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견.png

차량 총중량

위키원
martinyj (토론 | 기여)님의 2021년 8월 24일 (화) 10:04 판
이동: 둘러보기, 검색

총중량(GVWR: Gross Vehicle Weight Rating)은 기본적으로 차량의 최대 안전 중량을 가리킨다. 총중량에는 공차중량(curb weight, 전비중량), 승차정원 중량, 필요한 액세서리와 견인 트레일러의 배분중량이 들어 있다. 트레일러의 배분중량은 통상적으로 연결된 견인 하중에 트레일러 중량을 더 한 중량의 10-20%로 한다. 총중량은 총질량(Gross vehicle mass)라고도 한다.

공차중량

공차중량(Curb weight)은 영국식 영어로 kerb weight라고도 한다. 표준 장비에 필요한 소모품 예하면 모터 오일, 변속기 오일, 브레이크 오일, 쿨란트 및 에어컨 냉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최대로 주입한 연료까지 더 한 중량을 가리킨다. 공차중량에는 승차 정원과 화물의 중량을 포함시키지 않는다.

공차중량의 정의는 정부 관리기관 또는 기타 조직의 정의에 따르게 되는데 예를 들면 많은 EU의 제조사들은 유럽 규제 95/48/EC에 따라 75 kg의 운전수와 수하물의 중량을 더 한다. 다른 차량들과 비교하기 위해 조직은 확정된 연료수량과 기타 변수를 더 한 공차중량을 정의할 수 있다.

미국 환경보호국은 다음과 같이 공차중량을 정의하고 있다. 공차중량은 운전할 수 있는 상황에 진입한 차량의 실제 또는 제조사에서 추정하는 중량을 가리키며 이에는 모든 표준장비, 정상적인 연료탱크 연료의 무게 및 86.1832-01 규정에 따른 옵션 장비의 무게가 포함된다. 불완전한 경형트럭도 공차중량을 포함하여야 하며 제조사의 규정에 따른다.

건조중량

건조중량은 모든 소모품, 승차 정원, 화물의 중량을 제외한 차량 중량을 가리킨다. 이는 운전조건에서의 차량 중량보다 뚜렷하게 작으며 따라서 사용되는 경우가 얼마 안 된다. 건조중량을 사용하면 공차중량을 사용하는 경쟁차량 대비 차중, 단위 무게당 출력(power-to-weight figures appear) 데이터가 보기 좋다.

건조중량과 공차중량의 주요한 차이는 연료탱크의 용량과 같은 변수에서 발생하며 건조중량에 관해서는 표준이 없는 관계로 해석의 여지가 있다.

일부 자동차제조사들에서는 옵션이 포함안 된 제작상태의 무게를 가리키는 선적중량이라는 용어도 사용한다. 선적중량에는 엔진 오일, 쿨란트, 브레이크 오일, 최소 수량의 연료가 포함되며 이는 조립라인에서 출하하는 차량에 이러한 유체들이 필요하기 때문이었다.

나라별 공차중량 규정

법적 규제

각주

참고자료

같이 보기


  의견.png 이 차량 총중량 문서는 자동차 부품에 관한 토막글입니다. 위키 문서는 누구든지 자유롭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 이 문서의 내용을 채워주세요.