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KM플레이어

위키원
(케이엠 플레이어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KM플레이어(K-Multimedia Player)
KM플레이어(K-Multimedia Player)

KM플레이어(K-Multimedia Player)는 영화, 드라마, 음악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이다.[1] 개발자는 강용희이다.

개요[편집]

KM플레이어는 판도라TV가 보유한 동영상 플레이어이다.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으로 현재 누적 다운로드 8억 건을 기록하고 있으며, 한 달 평균 15억 건의 콘텐츠가 재생되고 있다. 자체 내장된 코덱으로 영상 재생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이용자의 선호에 따라 다양한 스킨 및 확장된 환경 설정을 지원한다. 이름은 개발자인 강용희(Kang Yong-Huee)의 이름의 첫 글자 K를 따서 지었다. 가장 큰 장점은 자체 내장된 코덱으로 영상 재생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오랫동안 사용자와의 소통으로 사용자들의 편의에 맞춰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용자의 선호에 따라 다양한 스킨 및 확장된 환경 설정을 지원한다. 다른 동영상 플레이어와 달리 광고가 없어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특히, 고화질 재생에 최적화 되어 있어 고화질 영상 재생을 위해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대표 동영상 플레이어다.[2] 3D, 4K, UHD 등의 고화질 서비스를 지원하여 생생한 화질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대용량 파일을 원활하게 재생하는 것은 물론 잡음 제거, 초고속 모드 등의 고급 영상 처리 기능으로 동영상 화면과 소리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도 있다.[1]

역사[편집]

2008년

2008년 말부터 판도라TV가 인수해 관리하고 있다. 제작자인 강용희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제작을 그만두면서, 판도라TV에 제작 권한을 인계하였다. 제작자의 말에 따르면, 인수하기 전에 판도라TV 측과 이미 협상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판도라TV가 워낙 무분별한 액티브X(ActiveX)의 설치와 그리드 컴퓨팅, 광고 등으로 악명 높은 곳인지라, 인수 소식이 알려졌을 때 많은 사람이 우려를 표했다.[3]

2012년

2012년 11월 14일 KM플레이어의 전 세계 사용자가 2억 명을 돌파했다. 2007년 판도라TV가 KM플레이어를 인수할 당시 사용자 숫자가 100만 명 수준이었다. 이후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 투자와 업그레이드를 통해 2억 명까지 늘어났다. 2012년 한 달 15억 건이 넘는 파일이 실행되는 글로벌 멀티미디어 플랫폼으로 성장하며 2012년 기준 200여 나라에서 KM플레이어를 사용했다. 2012년 10월에는 세계적인 정보기술 미디어 미국 씨넷(CNET)의 다운로드 사이트인 다운로드닷컴(www.download.com)에 의해 북한에도 사용자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KM플레이어는 아케이드, 스포츠, RPG, 퍼즐 등 100여 종의 게임들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게임플러스 앱과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장르의 뉴스를 큐레이션 서비스 형태로 펼쳐볼 수 있는 뉴스캐스트 앱 서비스를 선보였다. 또한 글로벌 콘텐츠 공급 업체인 비키(www.viki.com) 와 제휴를 통해 사용자들이 TV쇼, 영화, 음악, 뉴스 등 콘텐츠를 영어 및 기타 언어로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이로써 글로벌 멀티미디어 플랫폼으로서 한층 수준 높은 면모를 갖췄다. KM플레이어는 확고한 사용자층과 더욱 견고해진 멀티미디어 플랫폼을 기반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제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만, 중국, 베트남, 싱가폴, 일본, 러시아 등지에서 다양한 업체와의 타겟 비즈니스를 통해 국가별로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특히 네이버㈜ 등 해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과의 비즈니스 제휴가 늘었다. KM플레이어는 한국어과 영어를 정식으로 서비스하기 시작했다. 각국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자국어로 패치 버전(Patch Version)을 만들어 KM플레이어에 적용하는 소셜형 개발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로 인해 2012년, 전 세계 사용자들은 34개의 언어 선택권을 갖게 됐다.[4]

