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부틸테이프

위키원
sms1208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5월 28일 (화) 14:29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이동: 둘러보기, 검색
부틸테이프
부틸테이프

부틸테이프는 고탄성 특수필름 하부면에 비가황 부틸고무를 균질하게 코팅하고 쉽게 분리될 수 있는 날개형 이형지를 부착하여 제조된 자기 접착형으로 내열성 및 내구성, 내한성, 균열추종성, 접착력 등을 우수하게 하여 온도조건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공법으로 제조하여 쉽게 시공할 수 있는 다용도 테이프를 말한다.

개요[편집]

부틸테이프는 부틸고무 소재로 만든 테이프이다. 부틸이라는 소재는 석유에서 추출한 화학물질을 인공 합성하여 만든 합성고무 계열로, 기밀성, 내후성, 내약품성, 내오존성, 내열성, 내구성이 매우 우수하여 각종 산업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소재이다.

특히, 이 부틸이라는 소재는 그 기밀성이 매우 우수한 관계로, 자동차 타이어 튜브, 지중 전선 피복에 널리 사용되어 왔다. 절대 공기가 새어나가면 안되는 자동차 타이어 튜브와 절대 수분이 침투해서는 안되는 지중 전선 피복에 부틸고무가 사용된다.

하지만 이렇게 우수한 부틸 소재가 방수시장에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바로 부틸고무가 가지고 있는 약점 중 하나인 낮은 접착성 때문에 상기의 우수한 성질에도 불구하고 방수 용도로 널리 사용되지 못했던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방수에는 아스팔트, 우레탄, 실리콘, 아크릴, 아세테이트 비닐 계열의 방수 소재들이 다양한 형태로 가공되어 방수재로서 역할을 해왔다. 특히 DIY 용도의 누수 보수용 자재들은 편의성과 가격경쟁력을 이유로 강력한 접착제를 이용해 한시적 방수성을 발휘하는 것에 만족해야 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위의 소재들은 기체 및 액체가 투과되는 소재인데다가 사용된 접착제 역시 우수한 내후성을 담보할 수 없는 소재들이 대부분인 만큼 시간이 지나면 유분이 빠져나가거나 접착성분이 눈에띄게 약해지고 결국 다시 누수가 발생하는 일이 반복적으로 발생했다.

실리콘으로 메워놓은 부위에 몇 달이 지나면 다시 비가 새는 것, 꽁꽁 묶어놓은 풍선이 시간이 지나 바람이 빠지는 것, 고무장갑이나 비닐장갑을 꼈는데도 음식냄새가 손에 배는 것 모두 비슷한 이유이다. 그러나 기술의 발달에 따라, 현재는 부틸 고무의 접착성이 혁신적으로 개선됨은 물론 부틸 자체가 가진 높은 내후성으로 인해 접착성 또한 영구한 수준으로 유지된다는 큰 장점 덕분에 기밀 방수가 요구되는 현장에 없어서는 안될 소재로서 다양하게 시공이 되고 있다.

가장 단적인 예로, 목조 주택의 후레싱(빗물 침투 방지를 위한 마감처리)과 대단지 아파트 단지 내 지상주차장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종류[편집]

1. 패트필름(매립용) : PET필름에 부틸고무를 점착하여 우레탄, 에폭시 등을 도포하기전에 붙여서 방수 용도의 제품이 있다. 주로 주차장 바닥 등에 에폭시를 하기 전에 붙이는 제품으로 녹색이다.

2. 매쉬시트(노출/매립겸용) : 특수시트에 매쉬를 넣어서 늘어나지 않게 제작한 매쉬시트에 부틸을 점착한 제품은 옥상, 판넬연결부, 렉산, 공장 지붕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방수테이프를 붙인후 마감재를 해도되고 그냥 테이프만 붙여도 된다. 즉 마감이 필요한 경우에는 마감을 하고 별도 마감이 필요 없으면 테이프만 붙여두면 되는 제품이다. 색상은 회색과 은색 두가지이다.

3. 부직포시트(매립용): 부직포 시트에 부틸고무를 점착하여 시멘트 미장전, 페인트 칠하기전, 코너부분에 보강용 등으로 사용가능한 부직포 부틸 방수테이프가 있다. 시트가 부직포라서 부드럽기 때문에 코너 등 꺽이는 부분에 부착하기 좋으며 붙인후 반드시 시멘트나 페인트 등으로 마감을 해줘야 한다. 매립하는 방수테이프로 색상은 상관이 없다.

특징[편집]

  1. 접착력이 우수하여 어떤면이든지 잘 붙으며 누구나 쉽게 시공할 수 있다.
  2. 테이프 하나만으로 확실한 방수가 가능하다.
  3. 테이프 부착 후 표면에 각종 마감이 가능하다.(퍼티, 페인트, 우레탄방수재 등)
  4. 신장율이 우수하여 균열이 진행되어도 테이프가 찢어지거나 떨어지지 않는다.
  5. 전기절연이 가능하며 계절에 상관없이 시공이 가능하다.
  6. 저온에서 부러지거나 고온에서 흘러내리는 현상이 없으며 접착력 발휘온도가 넓다.
  7. 오존에 대한 저항력이 크고 산이나 알칼리와 반응하지 않는다.
  8. 이질재간에 접합이 가능하다(예 금속+콘크리트, PVC+콘크리트, 목재+판넬, 유리+PVC 등)
  9. 부틸컴파운드는 반영구적으로 경화되는 현상이 없어 항상 접착력과 탄성을 유지한다.

용도[편집]

  • 건축물 및 토목 구조물의 층간 조인트 및 균열보수용(건물외벽 균열 등)
  • 방수: 바닥재 시공 시 크랙보수 및 코너 보강용(옥상, 화장실, 다용도실 등 누수 부분)
  • 목조주택, 조립식 건물의 이음부 및 방수(진동 등으로 인한 균열로 누수)
  • 건축물의 두가지 이상의 이질재 접합(금속+콘크리트, 목재+콘크리트, 유리+목재, 폴리카보네이트+금속...)
  • 도장 작업 시 석고보드, MDF, 합파, 갈바 등 균열 예상 부위
  • 외부에 노출된 진기시설 절연용
  • 트럭, 트레일러, 활어운반차, 탑차, 수족관 등의 이음부 방수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부틸테이프 문서는 소재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