAFU 해커톤' 심사위원
김기형 교수는 블록체인을 지난 몇 년간 꾸준히 연구해왔기 때문에 바이낸스에서 개최한 해커톤 행사의 심사위원을 맡게 되었다. 이번 해커톤 심사를 하면서 창의성, 실재성, 도전성 등을 가장 중요하게 보았으며 특히 바이낸스가 제시한 문제의 이유, 원하는 그림, 거기에 가장 적합한 모델이 중요한 요소로 삼아 구현도도 역시 중요하지만 주어진 문제를 얼마나 잘 풀었는가와 1박 2일의 짧은 시간 동안 얼마나 집중을 잘했는지를 주목했다.
  • DID포럼 창립 세미나
DID포럼 창립 세미나4차 산업혁명의 핵심주제, 블록체인의 중요한 쟁점인 분산아이디(DID)에 대한 세계적인 흐름과 방향성을 논의하는 포럼인 DID포럼 창립준비위원회가 주최하는 세미나이다. 2019년 12월 27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DID포럼의 창립식과 기념 세미나가 함께 열렸다. DID 포럼 회장은 블록체인팩토리의 대표인 안성진 대표가 선임됐다. 안성진 회장은 서울대 응용수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오하이오주립대에서 컴퓨터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AT&T 벨랩에서 유닉스커널 개발, 한국현대전자 유닉스 서버 개발 총괄 이사, 한국전자인증 사장 등을 거쳤다. DID 포럼 부회장은 블록체인팩토리의 창립자 겸 한국블록체인스타트업협회 부회장인 정승채 대표가 맡는다. DID포럼은 총무 분과, 기술 분과, 법·제도 분과, 표준화 분과 등 4개 분과를 두고 활동하며 앞으로 분산아이디 기술 및 사업화 개발 확산 기여, 분산아이디 관련 교육과 국내외 표준화 활동 참여, 회원 간 협력 사업 시너지 효과 극대화, 기타 포럼을 통한 산학연관 협력 활동 등에 나설 예정이다. 이날 창립식에는 김기형 아주대학교 교수가 'DID 개요와 동향 및 전망'을 주제로 발표했다.

가기.png DID포럼 창립 세미나에 대해 자세히 보기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김기형 문서는 블록체인 관계자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