2016년

KM플레이어의 버전(Mac OSX 10.6)이 출시되었다. 2016년 1월 기사형 콘텐츠 서비스를 추가한 데 이어, 스트리밍 기능을 더해 사용자의 편의성과 재미 요소를 확보했다. 특히 2015년에 약 120억에 달하는 재생 횟수를 기록해 글로벌 멀티 플랫폼의 명성을 입증했다. 기존 PC 버전에서는 윈도우 운영체제(OS)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지만 맥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애플의 맥OS 환경에서도 KM플레이어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선택의 폭이 확대될 뿐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KM플레이어를 통해 PC는 물론 모바일기기 전반에 걸쳐 고화질의 영상을 끊김 없이 시청할 수 있게 됐다. 2016년에 출시되는 맥 버전은 알파 버전으로 맥 운영체제 '맥 OS X 10.6' 이상의 상위 버전에서 설치가 가능하다. 특히 멀티미디어 재생에 필수적인 코덱을 자체적으로 내장하고 있어 별도의 코덱 설치 없이 미디어를 재생할 수 있으며 WMV, MP4, MKV, AVI 등 자주 사용하는 포맷은 물론 희소성 있는 포맷까지 자유자재로 재생할 수 있다.[5]

2020년

동영상 및 음악 플레이어 KM플레이어 앱의 기능을 개선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했다. KM플레이어 앱은 강력한 재생 및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로 기기 내의 미디어 파일 재생 시 구간 반복, 북마크, 이퀄라이저 등 다양한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사용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동영상 플레이어의 퀵버튼 개선, More 메뉴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클라우드 재생에 드롭박스를 추가했다. 동영상 플레이어의 퀵버튼 개선은 퀵버튼 우측에 수정 버튼을 두어 플레이어 화면을 벗어나지 않고도 쉽게 퀵버튼 설정을 할 수 있게 했으며 More 메뉴의 모든 기능을 퀵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퀵버튼 개선과 함께 여러 뎁스를 들어가야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던 More 메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버튼 형식으로 개선하여 모든 기능을 한 화면에서 볼 수 있게 했다. 또한, 클라우드 재생 기능 강화를 위해 파일 공유 서비스인 드롭박스를 추가했다. 이로 인해 사용자들은 드롭박스 내의 동영상을 KM플레이어 앱을 통하여 재생할 수 있게 됐다.[6]

2021년

2021년 2월 10일 KM플레이어 앱의 고급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유료 구독 서비스 KM플레이어 VIP를 출시했다. KM플레이어 앱은 강력한 재생 및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로 스마트폰 내의 미디어 파일 재생 시 구간 반복, 북마크, 크롬캐스트, 색감 조절, 이퀄라이저 등 다양한 기능을 적용할 수 있다. 이번에 추가된 KM플레이어 VIP 서비스를 이용하면 사용자의 스마트폰 내의 비디오를 활용하여 움짤(GIF)를 만들거나 비디오 파일 내의 오디오를 MP3 파일로 추출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사진을 사용하여 색상, 투명도, 선명도를 조정하여 나만의 KM플레이어 테마를 만들 수 있다. 특히, 움직이는 사진 만들기 기능은 구간 반복과 속도를 선택하여 쉽고 빠르게 움직이는 사진 제작이 가능한 쉬운 모드와 자르기, 시간 조절, 속도, 프레임 설정 등 다양한 옵션을 사용하여 움직이는 사진 제작이 가능한 전문가 모드를 제공하여 활용성을 높였다. 이에 더해 KM플레이어 VIP만의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할 예정이다. KM플레이어 앱의 고급 기능 사용자층 확대를 위해 기존 서비스에 더 강력한 고급 기능을 추가한 정기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 KM플레이어 VIP는 KM플레이어 앱에서 인앱 결제를 통해 1개월, 6개월, 12개월 단위로 구독할 수 있으며 계정당 1회만 첫 3일간 무료 체험 기간을 제공한다.[7]

기능[편집]

피시 버전[편집]

