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풀오토 에어컨"의 두 판 사이의 차이

위키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잔글 (장단점)
잔글 (장단점)
11번째 줄: 11번째 줄:
 
* 커낵티드 기술 - 일부 시스템은 차내 공유 연결을 통해 엔진과 에어컨 시스템에 엑세스할 수 있다.
 
* 커낵티드 기술 - 일부 시스템은 차내 공유 연결을 통해 엔진과 에어컨 시스템에 엑세스할 수 있다.
 
* 사용원가 - 매뉴얼 에어컨 대비 운영원가가 싸다.
 
* 사용원가 - 매뉴얼 에어컨 대비 운영원가가 싸다.
 +
* 공기 신선도 유지 -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여 공기의 신선도를 유지한다.
 
   
 
   
 
□ 단점
 
□ 단점
 
* 조작이 기존 매뉴얼 에어컨 대비 복잡하다.
 
* 조작이 기존 매뉴얼 에어컨 대비 복잡하다.
* 고장이 발생할 시 수리원가가 높다.
+
* 고장이 발생할 시 수리원가가 높다.<ref>Sippi Vig, "[https://www.oto.com.sg/car-feature-stories/automatic-climate-control-pros-and-cons Automatic Climate Control - Pros and cons]", ''Oto'', 2020-09-16</ref>
  
 
{{각주}}
 
{{각주}}

2021년 7월 13일 (화) 11:00 판

풀오토 에어컨(Full Auto Air Conditioner)은 차량 내외부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온도와 습도를 감지하고 운전자가 설정한 온도에 도달할 때까지 자동으로 풍온, 풍량, 풍향을 제어해주는 장치이다. 계절에 상관없이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영어권에서는 자동 기후 제어 에어컨(Automatic Climate Control air-conditioner)이라고도 한다.

특징

풀오토 에어컨 제어 시스템은 여러 센서를 적용하여 실내 공기의 품질을 판단하고 외부 일광의 세기와 흡입공기의 품질을 판단하며 자동으로 키-코드를 이용하여 설정해놓은 온도를 유지한다. 일부 시스템은 독립된 기후 제어 ECM으로 실내 공기 품질 센서와 습도 센서 같은 여러 센서/액추에이터(actuator)를 제어하며 터치 스크린으로 온도 수준과 기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풀오토 에어컨은 운전석과 조수석의 기후 제어를 독립적으로 추진할 수 있으며 일부 모델에는 심지어 뒤 좌석의 독립적인 기후 통제까지 가능하다.

장단점

□ 장점

  • 편리성 - 실내 온도를 설정해놓은 뒤 풀오토 에어컨 시스템이 자동적으로 조건을 유지하기에 매뉴얼 에어컨 대비 편리하다. 운전 도중에 에어컨을 재 조절할 필요가 없고 이에 따라 주의력이 분산되는 비율도 많이 줄어 안전성에 유리하다.
  • 커낵티드 기술 - 일부 시스템은 차내 공유 연결을 통해 엔진과 에어컨 시스템에 엑세스할 수 있다.
  • 사용원가 - 매뉴얼 에어컨 대비 운영원가가 싸다.
  • 공기 신선도 유지 - 외부에서 유입되는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여 공기의 신선도를 유지한다.

□ 단점

  • 조작이 기존 매뉴얼 에어컨 대비 복잡하다.
  • 고장이 발생할 시 수리원가가 높다.[1]

각주

  1. Sippi Vig, "Automatic Climate Control - Pros and cons", Oto, 2020-09-16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풀오토 에어컨 문서는 자동차 부품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