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위버
비즈위버(BizWeaver)는 웹서비스를 기반으로하는 EAI 솔루션 전문업체인 ㈜케이포엠(K4M)이 개발한 플랫폼이다.
개요
비즈위버는 웹서비스 표준에 따르는 서비스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통해 웹서비스 기반의 기업 정보 인프라를 구축하는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웹서비스 기반 통합시스템 환경을 보다 손쉽게 구축하고, 기업 내외 협력사들과도 신속하고 저렴하게 시스템 연계와 협업을 구현할 수 있다.
등장배경
- 리눅스기반 웹서비스플랫폼 사업 강화
2004년,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리눅스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었던 가운데 EAI와 웹서비스 전문업체인 K4M이 리눅스 지원용 웹서비스 플랫폼 제품을 출시하고 통합솔루션 재개발, 공공기관에 대한 영업확대 등 이 분야에 대한 사업을 강화하고 있었다. K4M측은 웹서비스 표준에 따르는 서비스의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통해 웹서비스 기반의 기업 정보 인프라를 구축하는 리눅스 지원용 웹서비스 플랫폼 '비즈위버'를 개발하였다. 비즈위버는 기업들이 웹서비스 기반의 통합 시스템 환경을 보다 쉽게 구축할 수 있고 기업 내·외부 협력 업체들과 저렴하게 통합과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차세대 웹서비스 플랫폼이다. 이와 관련 K4M 황영민 대표는“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리눅스 서버의 도입, 전환과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웹서비스 구축이 활성화되고 있다”며 “K4M은 최근 개발한 웹서비스 플랫폼과 통합솔루션을 바탕으로 공공기관에 대한 영업을 강화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특징
비즈위버는 개발·실행·관리 등 모든 동적인 웹서비스 사이클 관리가 가능하다. 편리한 웹서비스 개발 도구를 통해 웹서비스 생성·서버 배치·UDDI 등록을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다. 또 개발된 웹서비스를 다른 서비스와 연계·재사용할 수 있는 통합 라이프사이클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실시간 웹서비스 관리와 모니터링 지원도 강점이다. 이를 이용하면 웹서비스에 대한 실시간 테스트와 이에 대한 검증과 성능 분석이 가능한 등 여타 솔루션에 비해 강력한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또, 이 솔루션은 웹서비스 상호 호환성 기구의 표준을 완벽히 준수해 어떤 웹서비스와의 연동도 쉽게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안전한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표준에 기반을 둔 보안 메커니즘을 사용해 메시지의 보안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 밖에 이 솔루션은 웹서비스 자동 등록 및 동적 검색 기능 지원, 웹서비스 중계 및 호스팅, 지능 메시징 처리 기능 등 다양한 부가 기능도 제공된다.
주요 기능
동향
- 시장 선점위한 물밑경쟁 한창
국내 EAI업체인 K4M은 웹서비스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며 SOA 전략을 가다듬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초에 웹서비스의 개발, 운영, 관리 등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해주는 ‘비즈위버 웹서비스(BizWeaver WebServices)’와 웹서비스 통합과 협업을 위한 ‘케이포엠 e크로스 비즈아이 스위트(K4M eCross BIZi Suite)’의 신버전을 출시하였다. 기존에 강점을 보여왔던 정부의 웹서비스 연계사업 수요에 집중하면서 금융권 등을 대상으로 시장 공략을 강화키로 했다.
- 인젠트, 케이포엠 데이터사업 인수
기업콘텐츠관리(ECM)·통합연계(ESB)·사용자인터페이스(UI) 솔루션 전문 기업 인젠트가 데이터 사업에 진출, 미래 먹거리를 확보했다. 인젠트(대표 정성기)는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사업다각화 전략의 일환으로 케이포엠(대표 최기원)의 기업애플리케이션통합(EAI)솔루션과 오픈소스 데이터사업 일체를 인수하는 영업양수도 계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케이포엠은 공공기관 EAI솔루션 및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포스트그레(Postgre)SQL' 기반 데이터 사업 전문기업이다. 'e-크로스(e-Cross)', '비즈위버(WizWeaver)', '엑스퍼DB(eXperDB)', 'DX마이그레이터(DX-Migrator)'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인젠트는 이번 계약으로 금융기관 뿐 아니라 공공기관이나 일반기업까지 ESB를 확대할 수 있는 기반과 역량을 확보했다. 또 데이터 사업 영역을 확보, 이미 보유하고 있는 비정형데이터 관리 솔루션 '엑스톰(Xtorm)'과 연계해 정형·비정형 데이터 관리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상용DBMS 유지비용 부담이 늘어나고 있는 고객을 구독형 포스트그레SQL 기반 클라우드 DBMS환경으로 전환해 경쟁력 있는 가격과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업의 클라우드 전환은 물론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데이터 플랫폼을 통한 통합적이고 안정적인 DBMS 인프라 운영과 확장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인젠트는 지난 5월에 'Beyond DX(Digital Transformation), 솔루션 & 서비스프로바이더'를 신성장 비전으로 삼고 자체 솔루션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빅데이터, 클라우드, 모바일 및 블록체인 기술을 융합하는 3개년 신성장 계획을 수립했다. 기술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시장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다. 이번 오픈소스 DBMS 기반 통합 데이터 플랫폼 사업 인수로 구독 사업 경험을 공유해 자체 솔루션의 오픈소소 전환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정성기 인젠트 대표는 “이번 인수로 금융기관 뿐 아니라 공공기관 요건을 만족하는 최적 ESB솔루션을 보유해 금융 및 공공시장 연계솔루션 점유율 1위를 확보할 것”이라면서 “오픈소스 기반 데이터 사업은 인젠트 보유 솔루션과 시너지를 통해 상호 경쟁력을 확보하고 클라우드 기반 오픈소스 SW 선두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자료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