  • 자체 코덱 지원 : 자체 내장된 코덱으로 영상 재생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다양한 포맷 지원 : RTS, MPEG-1, MPEG-2, MPEG-4, AAC, WMA7, WMA8, OGG 등의 다양한 포맷을 지원한다.
  • 다양한 언어 지원 : 전 세계 KM플레이어 이용자들을 위해 41개국 언어를 지원한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자막 읽어주기(TTS) 기능을 지원한다.
  • 고화질 영상 구현 : 3D, 4K, UHD 영상을 보다 선명하고 생생하게 재생한다.
  • 자막 기능 : SMI, ASS, SRT, PSB, S2K, SUB, TXT, LRC 형식의 자막을 지원하며, 자막을 직접 조절할 수 있다.
  • 동영상 캡처 기능 : 내가 원하는 포맷으로 원하는 화면과 오디오를 조절하며 캡처할 수 있다. 움직이는 이미지로도 캡처할 수 있다.
  • 환경 설정 기능 : 영상, 재생, 내장 필터, 자막, 시스템 설정 등 프로그램 주요 기능을 사용자 설정에 맞도록 조절할 수 있다.[1]
맥 단축키[1]
조작키 설 명
up 소리 높임
down 소리 줄임
command + M 소리 끄기
enter 화면 크게
esc 큰 화면 해제
space 재생/일시정지
command + ctrl + space 멈춤
right 5초 앞으로
left 5초 뒤로
command + right 30초 앞으로
command + left 30 초 뒤로
[ 자막 0.5초 뒤로
] 자막 0.5초 앞으로
shift +[ 자막 5초 뒤로
shift +] 자막 5초 앞으로
\ 자막 싱크 원래대로
command + O 파일 열기

고사양 피시 버전[편집]

고사양 피시 버전은 8K, 60FPS 등 고사용 PC에 최적화된 플레이어이다. 고사양 피시일수록 고품질 콘텐츠 재생 속도가 증가하도록 대폭적으로 성능이 향상되었으며 4K, 8K, 60FPS 등의 파일을 모두 재생하는 강력한 플레이어이다. 보다 강력해진 비디오 렌더러(Video Renderer)를 사용하여 화면 회전 및 고품질 영상 재생을 할 수 있다. HEVC(h.265), h.264, VP9 등 최신 고품질 영상 코덱의 영상도 하드웨어 가속 기능을 사용하여 중앙처리장치 점유율이 매우 낮아 저사양 피시 또는 멀티 태스킹 환경에서도 원할하게 고품질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영상에 포맷을 지원한다. 또한 파일 형태의 다양한 포맷의 자막 및 블루레이 이미지 자막을 지원한다. 그리고 유튜브 주소만 입력하면 KM플레이어에서 바로 재생하고 다운로드까지 할 수 있다. 재생 중인 영상을 움직이는 이미지로 캡쳐도 가능하다. 또한 사용자들이 최고의 영상 시청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모든 광고를 제거했고, 기존보다 간결해진 메뉴 구성으로 리뉴얼되었다. 42개국의 다양한 언어를 지원한다.[1]

모바일 버전[편집]

  • 고화질 비디오 재생 : 4K, UHD, Full HD급 영상을 부드럽게 재생할 수 있다.
  • 지원 파일 형식 : AVI, MP3, WAV, AAC, MOV, MP4, WMV, RMVB, FLAC, 3GP, M4V, MKV, TS, MPG, FLV 등을 지원한다.
  • 지원 자막 파일 형식 : DVD, DVB, SSA/ASS Subtitle tracks / SubStation Alpha(.ssa/.ass) with full styling/SAMI(.smi) with ruby tag support / SubRip(.srt) / MicroDVD(.sub/.txt) / VobSub(.sub/.idx) / SubViewer2.0(.sub) / MPL2(.mpl/.txt) / TMPlayer(.txt) / Teletext / PJS(.pjs) / WebVTT(.vtt)
  • 북마크 : 원하는 재생 위치에 북마크를 추가할 수 있다.
  • 크롬캐스트 : 크롬캐스트를 통해 텔레비전으로 비디오를 전송할 수 있다.
  • 네트워크 : 외부 네트워크에 있는 FTP, UPNP, SMB 등 미디어 파일을 불러올 수 있다.
  • URL 재생 : 주소만 입력하면 KM플레이어에서 유튜브 재생이 가능하다.
  • 클라우드 기능 : 구글 드라이브, 드롭박스를 연동해 영상을 불러올 수 있다.
  • 자막 설정 및 자막 다운로드 : 손쉽게 자막의 위치, 크기, 색상을 변경할 수 있다. 자막이 없어서 볼 수 없던 영화를 위한 자막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한다.
  • 속도 조절 : 0.25배 느리게부터 4배 빠르게 재생 가능하다.
  • 구간 반복 : 반복이 필수인 영어 공부를 할 때 유용하다.
  • 거울모드 : 거울모드 영상을 찾을 필요 없이 KM플레이어의 거울모드로 쉽게 안무 연습할 수 있다.
  • 동영상 확대 : 내가 좋아하는 가수의 무대 영상을 확대 및 이동하며 볼 수 있다.
  • 마이리스트 : 동영상 및 음악으로 이루어진 나만의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다.
  • 이퀄라이져 : 음악과 동영상 각각의 이퀄라이져를 사용할 수 있고, 풍부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 타이머 : 영상 및 음악 타이머 기능으로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재생이 멈춘다.
  • 퀵버튼 : 클릭 한번으로 플레이어 옵션을 켜고 끌 수 있다.
  • 팝업 플레이 : 안드로이드 기종에 한해서 팝업 형식의 작은 플레이어로 다른 앱 실행 중에 동영상 재생을 할 수 있다.
  • 외부저장 장치 지원 : 안드로이드 기종에 한해서 외부 저장 장치(SD카드/USB 메모리)로 로드할 수 있다.
  • 아이튠즈 지원 : 아이폰 기종에 한해서 아이튠즈의 동영상 및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1]

재생 지원[편집]

[2]
영상 코덱 오디오 코덱 자막 지원

DivX, XviD, Theora, WMV, MPEG-1, MPEG-2, MPEG-4, VP3, VP5, VP6, H263(+), H.264(AVC1), CYUY, ASV1/2, SVQ1/3, MSVIDC, 시네팩, MS MPEG4 V1/2/3, FFV1, VCR1, FLV1, MSRLE, QTRLE Huffyuv, 디지털 비디오(DV), Indeo3, MJPEG, SNOW, TSCC, Dirac, VC-1, 리얼비디오<br
AC3, DTS, LPCM, MP2, MP3, Vorbis, AAC, WMA, ALAC, AMR, QDM2, FLAC, TTA, IMA ADPCM, QCELP, EVRC, 리얼오디오 유니코드 형식의 텍스트 자막, SAMI(smi) 루비 태그, MicroDVD(sub), MicroDVD(sub), SMIL/RealText, SSA, ASS, USF(Ruby support), Bitmap Sub/Idx(Vobsub), Closed Caption, 사사미 2000(S2K), ASF, MKV, OGM, MP4, MOV, VOB, 3GP의 내장 자막, TTS (Text to Speech)

문제점[편집]

  • 대략 3.9.1.137 버전부터 설치 과정에 컴퓨터 바이러스 같은 알 수 없는 프로그램이 설치된다.
  • 업데이트를 한 번 하면 프로그램이 지원하는 모든 형식의 확장자에 대해 기본 연결 프로그램을 KM플레이어로 바뀐다.
  • KM플레이어를 설치하면 프로그램을 삭제해도 연결 프로그램이 바뀌지 않는 버그가 있다.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아이콘은 KM플레이어로 고정되고, 클릭하면 '연결된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같은 메시지가 표시된다.
  • KM플레이어 공식 홈페이지에 판도라 인수 이전의 구버전 설치 파일을 올리는 사람들이 있었으나, 판도라 측에서 해당 파일을 일일이 훼손한 적이 있었다. 내려받아서 실행해도 에러만 뜬다.[3]

사건[편집]

KM플레이어는 한때 PC에서 이름을 날리던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이었다. 쉬운 조작법과 뛰어난 영상 재생 성능이 강점으로 꼽힌 덕분이다. 이제 PC만큼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로도 동영상을 자주 보는 시대다. KM플레이어도 2014년 3월, 안드로이드 폰과 아이폰·아이패드 버전으로 출시됐다. 출시된 이후 2014년 기준 총 140만 명이나 다운로드받았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출시 이틀 만에 무료 앱 인기 순위 1위 자리를 차지했고, 구글플레이에서도 추천 앱에 이름을 올렸다. 판도라TV는 아이폰·아이패드 버전 KM플레이어에서 이상한 판올림을 배포했다. 음향을 재생하는 데 필요한 AC3 코덱을 뺀 버전을 새로 배포하기 시작한 것이다. 단순한 기능 개선 판올림인 줄 알고 무작정 버전을 올린 사용자는 판올림 이후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고 불만을 토했다. AC3 코덱은 돌비(Dolby)가 개발한 손실 오디오 디지털 코덱이다. AC3 형식으로 소리가 입혀진 동영상이라면 AC3 코덱 없이는 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많은 동영상 자료가 AC3 코덱을 쓰는 만큼 동영상 재생 앱에서 AC3 코덱이 빠진 것은 큰 문제다. 돌비와 판도라TV에 이 문제가 어떻게 된 일인지 물어봤다. 돌비는 AC3 코덱 사용권을 가진 업체다. KM플레이어가 돌비 기술을 무단으로 썼으니 해당 기능을 빼라는 것이 돌비 쪽 요청이었다. 판도라TV 관계자는 돌비로부터 소프트웨어에 관한 기술 라이선스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지 않다는 답변을 들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돌비 기술은 하드웨어 제품에 라이선스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드웨어 제조업체는 돌비와 라이선스를 맺고, 돌비는 하드웨어에 기술을 제공하는 대가로 돈을 받는다. 하지만 돌비는 아직 소프트웨어에는 라이선스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소프트웨어에 해당하는 KM플레이어는 별도의 라이선스 협의 과정 없이 AC3 코덱을 뺄 수밖에 없었다. 2013년 다이렉트 플레이어를 비롯한 다른 동영상 앱도 비슷한 문제 때문에 AC3 코덱을 뺀 바 있다. KM플레이어도 똑같은 문제이다. VLC 미디어 플레이어는 비디오랜 프로젝트에서 개발한 미디어 재생기다. 일반공중사용허가서를 취득한 소프트웨어인 만큼 누구나 무료로 쓸 수 있다. GNU는 자유소프트웨어 재단이 만든 사용 허가 라이선스다. 심지어 소프트웨어의 소스 코드를 자유롭게 변형할 수도 있을 만큼 폭넓은 자유를 제공한다. 판도라TV는 VLC에 AC3 코덱이 포함돼 있어 별도로 개발한 KM플레이어에도 AC3를 쓸 수 있는 줄 알았다고 답했다. 이 대목만큼은 돌비와 AC3 그리고 VLC 미디어 플레이어의 역할을 자세히 구분하지 않은 판도라TV 쪽의 실수가 있는 셈이다. 2013년부터 2014년까지 계속 이어져 오고 있는 똑같은 AC3 코덱 문제는 물론, 앱 개발 업체에 우선 책임이 있다. 앱 개발 업체는 고의든, 실수든 AC3 코덱 사용 권한을 적법한 절차에 따라 획득하지 않았다. 앱이 서비스된 이후 한창 이름을 얻게 된 뒤에야 이를 알아챈 돌비가 라이선스 문제를 들이밀었으니 할 말은 없다.[8]

각주[편집]

  1. 1.0 1.1 1.2 1.3 1.4 1.5 KM플레이어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kmplayer.com/kr/pc
  2. 2.0 2.1 KMPlayer〉, 《위키백과》
  3. 3.0 3.1 KMPlayer〉, 《나무위키》
  4. 김민숙 기자, 〈판도라TV, ‘KM플레이어’ 사용자 2억명 돌파〉, 《아이티데일리》, 2012-11-14
  5. 강석오 기자, 〈판도라티비, KM플레이어 맥 버전 출시…사용자 범위 확대〉, 《데이터넷》, 2016-04-15
  6. 정지원 기자, 〈KMPlayer 앱 업데이트, 사용자 편의성 강화〉, 《조이뉴스24》, 2020-11-25
  7. 정미희 기자, 〈판도라티비, 유료 구독 서비스 `KMPlayer VIP` 출시〉, 《조이뉴스24》, 2021-02-10
  8. 블로터, 〈아이폰에서 꿀먹은 벙어리 된 사연〉, 《블로터》, 2014-06-11

참고자료[편집]

같이 보기[편집]


  검수요청.png검수요청.png 이 KM플레이어 문서는 솔루션에 관한 글로서 검토가 필요합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문서 내용을 검토·수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